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2
나. 연구의 목적 24
2. 연구 내용 및 방법 24
가. 연구 내용 24
나. 연구 방법 25
Ⅱ. 선행 연구 및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방법 27
1. 선행 연구 28
2.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방법 29
Ⅲ. 교과별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34
1. 국어과 35
가. 2010~2014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35
나. 국어과 분석 대상 문항의 선정 및 분석 방향 36
다.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결과 39
라. 시사점 72
2. 사회과 75
가. 2010~2014년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75
나. 사회과 분석 대상 문항의 선정 및 분석 방향 75
다.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결과 77
라. 시사점 102
3. 수학과 107
가. 2010~2014년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107
나. 수학과 분석 대상 문항의 선정 및 분석 방향 108
다.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결과 111
라. 시사점 151
4. 과학과 154
가. 2010~2014년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154
나. 과학과 분석 대상 문항의 선정 및 분석 방향 154
다.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결과 156
라. 시사점 208
5. 영어과 213
가. 2010~2014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213
나. 영어과 분석 대상 문항의 선정 및 분석 방향 214
다.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결과 216
라. 시사점 239
Ⅳ. 요약 및 정책 제언 241
1. 요약 242
2. 정책 제언 245
참고문헌 251
Abstract 260
판권기 2
〈표 Ⅰ-2-1〉 교과별 심층 분석 대상 서답형 문항 24
〈표 Ⅱ-2-1〉 교과별 심층 분석 대상 서답형 문항의 평가 내용 31
〈표 Ⅲ-1-1〉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영역별 출제 비율(이인호 외, 2015c, p.6) 35
〈표 Ⅲ-1-2〉 국어과 평가 영역별 중영역 체계와 성취기준 수(이인호 외, 2015c, p.7) 35
〈표 Ⅲ-1-3〉 국어과 분석 대상 문항(김승현ㆍ이상일, 2015, pp.65-66) 36
〈표 Ⅲ-1-4〉 국어과 분석 대상 답안 수(김승현ㆍ이상일, 2015, p.66) 37
〈표 Ⅲ-1-5〉 국어과 연구 내용 및 방법 38
〈표 Ⅲ-1-6〉 2014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5번 : 평가 결과 40
〈표 Ⅲ-1-7〉 2014년 중학교 국어과 쓰기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이인호 외, 2015c, p.48) 41
〈표 Ⅲ-1-8〉 2014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5-㉡번 : 평가결과 41
〈표 Ⅲ-1-9〉 2014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5-㉡번 : 답안 유형 43
〈표 Ⅲ-1-10〉 2014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5-㉡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46
〈표 Ⅲ-1-11〉 2013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4-(2)번 : 평가결과 51
〈표 Ⅲ-1-12〉 2013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4-(2)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52
〈표 Ⅲ-1-13〉 2014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2번 : 평가 결과 56
〈표 Ⅲ-1-14〉 2014년 고등학교 국어과 문법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이인호 외, 2015c, p.113) 57
〈표 Ⅲ-1-15〉 2014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2번 : 정답 유형(김승현ㆍ이상일, 2015, p.84) 58
〈표 Ⅲ-1-16〉 2014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2번 : '할머니께서'를 주어로 한 답안 유형(김승현ㆍ이상일, 2015, p.85) 59
〈표 Ⅲ-1-17〉 2014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2번 : '동생이'를 주어로 한 답안 유형과 기타 오답 유형(김승현ㆍ이상일, 2015, pp.86-87) 60
〈표 Ⅲ-1-18〉 2014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2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김승현ㆍ이상일, 2015, pp.87-88) 61
〈표 Ⅲ-1-19〉 2013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3번 : 평가 결과 68
〈표 Ⅲ-1-20〉 2013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3-(1)번 : 평가결과 68
〈표 Ⅲ-1-21〉 2013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3-(2)번 : 평가결과 68
〈표 Ⅲ-1-22〉 2013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3-(1)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69
〈표 Ⅲ-2-1〉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 영역(이인호 외, 2015d, p.4) 75
〈표 Ⅲ-2-2〉 사회과 심층 분석 대상 문항의 개요 및 분석 대상 답안 수(서민철, 2015, p.7) 76
〈표 Ⅲ-2-3〉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2번 : 평가 결과(이인호 외, 2015d, p.52) 78
〈표 Ⅲ-2-4〉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2번 : 답안 내용별 빈도(서민철, 2015, p.12) 79
〈표 Ⅲ-2-5〉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2번 : 답안 유형화 범주(서민철, 2015, p.13) 80
〈표 Ⅲ-2-6〉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2번 : 답안 유형(서민철, 2015, p.13) 81
〈표 Ⅲ-2-7〉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5-㉡번 : 평가 결과(이인호 외, 2015d, p.86) 86
〈표 Ⅲ-2-8〉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5-㉡번 : 답안 내용별 빈도 87
〈표 Ⅲ-2-9〉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5-㉡번 : 답안 유형 88
〈표 Ⅲ-2-10〉 2013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8번 : 평가 결과 93
〈표 Ⅲ-2-11〉 2013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8번 : 답안 내용별 빈도 95
〈표 Ⅲ-2-12〉 2013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8번 : 답안 유형 96
〈표 Ⅲ-2-13〉 2013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8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99
〈표 Ⅲ-2-14〉 교육과정별 헌법 및 기본권 관련 교육과정 성취기준 비교(교육인적자원부, 2007, p.24; 교육과학기술부, 2012, pp.28-29; 교육부, 2015b, pp.84-85) 105
〈표 Ⅲ-3-1〉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영역별 출제 비율 107
〈표 Ⅲ-3-2〉 수학과 평가 영역별 중영역 체계와 성취기준 수 107
〈표 Ⅲ-3-3〉 수학과 분석 대상 문항 108
〈표 Ⅲ-3-4〉 수학과 분석 대상 답안 수 109
〈표 Ⅲ-3-5〉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2번 : 평가 결과 112
〈표 Ⅲ-3-6〉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2-(1)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113
〈표 Ⅲ-3-7〉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2-(2)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116
〈표 Ⅲ-3-8〉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2번 : 2-(1)번의 답안 유형에 대한 2-(2)번의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118
〈표 Ⅲ-3-9〉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4번 : 평가 결과 120
〈표 Ⅲ-3-10〉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4-(1)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122
〈표 Ⅲ-3-11〉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4-(2)번 : 도입식 유형별 빈도와 비율 123
〈표 Ⅲ-3-12〉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4-(1)번 : 답안 유형에 대한 도입식 유형별 빈도와 비율 125
〈표 Ⅲ-3-13〉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4-(2)번 : 풀이 과정에 따른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126
〈표 Ⅲ-3-14〉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4-(2)번 : 도입식 유형에 대한 풀이 과정 유형의 빈도와 비율 129
〈표 Ⅲ-3-15〉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4-(2)번 〈답〉에 따른 유형별 빈도와 비율 131
〈표 Ⅲ-3-16〉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2번 : 평가 결과(이광상ㆍ조윤동; 2015, p.101) 133
〈표 Ⅲ-3-17〉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2-(1)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이광상ㆍ조윤동; 2015, p.105) 134
〈표 Ⅲ-3-18〉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2-(2)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이광상ㆍ조윤동; 2015, p.107) 137
〈표 Ⅲ-3-19〉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2번 : 2-(1)번의 답안 유형에 대한2-(2)번의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이광상ㆍ조윤동; 2015, p.109) 139
〈표 Ⅲ-3-20〉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4번 : 평가 결과(이광상ㆍ조윤동; 2015, p.103) 141
〈표 Ⅲ-3-21〉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4-(1)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이광상ㆍ조윤동; 2015, p.111) 142
〈표 Ⅲ-3-22〉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4-(2)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이광상ㆍ조윤동; 2015, p.113) 144
〈표 Ⅲ-3-23〉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4번 : 4-(1)번의 답안 유형에 대한 4-(2)번의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이광상ㆍ조윤동; 2015, p.115) 146
〈표 Ⅲ-3-24〉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4-(3)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이광상ㆍ조윤동; 2015, pp.116-117) 147
〈표 Ⅲ-3-25〉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4번 : 4-(2)번의 답안 유형에 대한 4-(3)번의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이광상ㆍ조윤동; 2015, p.119) 150
〈표 Ⅲ-4-1〉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틀(이인호 외, 2015a, p.4) 154
〈표 Ⅲ-4-2〉 과학과 분석 대상 문항과 평가 내용 155
〈표 Ⅲ-4-3〉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1-(1)번 : 평가 결과(이인호 외, 2015a, p.60) 157
〈표 Ⅲ-4-4〉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1-(2)번 : 평가 결과(이인호 외, 2015a, p.60) 157
〈표 Ⅲ-4-5〉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1번 : 분석 답안 수 158
〈표 Ⅲ-4-6〉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1번 : 답안 유형 분석툴 159
〈표 Ⅲ-4-7〉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1-(1)번 : 답안 내용별 빈도와 비율 160
〈표 Ⅲ-4-8〉 금속구가(+-)로 대전되는 이유에 대한 답안 유형 161
〈표 Ⅲ-4-9〉 금속구가(-+)로 대전되는 이유에 대한 답안 유형 162
〈표 Ⅲ-4-10〉 금속구가(--)로 대전되는 이유에 대한 답안 유형 163
〈표 Ⅲ-4-11〉 금속구가(++)로 대전되는 이유에 대한 답안 유형 164
〈표 Ⅲ-4-12〉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1)번 : 평가 결과(이인호 외, 2015a, p.66) 166
〈표 Ⅲ-4-13〉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2)번 : 평가 결과(이인호 외, 2015a, p.67) 166
〈표 Ⅲ-4-14〉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번 : 분석 답안 수 167
〈표 Ⅲ-4-15〉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1)번 : 답안 유형과 특성 167
〈표 Ⅲ-4-16〉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1)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167
〈표 Ⅲ-4-17〉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1)번 : 답안 유형의 대범주에 따른 성취수준별 빈도와 비율 169
〈표 Ⅲ-4-18〉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1)번 : 성취수준별 개념적 오류 유형 빈도와 비율 170
〈표 Ⅲ-4-19〉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2)번 : 답안 유형과 학생 답안 예시 171
〈표 Ⅲ-4-20〉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2)번 : 성취수준별 답안 유형 빈도와 비율 172
〈표 Ⅲ-4-21〉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2)번 : 부분점수 답안 유형 분류에 따른 성취수준별 빈도와 비율 174
〈표 Ⅲ-4-22〉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2)번 : 개념적 오류 유형 분류에 따른 성취수준별 빈도와 비율 176
〈표 Ⅲ-4-23〉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2)번 : 문항 해석 및 재진술 오류 유형 분류에 따른 성취수준별 빈도와 비율 177
〈표 Ⅲ-4-24〉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1)번 : 평가 결과(이인호 외, 2015a, p.102) 180
〈표 Ⅲ-4-25〉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평가 결과(이인호 외, 2015a, p.102) 180
〈표 Ⅲ-4-26〉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번 : 분석 답안 수(동효관; 2015, p.30) 181
〈표 Ⅲ-4-27〉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1)번 : 답안 유형 분석틀(동효관; 2015, p.31) 182
〈표 Ⅲ-4-28〉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예시 정답 구성 요소(동효관; 2015, p.31) 182
〈표 Ⅲ-4-29〉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답안 유형 분석틀(동효관; 2015, p.33) 183
〈표 Ⅲ-4-30〉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오개념 유형 분석틀(동효관; 2015, pp.34-35) 184
〈표 Ⅲ-4-31〉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1)번 : 답안 유형별 빈도(동효관; 2015, p.35) 185
〈표 Ⅲ-4-32〉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1)번 : 답안 유형별 성취도 점수 평균(동효관; 2015, p.37) 187
〈표 Ⅲ-4-33〉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답안 유형별 빈도(동효관; 2015, p.38) 188
〈표 Ⅲ-4-34〉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답안 유형별 성취도 점수 평균(동효관; 2015, p.4O) 190
〈표 Ⅲ-4-35〉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오개념 유형별 빈도(동효관; 2015, p.41) 191
〈표 Ⅲ-4-36〉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오개념 유형별 성취도 점수 평균(동효관; 2015, p.44) 194
〈표 Ⅲ-4-37〉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1)번 : 평가 결과(이인호 외, 2015a, p.145) 196
〈표 Ⅲ-4-38〉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2)번 : 평가 결과(이인호 외, 2015a, p.146) 197
〈표 Ⅲ-4-39〉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번 : 분석 답안 수 198
〈표 Ⅲ-4-40〉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1)번 : 답안 유형 199
〈표 Ⅲ-4-41〉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2)번 : 답안 유형 200
〈표 Ⅲ-4-42〉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1)번 : 성취수환에 따른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201
〈표 Ⅲ-4-43〉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1)번 : 묘사 집중도에 따른 답안 유형 202
〈표 Ⅲ-4-44〉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1)번 : 묘사 집중도에 따른 답안 유형 분포 202
〈표 Ⅲ-4-45〉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2)번 : 성취수준에 따른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205
〈표 Ⅲ-4-46〉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2)번 : 유형 1-1(G)에 따른 8-(2)번의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206
〈표 Ⅲ-4-47〉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2)번 : 유형 1-4(E)에 따른 8-(2)번의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207
〈표 Ⅲ-5-1〉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영역별 문항 수 213
〈표 Ⅲ-5-2〉 영어과 분석 대상 문항 215
〈표 Ⅲ-5-3〉 영어과 분석 대상 답안 수 215
〈표 Ⅲ-5-4〉 2011 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3번 : 평가 결과(배주경ㆍ김성혜, 2015, p.130) 217
〈표 Ⅲ-5-5〉 2011 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3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배주경ㆍ김성혜, 2015, p.132) 218
〈표 Ⅲ-5-6〉 2014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4번 : 평가 결과(배주경ㆍ김성혜, 2015, p.134) 222
〈표 Ⅲ-5-7〉 2014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4-(1)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배주경ㆍ김성혜, 2015, p.136) 223
〈표 Ⅲ-5-8〉 2014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4-(2)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배주경ㆍ김성혜, 2015, p.138) 226
〈표 Ⅲ-5-9〉 2012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4번 : 평가 결과 229
〈표 Ⅲ-5-10〉 2012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4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230
〈표 Ⅲ-5-11〉 2014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5번 : 평가 결과(이인호 외, 2015b, p.104) 234
〈표 Ⅲ-5-12〉 2014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5-(1)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236
〈표 Ⅲ-5-13〉 2014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5-(2)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238
〈표 Ⅳ-1-1〉 교과별 서답형 문항 분석 결과의 시사점 242
[그림 Ⅱ-2-1] 서답형 문항 분석 절차 30
[그림 Ⅱ-2-2] 성취도 점수에 따른 부분점수 비율 분포 곡선 예시(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2번) 32
[그림 Ⅱ-2-3] 성취도 점수에 따른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 곡선 예시(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2번) 33
[그림 Ⅲ-1-1] 2014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5번 문항 40
[그림 Ⅲ-1-2] 2014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5-㉡번 : 부분점수 비율 분포(김승현ㆍ이상일, 2015, p.76) 41
[그림 Ⅲ-1-3] 2014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5-㉡번 : 유형1~6의 빈도와 비율 분포 47
[그림 Ⅲ-1-4] 2014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5-㉡번 : 유형7~12의 빈도와 비율 분포 48
[그림 Ⅲ-1-5] 2013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4-(2)번 문항 50
[그림 Ⅲ-1-6] 2013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4-(2)번 : 부분점수 비율분포 51
[그림 Ⅲ-1-7] 2013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4-(2)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분포(1) 53
[그림 Ⅲ-1-8] 2013년 중학교 국어과 서답형 4-(2)번 : 답안 유형별 빈도와 비율 분포(2) 54
[그림 Ⅲ-1-9] 2014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2번 문항 56
[그림 Ⅲ-1-10] 2014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2번 : 부분점수 빈도와 비율 분포(김승현ㆍ이상일, 2015, p.88) 62
[그림 Ⅲ-1-11] 2014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2번 : 유형1~2의 빈도와 비율 분포(김승현ㆍ이상일, 2015, p.89) 62
[그림 Ⅲ-1-12] 2014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2번 : 유형3~6의 빈도와 비율 분포(김승현ㆍ이상일, 2015, p.89) 63
[그림 Ⅲ-1-13] 2014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2번 : 유형7~10의 빈도와 비율 분포(김승현ㆍ이상일, 2015, p.91) 64
[그림 Ⅲ-1-14] 2014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2번 : 유형11의 빈도와 비율 분포(김승현ㆍ이상일, 2015, p.92) 66
[그림 Ⅲ-1-15] 2013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3번 문항 67
[그림 Ⅲ-1-16] 2013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3-(1)번 : 부분점수 비율분포 68
[그림 Ⅲ-1-17] 2013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3-(2)번 : 부분점수 비율분포 68
[그림 Ⅲ-1-18] 2013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3-(2)번 : 유형1의 빈도와 비율 분포 71
[그림 Ⅲ-1-19] 2013년 고등학교 국어과 서답형 3-(2)번 : 유형2~3의 빈도와 비율 분포 72
[그림 Ⅲ-2-1]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2번 문항 77
[그림 Ⅲ-2-2]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2번 : 부분점수 비율 분포 78
[그림 Ⅲ-2-3]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2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1) 83
[그림 Ⅲ-2-4]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2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2) 83
[그림 Ⅲ-2-5]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5번 문항 85
[그림 Ⅲ-2-6]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5-㉡번 : 부분점수 비율 분포 86
[그림 Ⅲ-2-7]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5-㉡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1) 89
[그림 Ⅲ-2-8] 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5-㉡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2) 90
[그림 Ⅲ-2-9] 2013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8번 문항 92
[그림 Ⅲ-2-10] 2013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8번 : 부분점수 비율 분포 94
[그림 Ⅲ-2-11] 2013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8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1) 101
[그림 Ⅲ-2-12] 2013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8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2) 101
[그림 Ⅲ-3-1]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2번 문항 111
[그림 Ⅲ-3-2]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2번 : 부분점수 빈도와 비율 분포 113
[그림 Ⅲ-3-3]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2-(1)번 : 유형2와 5의 빈도와 비율 분포 116
[그림 Ⅲ-3-4]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2-(2)번 : 유형3의 빈도와 비율 분포 117
[그림 Ⅲ-3-5]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4번 문항 119
[그림 Ⅲ-3-6]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4번 : 부분점수 빈도와 비율 분포 121
[그림 Ⅲ-3-7]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4-(1)번 : 유형3의 빈도와 비율 분포 122
[그림 Ⅲ-3-8]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4-(2)번 : 유형2~3의 빈도와 비율 분포 124
[그림 Ⅲ-3-9]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4-(2)번 : 풀이 유형별 빈도와 비율 분포 128
[그림 Ⅲ-3-10] 2014년 중학교 수학과 서답형 4-(2)번 :〈답〉 유형2~3의 빈도와 비율 분포 132
[그림 Ⅲ-3-11]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2번 문항 132
[그림 Ⅲ-3-12]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2번 : 부분점수 빈도와 비율 분포(이광상 조윤동; 2015, p.104) 134
[그림 Ⅲ-3-13]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2-(1)번 : 유형2~3의 빈도와 비율 분포 136
[그림 Ⅲ-3-14]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2-(2)번 : 유형2~3의 빈도와 비율 분포 138
[그림 Ⅲ-3-15]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4번 문항 140
[그림 Ⅲ-3-16]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4번 : 부분점수 빈도와 비율 분포(이광상ㆍ조윤동; 2015, p.110) 141
[그림 Ⅲ-3-17]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4-(1)번 : 유형2~3의 빈도와 비율 분포 143
[그림 Ⅲ-3-18]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4-(2)번 : 유형2~3의 빈도와 비율 분포 145
[그림 Ⅲ-3-19]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서답형 4-(3)번 : 유형2~4의 빈도와 비율 분포 149
[그림 Ⅲ-4-1]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1 번 문항 156
[그림 Ⅲ-4-2]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1-(1)번 : 부분점수 비율 분포(이인호 외, 2015a, p.60) 158
[그림 Ⅲ-4-3]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1-(2)번 : 부분점수 비율 분포(이인호 외, 2015a, p.61) 158
[그림 Ⅲ-4-4]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1 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 160
[그림 Ⅲ-4-5]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1 번 : 유형1-1~1-5 비율 분포 161
[그림 Ⅲ-4-6]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1 번 : 유형2-1~2-5 비율 분포 163
[그림 Ⅲ-4-7]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1 번 : 유형3-1~3-5 비율 분포 164
[그림 Ⅲ-4-8]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번 문항 165
[그림 Ⅲ-4-9]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1)번 :부분점수 비율 분포(이인호 외, 2015a, p.67) 166
[그림 Ⅲ-4-10]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2)번 :부분점수 비율 분포(이인호 외, 2015a, p.67) 166
[그림 Ⅲ-4-11]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1)번 : 답안 유형별 빈도 분포 168
[그림 Ⅲ-4-12]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1)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 169
[그림 Ⅲ-4-13]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1)번 : 개념적 오류 유형별 빈도 분포((a)유형2-1, (b) 유형2-2~2-4) 170
[그림 Ⅲ-4-14]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2)번 : 대범주 유형별 빈도 분포 173
[그림 Ⅲ-4-15]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2)번 : 대범주 유형별 비율 분포 173
[그림 Ⅲ-4-16]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2)번 : 답안 유형별 빈도 분포 175
[그림 Ⅲ-4-17]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2)번 : 개념적 오류 유형별 비율 분포 177
[그림 Ⅲ-4-18]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3-(2)번 : 문항 해석 및 재진술 오류 유형별 비율 분포 178
[그림 Ⅲ-4-19]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번 문항 179
[그림 Ⅲ-4-20]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1)번 : 부분점수비율 분포(이인호 외, 2015a, p.102) 181
[그림 Ⅲ-4-21]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부분점수비율 분포(이인호 외, 2015a, p.103) 181
[그림 Ⅲ-4-22]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1)번 : 답안유형별 빈도분포 186
[그림 Ⅲ-4-23]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1)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동효관; 2015, p.36) 186
[그림 Ⅲ-4-24]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답안유형별 빈도분포 188
[그림 Ⅲ-4-25]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동효관; 2015, p.38) 188
[그림 Ⅲ-4-26]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M1의 비율 분포(동효관; 2015, p.42) 192
[그림 Ⅲ-4-27]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M2의 비율 분포(동효관; 2015, p.42) 192
[그림 Ⅲ-4-28]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6-(2)번 : M3, M4의 비율 분포(동효관; 2015, p.42) 192
[그림 Ⅲ-4-29]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번 문항 195
[그림 Ⅲ-4-30]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1)번 :부분점수 비율 분포(이인호 외, 2015a, p.146) 197
[그림 Ⅲ-4-31]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2)번 :부분점수 비율 분포(이인호 외, 2015a, p.146) 197
[그림 Ⅲ-4-32]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1)번 : 답안유형별 빈도분포 200
[그림 Ⅲ-4-33]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1)번 : 답안유형별 비율분포 200
[그림 Ⅲ-4-34]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2)번 : 답안 유형별 빈도분포 204
[그림 Ⅲ-4-35] 2014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8-(2)번 : 답안 유형별 비율분포 204
[그림 Ⅲ-5-1] 2011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3번 문항 217
[그림 Ⅲ-5-2] 2011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3번 : 부분점수 비율 분포(배주경ㆍ김성혜, 2015, p.131) 218
[그림 Ⅲ-5-3] 2011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3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배주경ㆍ김성혜, 2015, p.132) 219
[그림 Ⅲ-5-4] 2014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4번 문항 221
[그림 Ⅲ-5-5] 2014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4-(1)번 : 부분점수 비율 분포(배주경ㆍ김성혜, 2015, p.135) 222
[그림 Ⅲ-5-6] 2014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4-(2)번 : 부분점수 비율 분포(배주경ㆍ김성혜, 2015, p.136) 223
[그림 Ⅲ-5-7] 2014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4-(1)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유형1~8)(배주경 김성혜, 2015, p.137) 224
[그림 Ⅲ-5-8] 2014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4-(1)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유형5~8 확대)(배주경ㆍ김성혜, 2015, p.137) 224
[그림 Ⅲ-5-9] 2014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4-(2)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유형1~8)(배주경ㆍ김성혜, 2015, p.139) 226
[그림 Ⅲ-5-10] 2014년 중학교 영어과 서답형 4-(2)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유형4~8 확대)(배주경ㆍ김성혜, 2015, p.139) 226
[그림 Ⅲ-5-11] 2012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4번 문항 228
[그림 Ⅲ-5-12] 2012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4번 : 부분점수 비율 분포 230
[그림 Ⅲ-5-13] 2012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4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 231
[그림 Ⅲ-5-14] 2012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4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유형2~5) 231
[그림 Ⅲ-5-15] 2014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5번 문항 233
[그림 Ⅲ-5-16] 2014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5-(1)번 : 부분점수 비율 분포 235
[그림 Ⅲ-5-17] 2014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5-(2)번 : 부분점수 비율 분포 235
[그림 Ⅲ-5-18] 2014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5-(1)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 237
[그림 Ⅲ-5-19] 2014년 고등학교 영어과 서답형 5-(2)번 :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 238
[그림 Ⅳ-2-1]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DB를 통한 정보 제공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