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가. 초등학교 교육의 실태 17
나. 초등학생 학업능력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17
다. 초등학생 미래핵심역량 영향 요인 탐색 17
3. 연구 방법 18
가. 문헌 연구 18
나. 전문가 협의회 운영 18
다. 초등학교 데이터 분석 18
4. 연구의 제한점 19
5. 용어의 정의 20
가. 학교 교육의 실태 20
나. 학업능력검사 20
다. 미래핵심역량 20
Ⅱ. 이론적 배경 21
1. 학교효과 연구 22
가. 학교효과의 개념 및 유형 22
나. 학교효과의 크기 26
다. 학교효과 관련 변인 29
라.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1~4주기 분석 방법 37
2. 미래핵심역량 연구 45
가. 창의역량 46
나. 자기주도역량 47
다. 사회역량 49
라. 창의역량, 자기주도역량 및 사회역량 50
Ⅲ. 초등학교 교육의 실태 52
1. 교육여건의 실태 55
가. 학교 현황 55
나. 교원 현황 56
다. 학생 현황 59
라. 학생 및 가정배경 특성 62
마. 요약 68
2. 교육활동의 실태 69
가. 학교 풍토 69
나. 수업 풍토 76
다. 학습ㆍ심리적 특성 78
라. 학습 및 학교생활 81
마. 방과 후 활동 84
바. 요약 90
3. 교육성과의 실태 91
가. 인지적 성과: 학업능력 91
나. 정의적 성과 93
다. 학교 만족도 97
라. 요약 102
Ⅳ. 초등학생 학업능력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103
1. 분석 모형 105
2. 분석대상 및 분석자료 107
가. 분석대상 107
나. 분석자료 108
3. 분석결과 110
가. 읽기능력 110
나. 수학능력 113
4. 요약 116
Ⅴ. 초등학생 미래핵심역량 영향 요인 분석 118
1. 분석 모형 119
2. 분석대상 및 분석자료 121
가. 분석대상 121
나. 분석자료 122
3. 분석결과 127
가. 창의역량 127
나. 자기주도역량 130
다. 사회역량 132
4. 요약 135
Ⅵ. 요약 및 정책적 제언 138
1. 요약 139
가. 초등학교 교육실태 139
나. 학업능력에 대한 영향 요인 143
다. 미래핵심역량에 대한 영향 요인 144
2. 정책적 제언 144
참고문헌 148
Abstract 160
[부록 A] 2014년도 설문조사 내용 및 문항 번호 166
가. 학교 수준 변수 166
나. 학급 수준 변수 168
다. 학생 수준 변수 169
[부록 B] 2014년도 설문지 172
판권기 250
〈표 Ⅱ-1〉 학교효과 연구의 유형 및 특징 24
〈표 Ⅱ-2〉 선행연구가 제시한 학교 간 분산의 비율 27
〈표 Ⅱ-3〉 학교효과 관련 변인(국외 연구) 30
〈표 Ⅱ-4〉 학교효과 관련 변인(국내 연구) 32
〈표 Ⅱ-5〉 「학교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의 연도별 분석 결과 비교 35
〈표 Ⅲ-1〉 초등학교 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기 위한 하위 영역 및 지표 구성 53
〈표 Ⅲ-2〉 주기별 분석대상 학교 수(가중빈도) 54
〈표 Ⅲ-3〉 초등학교 학교 수 55
〈표 Ⅲ-4〉 초등학교 학교당 학급 수 56
〈표 Ⅲ-5〉 초등학교 교원 수 57
〈표 Ⅲ-6〉 초등학교 교사의 교직 경력 58
〈표 Ⅲ-7〉 석사 졸업 이상 초등학교 교사 비율 59
〈표 Ⅲ-8〉 초등학교 학생 수 60
〈표 Ⅲ-9〉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 61
〈표 Ⅲ-10〉 초등학교 교원 1인당 학생 수 62
〈표 Ⅲ-11〉 지역규모별 교육포부 수준 63
〈표 Ⅲ-12〉 지역규모별 부모의 직업 지위 점수 64
〈표 Ⅲ-13〉 지역규모별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적 지원 64
〈표 Ⅲ-14〉 지역규모별 부모-자녀 관계 65
〈표 Ⅲ-15〉 지역규모별 문화적 활동 66
〈표 Ⅲ-16〉 지역규모별 부모-자녀 상호작용(사회문화) 67
〈표 Ⅲ-17〉 지역규모별 부모-자녀 상호작용(가족관계) 68
〈표 Ⅲ-18〉 지역규모별 교사의 자율성 70
〈표 Ⅲ-19〉 지역규모별 교사 효능감(교과) 71
〈표 Ⅲ-20〉 지역규모별 교사 효능감(생활 지도) 71
〈표 Ⅲ-21〉 지역규모별 학생지도 관련 교사 협동 72
〈표 Ⅲ-22〉 지역규모별 직무 관련 교사 협동 73
〈표 Ⅲ-23〉 지역규모별 교사의 사기와 열의 73
〈표 Ⅲ-24〉 지역규모별 교사의 학업적 지원 74
〈표 Ⅲ-25〉 지역규모별 협력적 학습 문화 75
〈표 Ⅲ-26〉 지역규모별 경쟁적 학습 문화 76
〈표 Ⅲ-27〉 지역규모별 수업 분위기 77
〈표 Ⅲ-28〉 지역규모별 교수자 중심 수업 77
〈표 Ⅲ-29〉 지역규모별 학습자 중심 수업 78
〈표 Ⅲ-30〉 지역규모별 내재적 학습동기 79
〈표 Ⅲ-31〉 지역규모별 외재적 학습동기 80
〈표 Ⅲ-32〉 지역규모별 교과 자아개념 80
〈표 Ⅲ-33〉 지역규모별 자아존중감 81
〈표 Ⅲ-34〉 지역규모별 학습태도(끈기) 82
〈표 Ⅲ-35〉 지역규모별 수업 집중시간 83
〈표 Ⅲ-36〉 지역규모별 수업 태도 83
〈표 Ⅲ-37〉 지역규모별 비행ㆍ일탈 84
〈표 Ⅲ-38〉 지역규모별 독서 향유 정도 85
〈표 Ⅲ-39〉 지역규모별 자기주도학습시간(국어) 86
〈표 Ⅲ-40〉 지역규모별 자기주도학습시간(수학) 86
〈표 Ⅲ-41〉 지역규모별 사교육 참여 비율(국어) 87
〈표 Ⅲ-42〉 지역규모별 사교육 참여 비율(수학) 88
〈표 Ⅲ-43〉 지역규모별 학습 관련 컴퓨터ㆍ인터넷 사용 89
〈표 Ⅲ-44〉 지역규모별 여가 관련 컴퓨터ㆍ인터넷 사용 89
〈표 Ⅲ-45〉 지역규모별 읽기능력 92
〈표 Ⅲ-46〉 지역규모별 수학능력 92
〈표 Ⅲ-47〉 지역규모별 검소 의식 93
〈표 Ⅲ-48〉 지역규모별 배금주의 94
〈표 Ⅲ-49〉 지역규모별 친절ㆍ양보 의식 94
〈표 Ⅲ-50〉 지역규모별 책임ㆍ협동 의식 95
〈표 Ⅲ-51〉 지역규모별 미래핵심역량 및 하위영역(2014년) 96
〈표 Ⅲ-52〉 지역규모별 미래핵심역량 및 하위영역(2011년) 97
〈표 Ⅲ-53〉 지역규모별 학생의 학교 내 인간관계 만족도 98
〈표 Ⅲ-54〉 지역규모별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98
〈표 Ⅲ-55〉 지역규모별 학생의 학업 만족도 99
〈표 Ⅲ-56〉 지역규모별 학부모의 학교 교육 만족도 100
〈표 Ⅲ-57〉 지역규모별 학부모의 학교운영 만족도 101
〈표 Ⅲ-58〉 지역규모별 교사 만족도 101
〈표 Ⅳ-1〉 읽기 및 수학능력의 기술통계치 108
〈표 Ⅳ-2〉 학생 및 학교수준 독립변수 기술통계치 109
〈표 Ⅳ-3〉 읽기능력에 대한 2수준 다층분석 결과 112
〈표 Ⅳ-4〉 읽기능력에 대한 추정방식 간에 학생수준 추정치의 비교 113
〈표 Ⅳ-5〉 수학능력에 대한 2수준 다층분석 결과 115
〈표 Ⅳ-6〉 수학능력에 대한 추정방식 간에 학생수준 추정치의 비교 116
〈표 Ⅴ-1〉 창의역량, 자기주도역량, 사회역량의 기술통계량 122
〈표 Ⅴ-2〉 독립변수별 기술통계량 및 변수 설명 124
〈표 Ⅴ-3〉 창의역량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 128
〈표 Ⅴ-4〉 자기주도역량에 대한 다층분석 결과 131
〈표 Ⅴ-5〉 사회역량에 대한 다층분석 133
[그림 Ⅰ-1] 연도 및 주기별 조사 및 분석 계획 16
[그림 Ⅱ-1] 학교효과 연구 모형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