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9
제1장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스마트 기기 및 서비스 현황 및 향후 발전 방향 연구 17
제1절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의 보급 및 활용현황 17
1. 스마트기기의 정의 및 특성 20
2. 스마트기기의 기술 동향 및 산업 개요 22
3. 스마트기기의 현황과 활용 고찰의 시사점 28
제2절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현황과 발전방향 32
1. 클라우드 활성화에 따른 사회적 환경변화 32
2.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반 기술 : 가상화 33
3.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전망 34
4. 클라우딩 컴퓨팅 서비스 고찰의 시사점 35
제3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현황과 발전방향 37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현황 37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연구 및 발전 전망 40
제4절 소셜커머스 서비스의 현황과 발전 방향 42
1. 소셜커머스의 개념 42
2. 소셜커머스의 특징 43
3. 소셜커머스 원리 44
4. 소셜커머스 유형 46
5. 소셜 커머스 확산배경 49
6. 소셜 커머스 현황과 발전 전망 고찰의 시사점 51
제5절 소결 53
제3장 스마트 기기 및 서비스 보급에 따른 개인정보보호 이슈 분석 54
제1절 스마트 환경에서 개인정보보호 이슈의 도출 54
제2절 잊혀질 권리의 등장과 그에 대한 논의 58
1. 개요 58
2. 잊혀질 권리의 의의 59
3. 인터넷 상의 개인정보 관련 자료 유형 60
4. EU 도입 잊혀질 권리의 내용 64
5. 국내의 논의 68
제3절 빅데이터의 활용과 개인정보보호의 조화 70
1. 빅데이터의 활용 사례를 통해서 본 프라이버시 이슈 70
2.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프라이버시 이슈 75
3. 국외 주요 입법 사례 79
제4절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의 제한 89
1. 개요 89
2. 국외 입법례 90
3. 개인정보 국외이전 형태 97
제4장 스마트 환경에서 개인정보보호 발전 방향 102
제1절 잊혀질 권리의 도입 102
1. 국내 개인정보보호 관련법상 '잊혀질 권리' 102
2. 잊혀질 권리의 제한적 도입 105
제2절 빅데이터의 활용과 개인정보보호의 조화 107
1. 국내법상 빅 데이터 활용의 규율 107
2. 빅데이터의 적절한 활용을 위한 법령 개정 방향 113
3. 빅데이터 활용의 역기능으로서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대응 115
4. 소결 117
제3절 개인정보 국외이전의 제한 119
1. 현행법상 개인정보 국외이전 규율의 문제점 119
2. 현행법상 개인정보 국외이전의 규율 120
3. 현행법령 개정방안 121
제5장 결론 127
참고문헌 131
판권기 134
〈표 2-1〉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전망(2007~2013) 17
〈표 2-2〉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현황 18
〈표 2-3〉 스마트폰에 대한 선행연구 31
〈표 2-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기존 미디어와의 비교 분석 38
〈표 2-5〉 국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행 현황 38
〈표 2-6〉 기존 상거래와 소셜 커머스의 차이 45
〈표 3-1〉 잊혀질 권리에 대한 국내의 논의 68
〈표 3-2〉 소비자 프라이버시 권리장전(CPBR) 86
〈표 4-1〉 2012년 EU REGULATION과 정보통신망법의 비교 106
[그림 2-1]/[그림 1-1] SNS와 Commerce의 연동 사례 43
[그림 2-2] 소셜커머스 작동 원리 46
[그림 2-3] 소셜 링크형 - 이베이 47
[그림 2-4] 소셜 웹 형 - 리바이스 48
[그림 2-5] 공동구매형 - 위폰 48
[그림 2-6] 오프라인 연동형 - 고왈라 49
[그림 2-7] 연도별 인터넷 이용률 추이 및 연령대별 SNS 이용률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