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9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개요 14
제2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사회ㆍ기술시스템 전환론과 혁신정책의 주요 이슈 18
제1절 서론 18
제2절 사회ㆍ기술시스템 전환론의 기본 관점 19
1. 분석 및 정책 대상으로서의 사회ㆍ기술시스템 19
2. 지속가능한 시스템으로의 전환 20
3. 시스템 전환 과정 21
제3절 시스템 전환과 혁신주체 25
1. 시스템 전환을 위한 혁신주체 형성 25
2. 사용자 행동의 변화 29
3. 실험촉진자로서의 정부 31
제4절 시스템 전환론과 혁신정책 33
1. 사회문제 해결형 혁신정책 33
2. 참여형 혁신정책 35
3. 시스템 혁신형 정책 36
4. 장ㆍ단기 통합형 정책 37
제5절 맺음말 39
제3장 지속가능한 도시 전환 : MUSIC 프로젝트 사례 분석 40
제1절 서론 40
제2절 지속가능한 도시 전환관리 : MUSIC 프로젝트 41
1. 겐트 시의 도시 전환 44
2. 로테르담 시 전환관리 49
3. 루트비히스부르크 시의 전환관리 54
4. 몽트뢰유 시의 전환관리 59
5. 애버딘 시의 전환관리 63
제3절 시스템 전환실험의 시사점 67
제4장 사회ㆍ기술시스템 전환실험으로서 리빙랩 사례 분석 72
제1절 서론 72
제2절 지속가능한 사회ㆍ기술시스템 전환과 리빙랩 73
제3절 전환형 리빙랩 사례 분석 75
1.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실험으로서 리빙랩 : SusLab NWE 75
2. 지속가능한 농촌으로의 전환을 위한 리빙랩 : C@R(Collaboration at Rural) 83
제4절 종합 90
제5장 디지털 사회혁신과 시스템 전환 92
제1절 서론 92
제2절 디지털 사회혁신 93
1. 배경 : EU Strategy 2020 93
2. 유럽의 디지털 사회혁신 94
제3절 시스템 전환과 디지털 사회혁신 102
제4절 우리나라 디지털 사회혁신 현황 107
제5절 종합 113
제6장 종합 116
제1절 사회ㆍ기술시스템 전환론의 특성 116
제2절 정책 예시 117
1. 지역혁신정책 118
2. 디지털 융합정책 123
참고문헌 128
[부록 1] MUSIC 이후의 시스템 전환 노력 136
[부록 2] 수요지향적 ICT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리빙랩 : 대만 리빙랩 139
Summary 145
판권기 2
〈표 2-1〉 네덜란드 '에너지 전환'의 거버넌스 33
〈표 2-2〉 일반 프로젝트와 전환실험 37
〈표 3-1〉 DRIFT와 LIST 소개 42
〈표 3-2〉 전환관리의 절차 및 주요 요소 43
〈표 3-3〉 겐트 시의 도시 전환실험 추진과정 46
〈표 3-4〉 겐트 시 전환실험의 성과 48
〈표 3-5〉 로테르담 시의 도시 전환실험 추진과정 51
〈표 3-6〉 로테르담 시 전환실험의 성과 52
〈표 3-7〉 루트비히스부르크 시의 도시 전환실험 추진과정 56
〈표 3-8〉 루트비히스부르크 시의 전환실험 성과 58
〈표 3-9〉 몽트뢰유 시의 도시 전환실험 추진과정 60
〈표 3-10〉 MUSIC & 팹랩 페스티벌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62
〈표 3-11〉 몽트뢰유 시 전환실험의 성과 62
〈표 3-12〉 애버딘 시의 도시 전환실험 추진과정 65
〈표 3-13〉 애버딘 시 전환실험의 성과 67
〈표 3-14〉 MUSIC 프로젝트 참가 5개 도시 사례 비교 및 정리 70
〈표 4-1〉 리빙랩의 핵심 원칙 및 요소 75
〈표 4-2〉 SusLab NWE 프로젝트 참여국가의 리빙랩 특성 76
〈표 4-3〉 SusLab NWE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11개 기관 77
〈표 4-4〉 보트롭 SusLab 프로젝트의 마스터플랜 구성 81
〈표 4-5〉 C@R 리빙랩 추진 방법론 85
〈표 5-1〉 시스템 전환에서 요구되는 기능들 102
〈표 5-2〉 미래창조과학부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연구사업" 107
〈표 5-3〉 미래창조과학부의 "ICT를 통한 착한 상상 프로젝트" 109
[그림 2-1] 사회ㆍ기술시스템의 구성 21
[그림 2-2] 사회ㆍ기술시스템의 전환 과정 23
[그림 2-3] 사회ㆍ기술체제와 니치 레짐 25
[그림 2-4] SusLab NW Europe 운영 방법론 31
[그림 2-5] 전환실험화 38
[그림 3-1] 도시 전환관리 과정과 다층 거버넌스 프레임워크 68
[그림 3-2] MUSIC 프로젝트의 행위자 네트워크에 따른 성과창출 방식 69
[그림 4-1] 전환관리와 리빙랩 74
[그림 4-2] 사용자 참여를 위한 키트(센서/자기보고) 79
[그림 4-3] 꾸디예로 리빙랩의 개발활동 구조 88
[그림 4-4] 프로토타입 예시(민대구 품질라벨/어선 위치추적 소프트웨어) 90
[그림 5-1] EU Horizon 2020 프로그램 94
[그림 5-2] 디지털 혁신과 디지털 사회혁신의 차이 95
[그림 5-3] 디지털 사회혁신 6대 분야 96
[그림 5-4] 시스템 전환에서 명확화 기능을 하는 디지털 사회혁신 사례들 104
[그림 5-5] 시스템 전환에서 동조와 혁신주체 조직화 기능을 하는 디지털 사회혁신 사례 105
[그림 5-6] 리빙랩 운영을 위한 학습 기능을 제공하는 ENoLL 106
[그림 5-7] 미래창조과학부의 "K-ICT 전략" 108
[그림 5-8] 서울시 "주차 공간 공유" 사업 110
[그림 5-9] 비영리IT지원센터의 사업 예시 111
[그림 5-10]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사회적경제 조직 사례 112
[그림 6-1] 푸드 플랜의 주요 요소 126
〈부록 표 1〉 i236 프로그램에서 설계된 리빙랩 실험 141
[부록 그림 1] 각 도시의 스마트시티 청사진 137
[부록 그림 2] ARTS 프레임워크 및 참가도시 138
[부록 그림 3] Suan-Lien 리빙랩의 개발 성과(Taogei/Tempo)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