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장 가상현실치료 프로그램 개발연구의 필요성 18
제1절 다양한 가상현실치료(Virtual Reality Therapy)의 소개 20
제2절 가상현실치료(VRT)와 인터넷(Internet)의 연계성 24
1. 브레이브마인드(bravemind) 27
2. 심리신호의 탐지와 컴퓨터분석(Detection & Computational Analysis of Psychological Signals, DCAPS) 27
3. 엠퓨티를 위한 새로운 상호작용(Novel Interactions for Amputees) 28
4. 전문적인 삶의 질(Professional Quality of Life, ProQoL) 29
5. 재활공학연구센터(Rehabilitation Engineering Research Center, RERC) 29
6. 심코치(SimCoaches) 30
7. 가상환경에서의 스트레스 탄력성(Stress Resilience in Virtual Environments, STRIVE) 31
8. 텔레프레전스재활(Telepresence Rehabilitation) 32
9. 가상환자(Virtual Patient) 32
10. 가상현실 인지수행평가검사(Virtual Reality Cognitive Performance Assessment Test, VRCPAT) 33
제3절 긍정변화(Positive Change)를 위한 가상(Virtual)과 실제(Real)의 연결 34
제3장 국내외 가상현실치료(VRT)의 주요 연구현황 39
제1절 국내 가상현실치료(VRT)의 연구현황 42
제2절 국외 가상현실치료(VRT)의 연구현황 47
제4장 연구개발 내용 53
제1절 분노조절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초안 내용 54
제2절 분노조절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메뉴얼 58
1. 1회기 자기분노 이해하기 58
가. 목적 58
나. 회기진행과정 58
다. 프로그램 토의 및 평가 (10분) 67
라. 과제소개 67
2. 2회기 분노 이면의 감정, 불충족된 원함과 욕구 이해하기 68
가. 목적 68
나. 회기진행과정 68
다. 프로그램 토의 및 평가(10분) 75
라. 과제소개 75
3. 3회기 분노의 자동적 사고와 비합리적 신념인 당위와 강요 이해하기 76
가. 목적 76
나. 회기진행과정 76
다. 프로그램 토의 및 평가 (10분) 85
라. 파티 및 종결 85
제5장 결론: 개발프로그램의 향후 적용방안 86
제1절 연구대상 87
제2절 연구도구 87
1. 자기보고식평가 87
2. EEG 평가와 자기보고식평가 88
3. EEG 임상시험 방법 90
가. 측정환경 90
나. 뇌파측정(측정소요시간: 각 시간별 15분) 90
다. 측정 시 유의 사항 91
참고문헌 93
Abstract 103
판권기 105
〈표 1-1-1〉 우발적 동기 범죄의 연도별 추이 14
〈표 3-2-1〉 디스플레이 유형별에 따른 사건사후 분노점수간의 차이 결과 49
〈표 4-1-1〉 분노조절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VRCBT) 프로그램 초안 구성 및 내용 55
〈표 5-1-1〉 사전-사후의 고베타값과 감마값의 평가 예측표 89
[그림 1-1-1] 우발적 흉악범죄의 연도별 추이 14
[그림 1-1-2] 우발적 폭력범죄의 연도별 추이 15
[그림 1-1-3] 충동조절 장애환자의 연도별 통계 15
[그림 2-2-1] 브레이브마인드(bravemind) 27
[그림 2-2-2] 심리신호의 탐지와 컴퓨터분석(Detection & Computational Analysis of Psychological Signals, DCAPS) 28
[그림 2-2-3] 엠퓨티를 위한 새로운 상호작용(Novel Interactions for Amputees) 28
[그림 2-2-4] 전문적인 삶의 질(Professional Quality of Life, ProQoL) 29
[그림 2-2-5] 재활공학연구센터(Rehabilitation Engineering Research Center, RERC) 30
[그림 2-2-6] 심코치(SimCoaches) 30
[그림 2-2-7] 가상환경에서의 스트레스 탄력성(Stress Resilience in Virtual Environments, STRIVE) 31
[그림 2-2-8] 텔레프레전스재활(Telepresence Rehabilitation) 32
[그림 2-2-9] 가상환자(Virtual Patient) 33
[그림 2-2-10] 가상현실 인지수행평가검사(Virtual Reality Cognitive Performance Assessment Test, VRCPAT) 33
[그림 2-3-1] 긍정심리도구들(Positive Psychology Tools) 37
[그림 2-3-2] 긍정순환(The Positive Cycle) 38
[그림 3-1] 다양한 가상현실치료(VRT) 프로그램 41
[그림 3-1-1] 알코올중독환자들의 가상현실치료 프로그램(VRTP)의 사전-사후 음주충동의 변화 44
[그림 3-1-2] 알코올중독환자들의 가상현실치료 프로그램(VRTP)의 사전-사후 알파파의 변화 44
[그림 3-2-1] 디스플레이 유형과 현실감수준에 의한 정서평가척도(EAS) 평균 사전사후점수 49
[그림 3-2-2] 디스플레이 유형과 현실감수준에 의한 상태-특성 분노표현척도 2(STAXI-2) 평균 사전사후 분노-언어점수 50
[그림 3-2-3] 긍정기술앱(positive technology app)의 화면캡처 52
[그림 4-2-1] 자기분노조절 S.T.A.기법 61
[그림 4-2-2] Albert Ellis의 A-B-C모델 62
[그림 4-2-3] 완전한 분노모델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