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서론 7
02. 모바일 뉴스 플랫폼의 특성 12
1. 모바일 플랫폼과 시선의 경제 12
2. 모바일 플랫폼의 기술적-맥락적 특징과 저널리즘 18
1) 복합성과 선택성의 미디어 18
2) 시간적 항상성과 공간적 편재성의 미디어 25
3) 표현성과 사교성의 미디어 36
03. 모바일 뉴스 포맷과 사례들 46
1. 디지털 플랫폼에서 뉴스 포맷의 진화 46
2. 디지털 저널리즘 콘텐츠의 구성요소 51
1) 텍스트 53
2) 사진 이미지 55
3) 그래픽 60
4) 오디오 63
5) 비디오/동영상 65
3. 멀티미디어 저널리즘 70
1) 멀티미디어 저널리즘의 정의와 특성 70
2) 멀티미디어 저널리즘의 사례 75
4. 인터랙티브 저널리즘 91
1) 인터랙티브 저널리즘의 정의와 목적 91
2) 인터랙티브 저널리즘 콘텐츠 사례 94
5. 스트럭처 저널리즘과 뉴스 포맷 개발 107
04. 모바일 뉴스 포맷과 이용자 경험 113
1. 이용자 경험의 정의 113
2. 플랫폼별/경로별 이용자 경험 115
1) 뉴스 플랫폼별 이용자 경험 118
2) 뉴스 이용경로별 이용자 경험 124
3. 모바일 뉴스 포맷에 따른 이용자의 경험 127
1) 실험 설계 및 실험처치물 128
2) 모바일 뉴스 포맷 실험 결과: 내용 평가 측면 132
3) 모바일 뉴스 포맷 실험 결과: 이용 행위 평가 측면 136
4) 모바일 뉴스 포맷 실험 결과: 정보추구 행동의도 측면 139
5) 모바일 뉴스 포맷 실험 결과: 표현의도 측면 139
4. 다변인 회귀분석을 통한 결과 종합 143
05. 결론 149
1. 콘텐츠 혁신의 기본 원칙 149
2. 콘텐츠 혁신의 방법 151
참고문헌 154
[부록] 『모바일 뉴스 포맷 연구』 온라인 설문조사 설문지 158
판권기 2
〈표 3-1〉 멀티미디어 저널리즘 구성요소들의 특성 71
〈표 3-2〉 이용자 관점에서 멀티미디어 저널리즘 구성요소의 특성 73
〈표 3-3〉 카드 뉴스 구성 모형 84
〈표 4-1〉 심층면접 대학생 참가자들의 스마트폰 이용행태 117
〈표 4-2〉 실험처치물 구성표 129
〈표 4-3〉 종속변인 구성표 130
〈표 4-4〉 주제적 프레임과 일화적 프레임 대응표본 t-테스트 결과 132
〈표 4-5〉 다변인 회귀분석표 147
〈그림 2-1〉 전 세계 스마트폰 가입자 수 성장 추세 13
〈그림 2-2〉 미디어 플랫폼별 이용시간과 광고매출(미국, 2014) 15
〈그림 2-3〉 국내 스마트폰 하루 평균 이용 시간 16
〈그림 2-4〉 미국신문의 프린트 및 디지털 광고 매출 17
〈그림 2-5〉 스마트폰 자주 이용 서비스 20
〈그림 2-6〉 일주일 중 5일 이상 뉴스 접근에 사용한 기기 21
〈그림 2-7〉 연령별 뉴스 접근에 5일 이상 사용한 기기 22
〈그림 2-8〉 주요 국가 연령별 뉴스 소스 23
〈그림 2-9〉 주요 국가 시간대별 뉴스 이용 27
〈그림 2-10〉 국내 시간대별 뉴스 이용 28
〈그림 2-11〉 스마트폰을 통한 시간대별 뉴스 이용 30
〈그림 2-12〉 연령별 스마트폰을 통한 뉴스 이용 시간대 31
〈그림 2-13〉 스마트폰 자주 이용 장소 34
〈그림 2-14〉 미국 SNS 이용자의 증가 추이 40
〈그림 2-15〉 스마트폰을 이용한 뉴스 접근 경로 41
〈그림 2-16〉 연령대별 SNS를 통한 뉴스 접근 42
〈그림 2-17〉 SNS를 통한 뉴스 공유 43
〈그림 3-1〉 모바일 홈페이지 사례 58
〈그림 3-2〉 애니메이션형 인포그래픽 사례 62
〈그림 3-3〉 미국 온라인 라디오 청취자 증가율 64
〈그림 3-4〉 새로운 기법의 동영상 촬영 장비들 67
〈그림 3-5〉 모바일 동영상 점유율 68
〈그림 3-6〉 소비된 디지털 동영상의 길이 69
〈그림 3-7〉 바이스 뉴스의 동영상 72
〈그림 3-8〉 허핑턴포스트 탑기사 헤드라인 76
〈그림 3-9〉 쿼츠의 모바일 기사 77
〈그림 3-10〉 쿼츠 V 곡선 78
〈그림 3-11〉 쿼츠의 챠트뱅크 '아틀라스' 79
〈그림 3-12〉 버즈피드 리스티클의 모바일 화면 80
〈그림 3-13〉 차별화된 버즈피드 첫 화면 82
〈그림 3-14〉 음주와 건강을 다룬 복스의 카드스택 85
〈그림 3-15〉 스노우폴 기사의 멀티미디어 문법 87
〈그림 3-16〉 롱폼을 추구하는 스포츠 저널리즘 90
〈그림 3-17〉 퓨리서치센터의 인터랙티브 퀴즈 96
〈그림 3-18〉 CNN의 정보 탐색형 인포그래픽 98
〈그림 3-19〉 부산일보의 자기 정보 입력형 인포그래픽 99
〈그림 3-20〉 드모인 레지스터의 1인칭 시점 사례 102
〈그림 3-21〉 알자지라의 3인칭 시점 사례 103
〈그림 3-22〉 미국 ABC의 360도 동영상 105
〈그림 3-23〉 Nonny de la PeNa가 제작한 가상현실에 대한 반응 106
〈그림 3-24〉 야후 뉴스 다이제스트의 스트럭처 저널리즘 111
〈그림 4-1〉 플랫폼별 접근 용이성 119
〈그림 4-2〉 플랫폼별 몰입도 120
〈그림 4-3〉 플랫폼별 이해도 121
〈그림 4-4〉 플랫폼별 원하는 뉴스 접근 유용성 122
〈그림 4-5〉 뉴스 이용경로별 이용자 경험 125
〈그림 4-6〉 정서적 느낌의 강도 133
〈그림 4-7〉 관심유발 정도 134
〈그림 4-8〉 흥미유발 정도 135
〈그림 4-9〉 내용적 유익성 135
〈그림 4-10〉 정보탐색의 밀도 137
〈그림 4-11〉 내용 이해도 137
〈그림 4-12〉 몰입 및 집중 138
〈그림 4-13〉 추가적 정보탐색 욕구 140
〈그림 4-14〉 다시 보고 싶은 욕구 140
〈그림 4-15〉 뉴스 추천 욕구 142
〈그림 4-16〉 댓글 쓰기 욕구 142
〈그림 4-17〉 SNS에 뉴스 공유 욕구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