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18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0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22
5. 용어 정의 및 분석 모형 24
Ⅱ.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 및 역량 개발 연구 동향 분석 27
1. 교직환경 변화의 요인 및 특징 28
2. 21세기 교육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교원의 핵심 역량 35
가. 21세기 교육시스템의 지향성 및 특징 35
나. 교사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 38
3. 역량 개발의 이론적 기초 및 역량 모델 운영 사례 40
가. 역량 개발의 이론적 기초 41
나. 역량 모델의 운영 사례 47
4. 역량 개발 연구 동향 및 본 연구와의 차이점 55
가. 역량 개발 연구 동향 55
나. 본 연구와의 차이점 59
Ⅲ.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에 관한 경험 사례 분석 60
1. 사례 분석 대상 및 내용 61
2. 경험 사례 분석 결과 63
가. 학교급별 경험 사례 분석 63
나. 직급별 경험 사례 분석 90
3.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 내용 및 특징 94
가. 교육정책의 변화 94
나. 학생 및 학부모의 변화 95
다. 교직원의 구성 변화 95
4. 교원의 역량 개발에 주는 시사점 96
Ⅳ. 교원의 역량 개발 요구 조사 분석 99
1. 요구 조사 방법 및 내용 100
2. 교직환경 및 교원 직무수행 변화에 관한 인식 102
가. 교직환경 영역의 변화 정도 102
나.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에 영향을 미친 교직환경 영역 105
다.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에 대한 체감 정도 108
라. 대응이 곤란했던 직무수행 변화 내용 111
3. 교원의 역량 개발 요구 113
가. 역량의 개념에 대한 이해도 113
나. 가장 뛰어나거나 미흡하다고 인식하는 역량 영역 114
다.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영역 115
라. 교원의 역량 개발 중점 내용 116
4.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 지원 요구 120
5. 교원의 역량 개발 정책에 주는 시사점 129
Ⅴ. 주요국의 교원 역량 개발 지원 사례 분석 132
1. 사례 분석 방법 및 내용 133
가. 사례 분석 133
나. TALIS 2013 연구 사례 분석 134
2. 미국 사례 136
가. 학생평가 중심의 교원 역량 강화 사례 136
나. 신규교원 역량 강화 사례: 신규교원센터(The New Teacher Center) 137
다. 교원 연수를 통한 교원 역량 개발 사례 138
3. 싱가포르 사례 140
가. 싱가포르의 교사교육 사례 140
나. 교원 양성 사례 141
다. 체계화된 교생 실습 사례 142
라. 교사 전문성의 다양화 사례 142
4. 핀란드 사례 144
가. 국가 차원의 교원 역량 개발 사례 144
나. 교육혁신을 위한 교원 역량 개발 사례 145
다. 사설기관 교원 역량 개발 사례: Education Finland 프로그램 147
라. 국제기구 협력 교원 역량 개발 사례: Environment and School Initiatives(ENSI) 148
5. TALIS 2013 연구 사례 148
가. 교사의 전문성 개발 148
나. 평가 및 피드백을 통한 전문성 강화 157
6.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164
Ⅵ. 역량 개발의 관점에서 본 교원정책의 성과 및 취약점 진단 169
1. 교원정책의 진단 영역 및 준거 170
2. 교원정책의 지향성 및 성과 172
가. 역대 정부의 교원정책 지향성 및 정책 과제 172
나. 역량 개발의 관점에서 본 교원정책의 성과 177
3. 교원정책의 진단 및 취약점 181
가. 교원정책의 진단 181
나. 교원정책의 취약점 184
Ⅶ.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 187
1. 정책 방향 188
2. 정책 과제 189
가. 단기 추진 과제(2016~2017년) 193
나. 2016년 이후 지속 추진 과제 199
다. 중ㆍ장기 추진 과제(2018~2020년) 205
3. 추진 단계 및 로드맵 210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212
1. 요약 213
가.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 및 역량 개발 연구 동향 분석 214
나. 교원의 직무수행변화에 관한 현장 경험 사례 분석 215
다/라. 교원의 역량 개발 요구 조사 분석 216
라/마. 외국의 교원 역량 개발 지원 사례 분석 219
마/바. 역량 개발의 관점에서 본 교원정책 진단 221
바/사.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 223
2. 정책 제언 224
참고문헌 227
Abstract 246
[부록 1]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교원의 역량 개발 요구 조사지 250
판권기 260
〈표 Ⅰ-1〉 설문조사 대상 표집 규모 및 학교당 조사지 배분 기준 21
〈표 Ⅱ-1〉 교직환경의 변화 관련 선행 연구 29
〈표 Ⅱ-2〉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 관련 선행연구 31
〈표 Ⅱ-3〉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에 영향을 주는 교직환경 영역 및 요인 33
〈표 Ⅱ-4〉 21세기 핵심 역량(ATC21S 프로젝트 제안) 35
〈표 Ⅱ-5〉 21세기 교육시스템으로의 성공적 이행 원칙 37
〈표 Ⅱ-6〉 21세기 교사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 39
〈표 Ⅱ-7〉 중등교사의 직무 역량과 역량 정의 39
〈표 Ⅱ-8〉 학교장의 직무 역량과 역량 정의 40
〈표 Ⅱ-9〉 역량 개념의 시대별 변천 및 내용 42
〈표 Ⅱ-10〉 인적자원관리에서 적용되는 역량 유형 43
〈표 Ⅱ-11〉 핵심 역량의 6가지 특성 44
〈표 Ⅱ-12〉 역량 모델의 개발 절차 45
〈표 Ⅱ-13〉 역량 모델 개발의 산출물 46
〈표 Ⅱ-14〉 고위공무원의 역량 정의 49
〈표 Ⅱ-15〉 공무원 5급 역량 모델 49
〈표 Ⅱ-16〉 NCS 기반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요소와 행동지표(직업교육훈련 역량군 사례) 54
〈표 Ⅱ-17〉 기업 및 공무원의 역량 개발 관련 연구 동향 56
〈표 Ⅱ-18〉 교원의 역량 개발 관련 연구 주제 57
〈표 Ⅲ-1〉 경험 사례 제공 교원의 학교급별 및 직급별 구성 61
〈표 Ⅲ-2〉 경험 사례 제공 교원의 인적 구성 62
〈표 Ⅲ-3〉 학교급별 변화 내용 분석 63
〈표 Ⅲ-4〉 초등학교 교원의 필요 역량 및 교원정책 지원과제 73
〈표 Ⅲ-5〉 중학교 교원의 필요 역량 및 교원정책 지원과제 81
〈표 Ⅲ-6〉 고등학교 교원의 필요 역량 및 교원정책 지원과제 89
〈표 Ⅲ-7〉 교원의 필요 역량 및 교원정책 지원과제(직급별) 91
〈표 Ⅳ-1〉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 101
〈표 Ⅳ-2〉 교직환경 영역의 변화 정도에 대한 인식(학교급별) 103
〈표 Ⅳ-3〉 교직환경 영역의 변화 정도에 대한 인식(직급별) 104
〈표 Ⅳ-4〉 교직환경 영역의 변화 정도에 대한 인식(소재지별) 104
〈표 Ⅳ-5〉 교직환경 영역의 변화 정도에 대한 인식(경력별) 105
〈표 Ⅳ-6〉 직무수행 변화에 영향을 미친 교직환경 영역(학교급별) 106
〈표 Ⅳ-7〉 직무수행 변화에 영향을 미친 교직환경 영역(직급별) 106
〈표 Ⅳ-8〉 직무수행 변화에 영향을 미친 교직환경 영역(소재지별) 106
〈표 Ⅳ-9〉 직무수행 변화에 영향을 미친 교직환경 영역(경력별) 107
〈표 Ⅳ-10〉 체감도가 높았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학교급별) 109
〈표 Ⅳ-11〉 체감도가 높았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직급별) 109
〈표 Ⅳ-12〉 체감도가 높았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소재지별) 110
〈표 Ⅳ-13〉 체감도가 높았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경력별) 110
〈표 Ⅳ-14〉 대응이 곤란했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학교급별) 111
〈표 Ⅳ-15〉 대응이 곤란했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직급별) 112
〈표 Ⅳ-16〉 대응이 곤란했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소재지별) 112
〈표 Ⅳ-17〉 대응이 곤란했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경력별) 113
〈표 Ⅳ-18〉 교원 역량 중점 개발 요소 116
〈표 Ⅳ-19〉 교원 역량과 밀접히 관련된 교원 정책 영역(학교급별) 121
〈표 Ⅳ-20〉 교원 역량과 밀접히 관련된 교원 정책 영역(직급별) 121
〈표 Ⅳ-21〉 교원 역량과 밀접히 관련된 교원 정책 영역(소재지별) 122
〈표 Ⅳ-22〉 교원 역량과 밀접히 관련된 교원 정책 영역(경력별) 123
〈표 Ⅳ-23〉 교원 역량 개발 지원 과제별 동의 수준(학교급별) 126
〈표 Ⅳ-24〉 교원 역량 개발 지원 과제별 동의 수준(직급별) 127
〈표 Ⅳ-25〉 교원 역량 개발 지원 과제별 동의 수준(소재지별) 128
〈표 Ⅳ-26〉 교원 역량 개발 지원 과제별 동의 수준(경력별) 129
〈표 Ⅴ-1〉 사례 분석 대상국 선정 기준 134
〈표 Ⅴ-2〉 TALIS 2013 조사 내용 135
〈표 Ⅴ-3〉 TALIS 2013 참여국 135
〈표 Ⅴ-4〉 미국 신규교원센터의 교원 역량 요소 138
〈표 Ⅴ-5〉 미국 델라웨어주의 교원 연수 정책 방향 139
〈표 Ⅴ-6〉 핀란드 직업교육 교사의 역량 145
〈표 Ⅴ-7〉 핀란드의 RINSET 프로그램 146
〈표 Ⅴ-8〉 공식, 비공식 입직 프로그램 운영 및 참여 현황 149
〈표 Ⅴ-9〉 멘토링 프로그랩 운영 및 참여 현황 149
〈표 Ⅴ-10〉 교사 특성에 따른 전문성 개발 참여율 차이 151
〈표 Ⅴ-11〉 학교 특성에 따른 전문성 개발 참여율 차이 152
〈표 Ⅴ-12〉 전문성 개발 참여 저해 요인에 대한 한국 교사의 인식 156
〈표 Ⅴ-13〉 교사가 받는 공식적 평가 방법 158
〈표 Ⅴ-14〉 교사에게 피드백을 주는 대상(교사 응답) 159
〈표 Ⅴ-15〉 교사에게 피드백을 주는 방법 160
〈표 Ⅴ-16〉 교사에게 제공되는 피드백의 중요 정도 162
〈표 Ⅴ-17〉 교사에게 제공되는 피드백으로 인한 긍정적 변화 (1) 162
〈표 Ⅴ-18〉 교사에게 제공되는 피드백으로 인한 긍정적 변화 (2) 162
〈표 Ⅵ-1〉 문민정부 교원정책의 목표와 추진 과제 173
〈표 Ⅵ-2〉 국민의 정부 교원정책의 목표와 추진 과제 174
〈표 Ⅵ-3〉 참여정부의 교원정책 175
〈표 Ⅵ-4〉 이명박 정부의 교원정책 176
〈표 Ⅵ-5〉 박근혜 정부의 교육 공약에 제시된 교원정책 176
〈표 Ⅵ-6〉 역량 개발의 관점에서 본 교원정책의 주요 성과 180
〈표 Ⅵ-7〉 역량 개발에 관한 외국 사례와 교육부 교원정책 업무 182
〈표 Ⅵ-8〉 교원의 역량 개발 관련 요구 183
〈표 Ⅵ-9〉 역량 개발의 관점에서 본 교원정책 영역별 취약점 185
〈표 Ⅶ-1〉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 과제 192
〈표 Ⅶ-2〉 교원의 역량 모델 요소 및 내용(안) 194
〈표 Ⅶ-3〉 중앙공무원교육원 역량진단센터의 9개 핵심 역량에 관한 진단 문항 198
〈표 Ⅶ-4〉 수업 준비 시간 설정 방안 202
〈표 Ⅶ-5〉 교원평가제도 현황 208
〈표 Ⅶ-6〉 교원 정책과제의 중ㆍ장기 추진 로드맵 210
[그림 Ⅰ-1] 연구 내용별 연구 방법과 추진 시기 23
[그림 Ⅰ-2] 연구의 분석 모형 25
[그림 Ⅱ-1]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 내용 34
[그림 Ⅱ-2] 교육 3.0 모델 36
[그림 Ⅱ-3] 역량 모델의 활용 46
[그림 Ⅱ-4] 공무원 직급별 역량 모델 48
[그림 Ⅱ-5] 중앙공무원교육원 글로벌 전략적 대응과정의 교육과정 50
[그림 Ⅱ-6] J 국립대학의 역량모델 활용 범위 52
[그림 Ⅳ-1] 교직환경 영역의 변화 정도에 대한 인식 103
[그림 Ⅳ-2] 직무수행 변화에 영향을 미친 교직환경 영역 105
[그림 Ⅳ-3] 직무수행 변화에 대한 체감 정도 108
[그림 Ⅳ-4] 체감도가 높았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전체) 108
[그림 Ⅳ-5] 대응이 곤란했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전체) 111
[그림 Ⅳ-6] 역량의 개념에 대한 이해도 114
[그림 Ⅳ-7] 현장 교원이 인식하는 가장 뛰어난 역량 영역 114
[그림 Ⅳ-8] 현장 교원이 인식하는 가장 미흡한 역량 영역 115
[그림 Ⅳ-9] 개발 요구가 높은 역량 유형(교사직) 116
[그림 Ⅳ-10] 이해 역량의 중점 개발 요소 117
[그림 Ⅳ-11] 수업 역량의 중점 개발 요소 117
[그림 Ⅳ-12] 수업 지원 역량의 중점 개발 요소 118
[그림 Ⅳ-13] 소통 역량의 중점 개발 요소 119
[그림 Ⅳ-14] 분석 및 조직 역량의 중점 개발 요소 119
[그림 Ⅳ-15] 교원 역량과 밀접히 관련된 교원 정책 영역 120
[그림 Ⅳ-16] 교원 역량 개발을 위한 우선 지원 필요 정책 영역(1순위) 124
[그림 Ⅳ-17] 교원 역량 개발을 위한 우선 지원 필요 정책 영역(2순위) 124
[그림 Ⅳ-18] 교원 역량 개발 지원 과제별 동의 수준 125
[그림 Ⅴ-1] 싱가포르 국립교육원의 21세기 교사 교육 모델(TE21) 140
[그림 Ⅴ-2] 싱가포르의 새 가치, 기술 그리고 지식(V3SK) 모델 141
[그림 Ⅴ-3] 싱가포르 교사의 경력 트랙 143
[그림 Ⅴ-4] 공식 입직 프로그램 참여가 교사의 전문성 개발 참여에 미치는 영향 150
[그림 Ⅴ-5] 교사들의 최근 전문성 개발 참여율 151
[그림 Ⅴ-6] 강의 및 워크숍에 참여한 교사들의 참여 일수 153
[그림 Ⅴ-7] 전문성 개발 활동의 내용 및 긍정적 효과 154
[그림 Ⅴ-8] 전문성 개발에 대한 지원 유형 155
[그림 Ⅴ-9]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요구 156
[그림 Ⅴ-10] 공식적 평가를 받지 않는 교사 157
[그림 Ⅴ-11] 공식적 교사평가의 결과 158
[그림 Ⅴ-12] 교사에게 피드백을 주는 대상 수 160
[그림 Ⅴ-13] 교사에게 피드백을 주는 방법의 수 161
[그림 Ⅴ-14] 학교 내 교사 평가 및 피드백의 영향 163
[그림 Ⅵ-1] 역량 개발의 관점에서 본 교원정책의 진단 영역 및 준거 171
[그림 Ⅶ-1] 역량 개발을 위한 교원정책 과제 개념도 190
[그림 Ⅶ-2] 교육부의 교원 평가제도 개선 방안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