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PART Ⅰ.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6
4. 연구의 한계 25
PART Ⅱ. 이론적 기초 27
1. 기본 관점과 정의 28
가. 학부모의 학교 참여: 사적 욕망, 공교육 참여의 교차 28
나. 학부모의 학교 참여 개념 탐색 33
다. 학부모 학교 참여에 대한 개념 정의 41
2. 학부모의 학교 참여율과 효과 분석 연구 검토 41
가. 학부모 학교 참여율 조사 연구 41
나. 학부모 학교 참여 효과에 관한 연구 43
다. 학부모 학교 참여 실태 및 관련 변인 분석의 초점 47
3. 학부모 학교 참여 유형과 양상에 관한 연구 검토 48
가. 학부모 및 학교 참여 유형에 관한 연구 48
나. 학부모 학교 참여 양상에 대한 사례 연구 51
다. 학부모 학교 참여 양상에 관한 사례 분석의 초점 55
PART Ⅲ. 국내외 학부모 학교 참여 정책 56
1. 영국과 미국 57
가. 영국 58
나. 미국 64
다. 영미 정책의 시사점 69
2. 한국 71
가. 학부모 조직 명칭과 역할의 변화와 유지 71
나. 학부모 학교 참여의 제도화 72
다. 논의 및 시사점 83
PART Ⅳ. 학부모의 학교 참여 실태: 양상, 요인, 효과를 중심으로 85
1. 주요 질문과 분석 방법 86
가. 주요 질문 86
나. 조사와 분석 방법 87
다. 표집 특성 검토 93
2. 학부모 학교 참여의 양상과 유형 96
가. 학교 참여 조직, 활동, 역량의 상호 관계 96
나. 학교 참여 정도에 따른 학부모 유형화 102
3. 학부모 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106
4. 학교 참여의 효과: 만족도, 신뢰, 공동체성 109
5. 학부모 학교 참여에 대한 인식 111
가. 학부모가 중시하는 참여 활동 111
나. 학부모 학교 참여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 113
6. 시사점 116
PART Ⅴ. 학부모 학교 참여 사례 분석 119
1. 학부모 학교 참여의 일반적 양상: 보통학교 121
가. 학교 배경 121
나. 학부모의 학교 참여 122
다. 교사의 인식과 대응 136
라. 학부모 학교 참여 관행의 의미와 한계 137
2. 학교교육 혁신과 학부모의 학교 참여: 활발학교 139
가. 학교교육 혁신의 동반자로 자발적 참여: C초등학교 139
나. 자유학기제 도입과 학부모의 학교 참여 활성화: D중학교 153
다. 학부모 학교 참여의 의미와 원리 169
3. 논의 172
가. 보통학교와 활발학교의 비교 172
나. 시사점 175
PART Ⅵ. 학부모의 학교 참여 정책 방안 177
1. 연구 결과 종합 논의 178
가. 학부모의 학교 참여 정책 제안의 배경 179
나. 연구 결과와 시사점 180
2. 정책 방안 제안 187
가. 관점 정립 187
나. 교육부, 교육청: 학부모의 학교 참여 제도화 및 여건 조성 188
다. 학교: 학부모 학교 참여 내실화 198
참고문헌 208
Abstract 219
[부록 A] 조사 분석에서 활용된 변인, 문항, 척도 222
[부록 B] 학부모의 학교 참여 현황에 기초한 유형화 작업 227
[부록 C] 학부모의 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결과 228
[부록 D] 학부모의 학교 참여 효과 분석 결과 230
판권기 232
〈표 Ⅰ-1〉 조사 영역과 항목 개요 18
〈표 Ⅰ-2〉 표본 학교수, 학부모수, 교사수 19
〈표 Ⅰ-3〉 면담 학부모, 교원 23
〈표 Ⅱ-1〉 학부모 학교 참여에 대한 관점의 변화 31
〈표 Ⅲ-1〉 2015년 학부모 정책의 주요 내용(교육부) 80
〈표 Ⅳ-1〉 분석에 사용한 변인들의 기초 통계값 91
〈표 Ⅳ-2〉 활발학교와 보통학교의 학교 참여 관련 지표 비교: 학교 수준 94
〈표 Ⅳ-3〉 활발학교와 보통학교의 학교 참여 관련 지표 비교: 학부모 수준 95
〈표 Ⅳ-4〉 표본 학교의 학부모 조직 가입률 96
〈표 Ⅳ-5〉 학부모의 조직 중복 가입 실태 97
〈표 Ⅳ-6〉 학부모 공식 조직 최초 가입 시기(자녀 기준) 98
〈표 Ⅳ-7〉 위원회, 단체 가입과 활동 참여율 99
〈표 Ⅳ-8〉 위원회, 단체 가입 학부모의 특성 비교 99
〈표 Ⅳ-9〉 조직 가입/비가입에 따른 활동 참여의 차이 100
〈표 Ⅳ-10〉 학부모의 공식적 조직 가입 이유(1, 2순위 종합) 101
〈표 Ⅳ-11〉 조직 가입 여부에 따른 학부모 모임의 부작용에 대한 인식 102
〈표 Ⅳ-12〉 학교 참여 정도별 학부모 유형화 103
〈표 Ⅳ-13〉 학부모 참여유형에 따른 비교 104
〈표 Ⅳ-14〉 학부모 집단별 학교 참여 활동 미참여 및 부분 참여 이유 105
〈표 Ⅳ-15〉 학부모의 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전체) 106
〈표 Ⅳ-16〉 학교만족도, 학교신뢰도, 공동체 의식에 대한 학교 참여의 효과(전체) 110
〈표 Ⅳ-17〉 순위별 학부모들이 중시하는 참여활동 112
〈표 Ⅳ-18〉 학부모 학교 참여 방식, 내용 등에 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 114
〈표 Ⅴ-1〉 학부모 학교 참여 보통학교, 활발학교 비교 172
[그림 Ⅰ-1] 연구의 주요 내용별 방법 16
[그림 Ⅱ-1] 학부모의 학교 참여: 학교교육과 자녀교육의 중첩 32
[그림 Ⅱ-2] 학부모 참여 기반과 영역 등 37
[그림 Ⅱ-3] 학부모 참여 모형(Price-Mitchell & Grijalva, 2009) 50
[그림 Ⅳ-1] 학부모의 학교 참여 분석을 위한 변인 87
〈부록표 A-1〉 자녀의 성, 가정 배경 변인 222
〈부록표 A-2〉 자녀의 학교 생활 변인 222
〈부록표 A-3〉 가정에서의 학교교육 지원 변인 223
〈부록표 A-4〉 단체 및 조직 가입 여부 변인 223
〈부록표 A-5〉 영역별 참여 활동 변인 224
〈부록표 A-6〉 학부모 교육 참여 변인 224
〈부록표 A-7〉 교장과 교사의 태도 변인 225
〈부록표 A-8〉 기타 학교 수준 변인 225
〈부록표 A-9〉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신뢰도, 공동체성 변인 226
〈부록표 B-1〉 학부모 참여 관련 영역에 따른 학부모 유형 분류 227
〈부록표 C-1〉 학부모의 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활발학교) 228
〈부록표 C-2〉 학부모의 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보통학교) 229
〈부록표 D-1〉 학교만족도, 학교신뢰도, 공동체 의식에 대한 학교 참여의 효과(활발학교) 230
〈부록표 D-2〉 학교만족도, 학교신뢰도, 공동체 의식에 대한 학교 참여의 효과(보통학교)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