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PART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5
가. 선행학습에 대한 이론적 검토 15
나. 선행학습 실태 분석 15
다. 선행학습 유발 요인 분석 15
라. 선행학습 유발 요인 해소 방안에 대한 인식 분석 15
마. 선행학습 유발 요인 해소 방안 제안 16
3. 연구 방법 및 절차 16
가. 문헌 연구 16
나. 설문 조사 16
다. 면담 조사 21
라. 초점집단 면담 23
4. 연구의 한계 및 범위 25
PART Ⅱ. 이론적 배경 26
1. 발달단계에 따른 학습 내용에 대한 이론적 검토 27
가. 인지발달과 선행학습 27
나. 뇌 발달과 선행학습 30
2. 선행학습 예방 관련 법률 및 정책 분석 34
가. 공교육정상화법의 내용과 쟁점 34
나. 선행학습 해소 정책의 내용과 시사점 34
3. 선행학습의 의미와 범위 35
4. 선행연구 분석 37
가. 선행학습 실태 및 효과 37
나. 선행학습 유발 요인 39
다. 선행학습 예방 방안 42
PART Ⅲ. 선행학습 실태 분석 44
1. 설문조사 분석 결과 45
가. 초등학생의 선행학습 실태 45
나. 중학생의 선행학습 실태 47
다. 고등학생의 선행학습 실태 50
라. 선행학습 경험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 52
2. 면담조사 분석 결과 55
가. 초등학생의 선행학습 실태 55
나. 중학생의 선행학습 실태 56
다. 고등학생의 선행학습 실태 58
3. 선행학습 실태 종합 및 시사점 59
PART Ⅳ. 선행학습 유발 요인 분석 62
1. 설문조사 분석 방법 및 결과 63
가. 분석 방법 63
나. 분석 결과 67
2. 면담조사 분석 결과 99
가. 면담조사 방법 99
나. 분석 결과 100
3. 선행학습 유발 요인 종합 및 시사점 114
① 선행학습 유발에 대한 가정배경 변인의 특징 118
② 선행학습 유발에 대한 학생의 사회ㆍ심리적 변인의 특징 119
③ 선행학습 유발에 대한 학부모의 사회ㆍ심리적 변인의 특징 119
④ 선행학습 유발에 대한 학생의 사회ㆍ문화적 변인의 특징 120
⑤ 선행학습 유발에 대한 학생의 정책ㆍ제도적 변인의 특징 120
⑥ 선행학습 유발에 대한 학부모의 사회ㆍ문화적 변인의 특징 120
⑦ 선행학습 유발에 대한 학교 배경 변인의 맥락효과 121
⑧ 선행학습 유발에 대한 학교 외부 변인의 맥락효과 121
PART Ⅴ. 선행학습 유발 요인 해소 방안에 대한 인식 분석 124
1. 설문조사 분석 결과 125
가. 해소 방안에 대한 선호도 125
나. 해소 방안에 대한 집단 간 차이분석 결과 126
2. 면담조사 분석 결과 133
가. 학생이 제안하는 선행학습 유발 요인 해소 방안 133
나. 학부모가 제안하는 선행학습 유발 요인 해소 방안 136
다. 교사가 제안하는 선행학습 유발 요인 해소 방안 140
3. 해소 방안에 대한 인식 분석 종합 및 시사점 145
PART Ⅵ. 정책적 제언 148
1. 정책ㆍ제도 측면의 해소 방안 150
가. 특목고 및 자사고의 학교설립 목적에 맞는 학교 운영 151
나. 성취수준 중심의 절대평가 실시 및 진학 자료 활용 153
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난이도와 양 축소 154
라. 사교육 업체 홍보의 영향 평가 및 관리ㆍ감독 강화 155
2. 사회ㆍ문화 측면의 해소 방안 156
가. 학벌사회 인식 해소를 위한 연구 및 홍보 강화 157
나. 학부모 불안감 해소를 위한 사교육 홍보 효과 조사 및 학부모 교육 강화 159
다. 인지발달과 뇌 발달에 기반 한 학습 160
라. 교육현장에서 과정에 기반 한 교사의 피드백 제공 161
참고문헌 165
Abstract 169
[부록 1] 선행학습 유발요인 분석을 위한 설문지(학생용 설문지) 174
[부록 2] 선행학습 유발요인 분석을 위한 설문지(학부모용 설문지) 181
[부록 3] 학교급별 선행학습 유발 요인 분석 결과(국어, 과학) 186
판권기 202
〈표 Ⅰ-1〉 표집 대상 학교의 분포와 비율 17
〈표 Ⅰ-2〉 학생용 설문조사 내용 18
〈표 Ⅰ-3〉 학부모용 설문조사 내용 19
〈표 Ⅰ-4〉 연구 대상의 특징 22
〈표 Ⅱ-1〉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와 그 특징 29
〈표 Ⅱ-2〉 선행학습의 범위 설정을 위한 준거 및 기준 37
〈표 Ⅱ-3〉 선행 연구에서 밝힌 선행학습 유발 요인 41
〈표 Ⅱ-4〉 선행 연구에서 밝힌 선행학습 예방 방안 43
〈표 Ⅲ-1〉 초등학생의 선행학습 시작 시점 45
〈표 Ⅲ-2〉 초등학생의 영어과 선행학습 시간 분석 결과 46
〈표 Ⅲ-3〉 초등학생의 수학과 선행학습 시간 분석 결과 47
〈표 Ⅲ-4〉 중학생의 선행학습 시작 시점 48
〈표 Ⅲ-5〉 중학학생의 영어과 선행학습 시간 분석 결과 49
〈표 Ⅲ-6〉 중학생의 수학과 선행학습 시간 분석 결과 50
〈표 Ⅲ-7〉 고등학생의 선행학습 시작 시점 50
〈표 Ⅲ-8〉 고등학생의 영어과 선행학습 시간 분석 결과 51
〈표 Ⅲ-9〉 고등학생의 수학과 선행학습 시간 분석 결과 52
〈표 Ⅲ-10〉 영어과 선행학습 경험에 대한 집단 간 차이 53
〈표 Ⅲ-11〉 수학과 선행학습 경험에 대한 집단 간 차이 54
〈표 Ⅲ-12〉 초등학생의 선행학습 실태 면담 결과 55
〈표 Ⅲ-13〉 중학생의 선행학습 실태 면담 결과 56
〈표 Ⅲ-14〉 고등학생의 선행학습 실태 면담 결과 58
〈표 Ⅳ-1〉 학생 표본의 분포와 비율 63
〈표 Ⅳ-2〉 학부모 표본의 분포와 비율 64
〈표 Ⅳ-3〉 변인 및 문항 내용 66
〈표 Ⅳ-4〉 기술통계 분석 결과(초등학교) 68
〈표 Ⅳ-5〉 선행학습 참여에 대한 학교 간 차이(초등학교) 70
〈표 Ⅳ-6〉 초등학교 영어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1수준 학생 맥락 변인 통제 모형) 71
〈표 Ⅳ-7〉 초등학교 영어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1수준 학부모 맥락 변인 통제 모형) 73
〈표 Ⅳ-8〉 초등학교 수학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1수준 학생 맥락 변인 통제 모형) 75
〈표 Ⅳ-9〉 초등학교 수학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1수준 학부모 맥락 변인 통제 모형) 77
〈표 Ⅳ-10〉 기술통계 분석 결과(중학교) 79
〈표 Ⅳ-11〉 선행학습 참여에 대한 학교 간 차이(중학교) 81
〈표 Ⅳ-12〉 중학교 영어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1수준 학생 맥락 변인 통제 모형) 82
〈표 Ⅳ-13〉 중학교 영어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1수준 학부모 맥락 변인 통제 모형) 83
〈표 Ⅳ-14〉 중학교 수학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1수준 학생 맥락 변인 통제 모형) 85
〈표 Ⅳ-15〉 중학교 수학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1수준 학부모 맥락 변인 통제 모형) 87
〈표 Ⅳ-16〉 기술통계 분석 결과(고등학교) 90
〈표 Ⅳ-17〉 선행학습 참여에 대한 학교 간 차이(고등학교) 92
〈표 Ⅳ-18〉 고등학교 영어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1수준 학생 맥락 변인 통제 모형) 92
〈표 Ⅳ-19〉 고등학교 영어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1수준 학부모 맥락 변인 통제 모형) 94
〈표 Ⅳ-20〉 고등학교 수학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1수준 학생 맥락 변인 통제 모형) 96
〈표 Ⅳ-21〉 고등학교 수학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1수준 학부모 맥락 변인 통제 모형) 97
〈표 Ⅳ-22〉 자료 수집 방법 100
〈표 Ⅳ-23〉 초등학생의 선행학습 유발 요인 종합 114
〈표 Ⅳ-24〉 중학생의 선행학습 유발 요인 종합 115
〈표 Ⅳ-25〉 고등학생의 선행학습 유발 요인 종합 117
〈표 Ⅳ-26〉 면담조사 결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 종합 122
〈표 Ⅴ-1〉 선행학습 유발 요인 해소 방안의 선호도 125
〈표 Ⅴ-2〉 학벌 중심의 사회적 인식 개선 126
〈표 Ⅴ-3〉 과도한 경쟁의식 개선 127
〈표 Ⅴ-4〉 학습에 대한 학생 의사 존중 127
〈표 Ⅴ-5〉 학생의 흥미와 수준을 반영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128
〈표 Ⅴ-6〉 학생의 학업스트레스 해소 129
〈표 Ⅴ-7〉 대입 내신점수 반영 시 절대평가 활용 129
〈표 Ⅴ-8〉 상급학교 입시에서 이전 단계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출제 130
〈표 Ⅴ-9〉 사교육 성행지역 관리ㆍ감독 131
〈표 Ⅴ-10〉 대학수학능력시험 평가에서 절대평가 과목 확대 131
〈표 Ⅴ-11〉 개인의 심화학습 욕구 충족을 위한 공교육 지원체제 구축 132
〈표 Ⅴ-12〉 선행학습 무효과에 대한 홍보 강화 133
〈표 Ⅴ-13〉 면담조사 결과 선행학습 유발 요인 해소 방안에 대한 인식 146
〈표 Ⅵ-1〉 학교 설립 목적에 맞는 학교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152
〈표 Ⅵ-2〉 사교육 업체의 홍보 관리를 위한 법률화 방안 156
[그림 Ⅰ-1] 선행학습 유발요인 분석 개념 모형 20
[그림 Ⅰ-2] 연구의 방법과 절차 24
[그림 Ⅱ-1] 부챗살 모양의 새로운 기능 형성과정 31
[그림 Ⅱ-2] 과제학습 시 성장곡선: 초보자, 보통 수행자, 전문가 32
[그림 Ⅵ-1] 학벌중심 사회 개선 방안 159
[그림 Ⅵ-2] 선행학습의 구조적인 원인 및 정책 목표 162
[그림 Ⅵ-3] 선행학습 유발 요인 해소 방안 종합 163
[그림 Ⅵ-4] 정책 제안 로드맵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