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8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8
나. 연구의 목적 20
2. 연구 내용 21
가. 2014년 교과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21
나.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22
다.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 서답형 문항 채점 22
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수준 설정 23
마. 학업성취도 평가의 출제ㆍ시행ㆍ채점ㆍ결과 보고 개선 방안 탐색 23
바. 교과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방법 개선 방안 모색 24
사. 출제 기반 개선 24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연구 24
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자료 분석 25
다. 전문가 협의회 25
라. 평가 도구 개발, 평가 시행, 채점 26
마. 현황 조사 및 설문 조사 27
바. 국제회의 참가 및 면담 조사 27
사. 세미나 28
Ⅱ.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 결과 분석 29
1.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30
가. 평가 대상 및 시기 30
나. 평가 범위 31
2. 교과별 성취도 점수 및 변화 추이 32
가. 국어과 32
나. 사회과 35
다. 수학과 36
라. 과학과 38
마. 영어과 40
3. 교과별 문항 분석 및 시사점 42
가. 문항 분석 예시 42
나. 교과별 문항 분석의 시사점 44
4. 서답형 문항 분석 방법 개선 방안 모색 50
가. 서답형 문항 분석 방법 개선의 필요성 50
나. 개선된 서답형 문항 분석 방법 50
다. 개선된 서답형 문항 분석 방법의 기대 효과 54
Ⅲ.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55
1.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56
가. 평가 대상, 평가 범위 및 평가 시간 56
나. 재외 한국학교의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58
2.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60
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내용 분석 60
나.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및 평가 범위 설정 76
다. 문항 DB 개선 및 출제 인력풀 활용도 제고 87
3.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90
가. 국어과 90
나. 사회과 91
다. 수학과 92
라. 과학과 94
마. 영어과 95
4.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채점 및 결과 보고 97
가. 표집 채점 97
나. 전수 채점 105
다. 평가 결과 보고 115
5.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 방안 모색 118
가. 평가 도구 개발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118
나. 표집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121
다. 전수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125
라. 해외 사례 조사: 벨기에 플레미쉬 커뮤니티 130
마.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 과제 140
Ⅳ.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수준 설정 149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수준 설정 과정 150
가. 국어과 151
나. 사회과 154
다. 수학과 157
라. 과학과 163
마. 영어과 167
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수준별 능력 특성 173
가. 국어과 173
나. 사회과 180
다. 수학과 181
라. 과학과 186
마. 영어과 189
3. 성취수준 분할 점수 설정 192
가. 성취수준 분할 점수 설정 방법 192
나. 성취수준 분할 점수 설정 과정 193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98
1. 요약 199
가.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 결과 분석 199
나.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201
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수준 설정 203
2. 정책 제언 205
정책 제언 1. 학업성취도 평가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표집 평가 개선 205
정책 제언 2. 학사 운영을 고려한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 208
정책 제언 3. 채점 효율성 제고를 위한 IT 기술 개발 및 접목 지원 211
정책 제언 4. 학업성취도 평가 채점의 신뢰도와 교육적 활용도 제고를 위한 온라인 채점 체제 개선 213
참고문헌 217
Abstract 228
[부록 1] 출제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233
[부록 2] 표집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240
[부록 3] 전수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242
[부록 4] 국외 출장보고서: UNESCO 244
[부록 5] 국외 출장보고서: 벨기에 248
[부록 6]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평가회 회의록 260
[부록 7] 교육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책협의회 관련 자료 264
[부록 8] 학교 현장 교사 협의회 회의록(영어과 예시) 266
판권기 2
〈표 Ⅱ-1-1〉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30
〈표 Ⅱ-1-2〉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 범위 31
〈표 Ⅱ-2-1〉 2010~2014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이인호 외, 2015c, p.19) 32
〈표 Ⅱ-2-2〉 2010~2014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성취수준별 비율(이인호 외, 2015c, p. 19) 33
〈표 Ⅱ-2-3〉 2010~2014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이인호 외, 2015c, p.73) 34
〈표 Ⅱ-2-4〉 2010~2014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성취수준별 비율(이인호 외, 2015c, p.73) 34
〈표 Ⅱ-2-5〉 2010~2014년 중학교 3학년 사회과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이인호 외, 2015d, p.15) 35
〈표 Ⅱ-2-6〉 2010~2014년 중학교 3학년 사회과 성취수준별 비율(이인호 외, 2015d, p. 16) 35
〈표 Ⅱ-2-7〉 2010~2014년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이인호 외, 2015e, p.18) 36
〈표 Ⅱ-2-8〉 2010~2014년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성취수준별 비율(이인호 외, 2015e, p.19) 36
〈표 Ⅱ-2-9〉 2010~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이인호 외, 2015e, p.106) 37
〈표 Ⅱ-2-10〉 2010~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성취수준별 비율(이인호 외, 2015e, p.107) 37
〈표 Ⅱ-2-11〉 2010~2014년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이인호 외, 2015a, p.22) 38
〈표 Ⅱ-2-12〉 2010~2014년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성취수준별 비율(이인호 외, 2015a, p.22) 39
〈표 Ⅱ-2-13〉 2010~2014년 중학교 3학년 영어과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이인호 외, 2015b, p.17) 40
〈표 Ⅱ-2-14〉 2010~2014년 중학교 3학년 영어과 성취수준별 비율(이인호 외, 2015b, p.17) 40
〈표 Ⅱ-2-15〉 2010~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영어과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이인호 외, 2015b, p.65) 41
〈표 Ⅱ-2-16〉 2010~2014년 고등학교 2학년 영어과 성취수준별 비율(이인호 외, 2015b, p.66) 41
〈표 Ⅱ-3-1〉 문항 분석 예시: 2014년 고등학교 수학과 12번(이인호 외, 2015e, pp.46-48) 42
〈표 Ⅱ-4-1〉 교과별 심층 분석 대상 서답형 문항 51
〈표 Ⅲ-1-1〉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56
〈표 Ⅲ-1-2〉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간표: 전수 평가(중, 고등학교) 57
〈표 Ⅲ-1-3〉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간표: 표집 평가 학급(중학교) 58
〈표 Ⅲ-1-4〉 2013~2015년 재외 한국학교의 학업성취도 평가 응시 현황 59
〈표 Ⅲ-2-1〉 국어과 영역 성취기준(중학교 1~3학년군)(노은희 외, 2014a, p.14) 61
〈표 Ⅲ-2-2〉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과 내용 체계 비교(중학교 1~3학년군)(노은희 외, 2014a, pp.15-24) 61
〈표 Ⅲ-2-3〉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Ⅰ』 내용 체계(노은희 외, 2014a, p.32) 63
〈표 Ⅲ-2-4〉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Ⅱ』 내용 체계(노은희 외, 2014a, p.32) 63
〈표 Ⅲ-2-5〉 2007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변화(중학교 1~3학년군)(노은희 외, 2014a, pp.242-259) 64
〈표 Ⅲ-2-6〉 2007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변화(중학교 1~3학년군)(노은희 외, 2014a, pp.90-97) 68
〈표 Ⅲ-2-7〉 2007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 변화(중학교 1~3학년군)(노은희 외, 2014a, pp.317-352) 70
〈표 Ⅲ-2-8〉 2007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 변화(중학교 1~3학년군) 73
〈표 Ⅲ-2-9〉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변화된 중학교 영어과 성취기준 비교(노은희 외, 2014a, p.160) 73
〈표 Ⅲ-2-10〉 2007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09 개정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주요 변화 74
〈표 Ⅲ-2-11〉 2007 개정과 2009 개정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체제 비교: 듣기 영역 예시(노은희 외, 2014a, p.177) 75
〈표 Ⅲ-2-12〉 2009 개정 고등학교에서 변화된 고등학교 영어과 성취기준 비교(노은희 외, 2014a, p.180) 76
〈표 Ⅲ-2-13〉 중학교 국어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8
〈표 Ⅲ-2-14〉 중학교 국어과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78
〈표 Ⅲ-2-15〉 중학교 3학년 1학기 국어과 학습 진도 현황 79
〈표 Ⅲ-2-16〉 중학교 사회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80
〈표 Ⅲ-2-17〉 중학교 3학년 사회과 교육과정 이수 현황 81
〈표 Ⅲ-2-18〉 중학교 사회과 평가 범위 82
〈표 Ⅲ-2-19〉 중학교 수학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82
〈표 Ⅲ-2-20〉 중학교 3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이수 현황 83
〈표 Ⅲ-2-21〉 중학교 과학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84
〈표 Ⅲ-2-22〉 중학교 3학년 과학과 교육과정 이수 현황 85
〈표 Ⅲ-2-23〉 중학교 과학과 평가 범위 85
〈표 Ⅲ-2-24〉 중학교 영어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86
〈표 Ⅲ-2-25〉 중학교 3학년 1학기 영어과 학습 진도 현황 86
〈표 Ⅲ-2-26〉 5개 교과의 학교급별 문항 DB 탑재 문항 수(2005년~2014년) 87
〈표 Ⅲ-2-27〉 출제 인력풀 DB 활용 현황(2015년 1월~10월) 89
〈표 Ⅲ-3-1〉 2015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내용 영역별 문항 수 90
〈표 Ⅲ-3-2〉 2015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행동 영역별 문항 수 91
〈표 Ⅲ-3-3〉 2015년 중학교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내용 영역별 문항 수 92
〈표 Ⅲ-3-4〉 2015년 중학교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행동 영역별 문항 수 92
〈표 Ⅲ-3-5〉 2015년 중학교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영역별 문항 수 93
〈표 Ⅲ-3-6〉 2015년 중학교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내용 영역별 문항 수 94
〈표 Ⅲ-3-7〉 2015년 중학교 과학과 학업성취도의 행동 영역별 문항 수 95
〈표 Ⅲ-3-8〉 2015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영역별 문항 수 95
〈표 Ⅲ-4-1〉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표집 학생 수 98
〈표 Ⅲ-4-2〉 2015년 중ㆍ고등학교 교과별 채점위원 현황 99
〈표 Ⅲ-4-3〉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표집 채점본부 운영 일정 99
〈표 Ⅲ-4-4〉 교과별 표집 채점 대상 답안 수 100
〈표 Ⅲ-4-5〉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전수 채점 일정 107
〈표 Ⅲ-4-6〉 전수 채점의 채점 결과 확정 과정(김동영 외, 2013b, p.171; 이인호 외, 2014a, p.105) 107
〈표 Ⅲ-4-7〉 표집 채점 자료를 이용하여 조정된 중학교 채점자 수 108
〈표 Ⅲ-4-8〉 표집 채점 자료를 이용하여 조정된 고등학교 채점자 수 108
〈표 Ⅲ-4-9〉 중학교 교과별 채점자 및 채점관리자 수 109
〈표 Ⅲ-4-10〉 고등학교 교과별 채점자 및 채점관리자 수 110
〈표 Ⅲ-4-11〉 중학교 채점 시기별 답안 수 111
〈표 Ⅲ-4-12〉 고등학교 채점 시기별 답안 수 111
〈표 Ⅲ-4-13〉 중학교 문항별 평균 채점 소요 시간 및 답안 수 113
〈표 Ⅲ-4-14〉 고등학교 문항별 평균 채점 소요 시간 및 답안 수 114
〈표 Ⅲ-5-1〉 2015년 출제위원과 검토위원 대상 설문 내용 118
〈표 Ⅲ-5-2〉 출제위원과 검토위원 대상 설문 조사 참여 인원 119
〈표 Ⅲ-5-3〉 2015년 출제/검토위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5점 척도) 119
〈표 Ⅲ-5-4〉 2015년 출제/검토위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자유응답) 121
〈표 Ⅲ-5-5〉 2015년 표집 채점위원 대상 설문 내용 122
〈표 Ⅲ-5-6〉 2015년 표집 채점위원 대상 설문조사 참여 인원 122
〈표 Ⅲ-5-7〉 2015년 표집 채점위원의 성별 분포 122
〈표 Ⅲ-5-8〉 2015년 표집 채점위원의 연령별 분포 123
〈표 Ⅲ-5-9〉 2015년 표집 채점위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5점 척도) 123
〈표 Ⅲ-5-10〉 2015년 표집 채점위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자유응답) 124
〈표 Ⅲ-5-11〉 2015년 전수 채점위원 대상 설문 내용 126
〈표 Ⅲ-5-12〉 2015년 전수 채점위원 대상 설문조사 참여 인원 127
〈표 Ⅲ-5-13〉 2015년 전수 채점위원의 성별 분포 127
〈표 Ⅲ-5-14〉 2015년 전수 채점위원의 연령별 분포 127
〈표 Ⅲ-5-15〉 2015년 전수 채점위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5점 척도) 127
〈표 Ⅲ-5-16〉 2015년 전수 채점위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자유응답) 128
〈표 Ⅲ-5-17〉 벨기에 플레미쉬 커뮤니티의 연도별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현황 및 계획(2002~2017년)(Steunpunt Toetsontwikkeling en Peilingen, 2015) 132
〈표 Ⅲ-5-18〉 벨기에 중등학교 학생과 학부모 면담 조사 일정과 내용 136
〈표 Ⅲ-5-19〉 기간 확대와 연수내용 강화를 통한 사전 워크숍 보완 141
〈표 Ⅳ-1-1〉 성취수준 재설정을 위한 국어과 성취기준 선정 현황 152
〈표 Ⅳ-1-2〉 국어과 성취수준 재설정을 위한 성취수준 구분 진술 작업 진행 경과 152
〈표 Ⅳ-1-3〉 고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단계 구분 예시 153
〈표 Ⅳ-1-4〉 중학교 사회과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개발 현황 156
〈표 Ⅳ-1-5〉 중학교 사회과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단계 및 특성 예시 156
〈표 Ⅳ-1-6〉 중학교 수학과 성취기준 선정 현황 158
〈표 Ⅳ-1-7〉 중학교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단계 구분 예시 160
〈표 Ⅳ-1-8〉 고등학교 수학과 성취기준 선정 현황 161
〈표 Ⅳ-1-9〉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단계 구분 예시 162
〈표 Ⅳ-1-10〉 우수학력 대표문항 분석 예시(2014년 중학교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18번) 165
〈표 Ⅳ-1-11〉 보통학력 대표문항 분석 예시(2013년 중학교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30번) 166
〈표 Ⅳ-1-12〉 성취수준별 능력 특성에 대한 시사점 166
〈표 Ⅳ-1-13〉 중학교 영어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도달 수준 예시 168
〈표 Ⅳ-1-14〉 고등학교 영어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도달 수준 예시 171
〈표 Ⅳ-1-15〉 고등학교 영어과 성취수준별 5년 연속 숙달 성취기준 172
〈표 Ⅳ-2-1〉 중학교 국어과 성취수준별 능력 특성 진술 예시 173
〈표 Ⅳ-2-2〉 고등학교 국어과 성취수준별 능력 특성 진술 예시 176
〈표 Ⅳ-2-3〉 중학교 사회과 성취수준별 능력 특성 180
〈표 Ⅳ-2-4〉 중학교 수학과 성취수준별 능력 특성 182
〈표 Ⅳ-2-5〉 고등학교 『수학 Ⅰ』 과목에 대한 성취수준별 능력 특성 185
〈표 Ⅳ-2-6〉 고등학교 『수학 Ⅱ』 과목에 대한 성취수준별 능력 특성 186
〈표 Ⅳ-2-7〉 중학교 과학과 성취수준별 능력 특성 187
〈표 Ⅳ-2-8〉 중학교 영어과 성취수준별 능력 특성 189
〈표 Ⅳ-2-9〉 고등학교 영어과 성취수준별 능력 특성 191
〈표 Ⅳ-3-1〉 성취수준의 일반적 정의(이양락 외, 2005, p.62) 192
〈표 Ⅳ-3-2〉 변형된 앙고프 방법의 특징 193
〈표 Ⅳ-3-3〉 변형된 앙고프 방식으로 분할점수를 산출한 예시: 우수/보통 판정 시 195
〈표 Ⅴ-1-1〉 2010~2014년 교과별 성취도 점수 평균 변화 추이 199
〈표 Ⅴ-1-2〉 2014년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난 교과별 학업성취 특성의 시사점 200
[그림 Ⅰ-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그림 Ⅱ-4-1] 서답형 문항 분석 절차 52
[그림 Ⅱ-4-2] 성취도 점수에 따른 부분점수 비율 분포 곡선 예시(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2번) 53
[그림 Ⅱ-4-3] 성취도 점수에 따른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 곡선 예시(2014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2번) 53
[그림 Ⅲ-2-1] 서답형 문항의 채점기준 조회 화면(중학교 국어과) 88
[그림 Ⅲ-4-1] 채점 연수 절차 102
[그림 Ⅲ-4-2]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양식(앞면) 117
[그림 Ⅲ-4-3]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양식(뒷면) 117
[그림 Ⅲ-5-1] STP 조직 구성(Steunpunt Toetsontwikkeling en Peilingen, 2015) 133
[그림 Ⅲ-5-2] 벨기에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학교별 순위 제시 방식 예시(Steunpunt Toetsontwikkeling en Peilingen, 2015) 134
[그림 Ⅲ-5-3] 벨기에 플레미쉬 커뮤니티 학업성취도 평가의 선다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Steunpunt Toetsontwikkeling en Peilingen, 2015) 135
[그림 Ⅲ-5-4] 벨기에 플레미쉬 커뮤니티 학업성취도 평가의 구술평가 문항과 수행평가 문항(Steunpunt Toetsontwikkeling en Peilingen, 2015) 136
[그림 Ⅲ-5-5] 벨기에 서술형 평가 문항(역사) 및 학생 답안(오◯진 학생 제공 자료) 137
[그림 Ⅲ-5-6] 벨기에 서술형 평가 문항(프랑스어) 및 학생 답안(오◯석 학생 제공 자료) 139
[그림 Ⅳ-1-1] 성취수준 능력 특성 설정 과정 150
[그림 Ⅳ-3-1] 변형된 앙고프 방법의 일반적인 절차 193
[그림 부록 5-1] 벨기에 플레미쉬 성취도 평가 관련 자료 예시 250
[그림 부록 5-2] 학교 평가 문항(역사) 및 학생 답안 예시 255
[그림 부록 5-3] 학교 평가 문항 및 학생 답안 예시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