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 배경과 목적Ⅱ. 중소 건설기업의 현황과 경영 실태1. 중소 건설기업의 현황(1) 국내 건설시장 현황(2) 건설기업의 경영 여건(3) 중소 건설업의 건설산업 내 위상2. 중소 건설기업의 경영실태(1) 중소 건설기업의 사업 현황(2) 중소 건설기업의 겨영상태3. 해외건설시장 수주 및 진출 현황4. 시사점Ⅲ. 중소 건설기업의 신시장 창출을 위한 과제와 애로사항1. 설문조사 개요2. 설문조사 분석결과(1) 중소 건설기업의 건설 수주 여건(2) 국내 건설경기 인식 및 경영상 애로사항(3) 중소 건설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신시장 창출4) 중소 건설기업을 위한 지원 방안3. 시사점Ⅳ. 중소 건설기업의 신시장과 참여 방안1. 생활형 SOC 시설(1) 보육 및 복지시설(2) 도시 공원(3) 보건의료시설(4) 문화시설(5) 체육시설(6) 생활교통시설(7) 중소 건설기업의 참여 방안2. 도시재생(1) 도시재생 시장 동향(2) 도시재생사업의 내용 및 추진 방식(3) 중소 건설기업의 참여 방안3. 안전 및 유지 보수관리(1) 시장 동향(2)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 시장의 사업 내용 및 추진 방식(3) 중소 건설기업의 참여 방안Ⅴ. 시장 창출을 위한 경쟁력 제고와 지원 방안1. 기업 경쟁력 제고 방안(1) 신사업 창출의 전략적 접근(2) 내부 경영 자원의 효율적 분배2. 정책 지원 방안Ⅵ. 결론<부록>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