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머리말
이용자를 위하여
조사결과 요약
목차
조사연구 개요 54
제1부 개인 설문조사 70
1100. 일반사항 72
1110.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3
1120. 조사대상 가구의 일반적 특성 75
1130. 장애 가구원 유무 및 장애 종류와 등급 76
1140. 결혼이민자 유무 80
1200. 생활전반 82
1210. 현 거주지 고향 여부 83
1220. 주택의 건축년도 88
1230. 주택의 종류 및 점유 형태 90
1240. 향후 이주의향 93
1250. 지역생활 만족도 99
1260. 현재 삶에 대한 행복감 102
1300. 교육 105
1310. 평생교육 106
1320. 학생교육 111
1400. 가족 126
1410. 부모와의 관계 127
1420. 자녀와의 관계 134
1430. 가족 가치관 140
1440. 부부관계 148
1500. 지역개발 및 공동체 154
1510. 지역개발 155
1520. 공동체 164
제2부 기존통계 활용 188
2100. 보건의료 부문 190
2101. 유병률, 유병일수 및 와병일수 191
2102. 만성질환 현황 192
2103. 주관적 건강 인식 193
2104. 건강검진 수진율 194
2105. 월 평균보건의료비 195
2106. 연간 미치료자의 경제적 이유로 인한 미치료율 196
2107. 자살 및 우울 관련 현황 197
2108. 정신보건 관련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 198
2109. 농작업 손상 199
2110. 병상 수 200
2111. 보건의료기관 수 202
2112. 보건의료기관에 대한 접근도 204
2113. 보건의료서비스 만족도 205
2200. 복지 부문 206
2201. 독거노인 현황 207
2202. 장수인구 비율 207
2203. 치매노인 비율 208
2204. 노인 희망거주 형태 208
2205. 노인의 의존 소득원 209
2206. 노인일자리 참여 210
2207. 필요한 노인복지 서비스 211
2208. 영유아 비율 212
2209. 유치원 취원율 213
2210. 보육시설 현황 214
2211. 조손가구 비율 218
2212. 장애인 추가비용 218
2213. 결혼이민자 및 자녀 현황 219
2300. 교육 부문 221
2301. 학생 수 222
2302. 학교 수 223
2303. 학급 수별 학교 수 224
2304. 학생 수별 학교 수 225
2305. 소규모학교 비율 226
2306. 복식학교 비율 227
2307. 교원 수 228
2308. 연령별 교원 수 229
2309. 사무직원 수 230
2310. 사서교사 배치율 231
2311. 보건교사 배치율 232
2312. 고등학교 기숙사 보유율 233
2313. 학교 컴퓨터 보급률 234
2314. 방과 후 학교 참여율 235
2315. 학교급별 방과 후 학교 참여율 236
2316. 통학수단 237
2317. 결손가정 아동 비율 238
2318. 학업성취도 등급별 비율 239
2319. 학교 진학률(초→중, 중→고) 242
2320. 학업중단 비율 243
2321. 대학(교) 진학률 244
2322. 특수교육자 진학률 및 취업률 245
2323. 학생 1인당 월 평균 사교육비 및 참여율 246
2324. 교육비 부담에 대한 인식 248
2325. 도서관 현황 249
2326. 자기계발을 위한 평생교육 경험 250
2400. 문화·여가 부문 251
2401. 주요 여가활동 252
2402. 공연장 및 전시장 관람 253
2403. 문화·예술시설 공간 수 254
2404. 지역별 문화이용권(바우처) 이용현황 255
2405. 지역별 문화·예술교육 및 동호회 참여현황 256
2500. 기초생활여건/환경·경관 부문 257
2501. 주택 건축년도별 현황 258
2502. 주택 종류 및 점유형태 259
2503. 주택의 시설 현황 260
2504. 주택 만족도 261
2505. 상수도 보급률 262
2506. 하수도 보급률 262
2507. 도로 포장률 263
2508.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만족도 265
2509. 컴퓨터 보유 및 인터넷 설치 여부 266
2510. 인터넷 이용 목적 267
2511. 사회 안전에 대한 인식도 268
2512. 환경오염 체감정도 270
2600. 지역역량 부문 272
2601. 사회단체 참여율 273
2602. 마을 홈페이지 구축 비율 274
2700. 경제활동 부문 275
2701. 소득 및 가계지출 276
2702. 부채 규모 277
2703. 소득 만족도 278
2704. 소비생활 만족도 279
2705. 노후준비 280
2706. 농어업 경영주의 농어업 종사기간 282
2707. 자동차 보유 여부 283
부록 284
01. 전국 표본리스트 286
02. 주요 항목별 타 자료 비교 298
03. 주요 항목별 상대표준오차 317
04. 주요 용어정리 329
05. 2015 농어업인 복지실태조사표 333
[표1110-(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1) 73
[표1110-(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2) 74
[표1120] 조사대상 가구의 일반적 특성 75
[표1130-(1)] 가구주와의 관계 77
[표1130-(2)-[1]] 장애종류 및 중복 여부 78
[표1130-(2)-[2]] 장애종류 및 중복 여부 - 추이 78
[표1130-(3)] 장애 등급 79
[표1140-(1)] 결혼이민자 유무 80
[표1140-(2)] 출신국가 81
[표1210-(1)] 현 거주지 고향 여부 83
[표1210-(2)-[1]] 이주 후 거주기간('이주했다'층) 84
[표1210-(2)-[2]] 이주 후 거주기간('현 거주지가 고향이지만 외지에 나갔다가 다시 이주했다'층) 85
[표1210-(3)] 이주 직전 주택 위치 86
[표1220] 주택의 건축년도 88
[표1230-(1)] 주택종류 90
[표1230-(2)-[1]] 주택 점유형태 92
[표1230-(2)-[2]] 주택 점유형태 - 추이 92
[표1240-(1)] 향후 이주의향 93
[표1240-(2)] 이주 희망 지역 95
[표1240-(3)] 이주 희망 이유 97
[표1250-(1)] 지역생활 영역별 만족도 99
[표1250-(2)] 지역생활 영역별 만족도 - 추이 100
[표1260-(1)] 현재 삶에 대한 행복감 102
[표1260-(2)] 행복의 영향 요인 103
[표1311-(1)] 평생교육 수강 경험 106
[표1311-(2)] 평생교육 만족도 108
[표1312] 평생교육을 받고자 할 때의 애로사항 109
[표1321] 학생자녀(손자녀) 유무 111
[표1322-(1)] 자녀(손자녀)에 대한 기대학력 112
[표1322-(2)] 자녀(손자녀)에 대한 기대학력 -추이 113
[표1323] 학교교육 여건 만족도 114
[표1324] 자녀의 방과 후 시간 활용 115
[표1325-(1)] 타지유학 자녀(손자녀) 실태 117
[표1325-(2)] 타지 유학 이유 - 추이 118
[표1325-(3)] 타지유학 자녀(손자녀) 거주형태 119
[표1325-(4)] 타지 유학 자녀(손자녀) 거주형태 - 추이 119
[표1326] 사교육 수강 여부 및 월평균 사교육 비용 120
[표1327] 교육비 중 부담되는 항목 121
[표1328-(1)] 방과 후 학교 참여 실태 122
[표1328-(2)] 참여 프로그램 종류 123
[표1328-(3)] 방과 후 학교에 보내는 이유 124
[표1328-(4)] 방과 후 학교 만족도 125
[표1411] 부모님 생존 여부 127
[표1412-(1)] 비동거층의 부모님 동거 가족 128
[표1412-(2)] 부모님 거주지와의 거리 129
[표1412-(3)] 부모님과 전화통화 빈도 130
[표1412-(4)] 부모님과 만남 빈도 130
[표1413] 부모의 생활비 마련 방법 131
[표1414] 부모의 노후 생계 돌봄 주체 132
[표1415] 노부모 부양에 대한 태도 133
[표1421] 부모의 책임에 대한 태도 134
[표1422] 자녀 및 자녀양육에 대한 태도 136
[표1423-(1)] 분가한 자녀 수 137
[표1423-(2)] 분가 자녀 거주지와의 거리 138
[표1423-(3)] 분가 자녀와 전화통화 빈도 139
[표1423-(4)] 분가 자녀와 만남 빈도 139
[표1431] 결혼문화에 대한 태도 140
[표1432-(1)] 결혼에 대한 태도 141
[표1432-(2)] 이혼에 대한 태도 142
[표1432-(3)] 재혼에 대한 태도 143
[표1433-(1)] 성역할 및 여성취업에 대한 태도(1) 144
[표1433-(2)] 성역할 및 여성취업에 대한 태도(2) 145
[표1434] 자녀 성별에 대한 태도 146
[표1441-(1)] 부부 의사결정 구조(1) 148
[표1441-(2)] 부부 의사결정 구조(2) 149
[표1441-(3)] 부부 의사결정 구조 - 추이 150
[표1442-(1)] 부부 역할분담 실태(1) 151
[표1442-(2)] 부부 역할분담 실태(2) 152
[표1442-(3)] 부부 역할분담 실태 - 추이 153
[표1511] 지역발전 정도에 대한 인식 155
[표1512] 지역개발에 대한 태도 157
[표1513-(1)] 마을의 지역자원 활용(1) 158
[표1513-(2)] 마을의 지역자원 활용(2) 159
[표1514] 농촌지역 우선 필요정책 160
[표1515] 마을의 안전 정도 161
[표1516] 마을 안전시설/설비에 대한 인식 162
[표1517] 지역 안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노력 163
[표1521] 외부인 거주 여부 164
[표1522] 외부인 수용성 166
[표1523] 마을주민들 간의 친밀도 변화 168
[표1524-(1)] 농촌 계속 거주 의향 169
[표1524-(2)] 농촌을 떠나려는 이유 170
[표1524-(3)] 농촌에 계속 거주하려는 이유-추이 171
[표1524-(4)] 농촌을 떠나려는 이유- 추이 171
[표1525]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 172
[표1526]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이웃 수 174
[표1527-(1)] 참여하고 있는 지역사회단체 종류 175
[표1527-(2)] 임원 여부 및 참여 정도 176
[표1527-(3)] 참여하지 않는 이유 177
[표1528-(1)] 공동체의식-종합 178
[표1528-(2)] 공동체 의식-(요인1) 귀속성 179
[표1528-(3)] 공동체 의식-(요인2) 교류성 180
[표1528-(4)] 공동체 의식-(요인3) 애착성 181
[표1529-(1)] 공동체의식 함양 요인 182
[표1529-(2)] 공동체의식 함양 요인 - 추이 183
[표1530] 마을리더 역할의 중요도 184
[표1531] 마을리더가 될 의향 185
[표1532] 외부인 마을리더에 대한 수용성 186
[표2101] 유병률, 유병일수 및 와병일수 191
[표2102] 만성질환 현황 192
[표2103] 주관적 건강 인식 193
[표2104] 건강검진 수진율 194
[표2105] 월평균 보건의료비 195
[표2106] 연간 미치료자의 경제적 이유로 인한 미치료율 196
[표2107] 자살 및 우울 관련 현황 197
[표2108] 정신보건 관련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 198
[표2109-(1)] 농기계 및 농약 사용별 농업인의 업무상 손상 발생률 199
[표2109-(2)] 농업인의 업무상 손상 종류별 분포 199
[표2110] 병상 수 200
[표2111-(1)] 보건의료기관 수 202
[표2111-(2)] 보건의료기관 수 203
[표2112-(1)] 보건의료기관에 대한 접근도 - 농어촌(2005) 204
[표2112-(2)] 보건의료기관에 대한 접근도 - 농어촌(2010) 204
[표2113-(1)] 보건의료서비스 만족도 205
[표2113-(2)] 보건의료서비스 불만족 이유 205
[표2201] 독거노인 현황 207
[표2202] 장수인구 비율 207
[표2203] 치매노인 비율 208
[표2204] 노인 희망거주 형태 208
[표2205] 노인의 의존 소득원 209
[표2206] 노인일자리 참여 210
[표2207-(1)] 필요한 노인복지 서비스 211
[표2207-(2)] 중요하게 생각하는 노인복지 서비스 211
[표2208] 영유아 비율 212
[표2209] 유치원 취원율 213
[표2210-(1)] 설립주체별 보육시설 현황 214
[표2210-(2)] 설립주체별 보육시설 현황 215
[표2210-(3)] 보육시설 유형별 종사자 현황 216
[표2210-(4)] 보육시설 유형별 이용 아동 현황 217
[표2211] 조손가정 218
[표2212] 장애인 추가비용 218
[표2213-(1)] 결혼이민자 현황 219
[표2213-(2)] 결혼이민자 자녀 현황 220
[표2213-(3)] 다문화가족 자녀의 연령별 분포 220
[표2213-(4)] 다문화가족 자녀 양육의 어려움 220
[표2301] 학생 수 222
[표2302] 학교 수 223
[표2303] 학급 수별 학교 수 224
[표2304] 학생 수별 학교 수 225
[표2305] 소규모학교 비율 226
[표2306] 복식학교 비율 227
[표2307] 교원 수 228
[표2308] 연령별 교원 수 229
[표2309] 사무직원 수 230
[표2310] 사서교사 배치율 231
[표2311] 보건교사 배치율 232
[표2312] 고등학교 기숙사 보유율 233
[표2313] 학교 컴퓨터 보급률 234
[표2314] 방과 후 학교 참여율 235
[표2315] 학교급별 방과 후 학교 참여율 236
[표2316] 통학수단 237
[표2317] 결손가정 아동 비율 238
[표2318-(1)] 학업성취도 등급별 비율-초등학교 6학년 239
[표2318-(2)] 학업성취도 등급별 비율-중학교 3학년 240
[표2318-(3)] 학업성취도 등급별 비율-고등학교 2학년 241
[표2319] 학교 진학률 242
[표2320] 학업중단 비율 243
[표2321] 대학(교) 진학률 244
[표2322] 특수교육자 진학률 및 취업률 245
[표2323-(1)] 학생 1인당 월 평균 사교육비 및 참여율 246
[표2323-(2)] 학생 1인당 월 평균 사교육비 및 참여율 247
[표2324] 교육비 부담에 대한 인식 248
[표2325] 도서관 현황 249
[표2326] 자기계발을 위한 평생교육 경험 250
[표2401-(1)] 주요 여가활동 252
[표2401-(2)] 주요 여가활동 252
[표2402] 공연장 및 전시장 관람 253
[표2403] 문화·예술시설 공간 수 254
[표2404] 지역별 문화이용권(바우처) 이용현황 255
[표2405-(1)] 지역별 문화·예술교육 참여현황 256
[표2405-(2)] 지역별 문화 동아리 참여현황 256
[표2501-(1)] 주택 건축년도별 현황(2005) 258
[표2501-(2)] 주택 건축년도별 현황(2010) 258
[표2502-(1)] 주거형태 259
[표2502-(2)] 점유형태 259
[표2503-(1)] 주거시설 260
[표2503-(2)] 난방형태 260
[표2504] 주택(규모, 시설) 만족도 261
[표2505] 상수도 보급률 262
[표2506] 하수도 보급률 262
[표2507-(1)] 도로 포장률 263
[표2507-(2)] 도로 포장률 264
[표2508]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만족도 265
[표2509] 컴퓨터 보유 및 인터넷 설치 여부 266
[표2510] 인터넷 이용 목적 267
[표2511-(1)] 사회 안전에 대한 인식도 - 건축물 및 시설물/교통사고 268
[표2511-(2)] 사회 안전에 대한 인식도 - 국가안보/범죄위험 268
[표2511-(3)] 사회 안전에 대한 인식도 - 식량안보/신종 전염병 269
[표2511-(4)] 시회 안전에 대한 인식도 - 정보보안/태풍·지진 등 자연재해 269
[표2511-(5)] 사회 안전에 대한 인식도 - 화재산불/전반적인 사회 안전 269
[표2512-(1)] 환경오염 체감정도 - 대기오염 270
[표2512-(2)] 환경오염 체감정도 - 수질오염 270
[표2512-(3)] 환경오염 체감정도 - 토양오염 271
[표2512-(4)] 환경오염 체감정도 - 소음공해 271
[표2512-(5)] 환경오염 체감정도 - 녹지 등 주위환경 개선 271
[표2601] 사회단체 참여율 273
[표2602] 마을 홈페이지 구축 비율 274
[표2701] 소득 및 가계지출 276
[표2702] 부채 규모 277
[표2703] 소득 만족도 278
[표2704] 소비생활 만족도 279
[표2705-(1)] 노후준비하고(되어) 있음 280
[표2705-(2)] 노후준비하고 있지 않음 281
[표2706] 농어업 경영주의 농어업 종사기간 282
[표2707] 자동차 보유 여부 283
[그림1130-(1)] 장애 가구원 유무 76
[그림1130-(2)] 장애 가구원 유무 - 추이 76
[그림1130-(3)] 가구주와의 관계 - 추이 77
[그림1130-(4)] 장애등급 - 추이 79
[그림1140] 결혼이민자 유무 - 추이 80
[그림1210] 이주 직전 주택 위치 - 추이 87
[그림1220] 주택의 건축년도 - 추이 89
[그림1230-(1)] 주택종류 90
[그림1230-(2)] 주택종류 - 추이 91
[그림1240-(1)] 향후 이주의향 - 추이 94
[그림1240-(2)] 이주 희망 지역 - 추이 96
[그림1240-(3)] 이주 희망 이유 - 추이 98
[그림1260-(1)] 행복의 영향 요인 103
[그림1260-(2)] 현재 삶에 대한 행복감 - 추이 104
[그림1311-(1)] 평생교육 수강 경험 - 추이 106
[그림1311-(2)] 향후 평생교육 수강 의향 107
[그림1311-(3)] 향후 평생교육 수강 의향 - 추이 107
[그림1312] 평생교육 받고자 할 때의 애로사항 - 추이 110
[그림1322] 자녀(손자녀)에 대한 기대학력 112
[그림1323] 학교교육 여건 만족도 114
[그림1324] 자녀의 방과 후 시간 활용 - 추이 116
[그림1325-(1)] 타지유학 자녀(손자녀) 실태 117
[그림1325-(2)] 타지유학 자녀(손자녀) 유무 - 추이 118
[그림1327] 교육비 중 부담되는 항목 121
[그림1328-(1)] 방과 후 학교 참여 여부 122
[그림1328-(2)] 참여 프로그램 종류 123
[그림1328-(3)] 방과 후 학교에 보내는 이유 124
[그림1328-(4)] 방과후 학교 만족도 125
[그림1411] 부모님 생존 여부 127
[그림1412-(1)] 부모님 동거 여부 128
[그림1412-(2)] 부모님 거주지와의 거리 129
[그림1422] 자녀 및 자녀양육에 대한 태도 135
[그림1423-(1)] 분가한 자녀 유무 137
[그림1423-(2)] 분가 자녀 거주지와의 거리 138
[그림1434] 자녀 성별에 대한 태도 - 추이 147
[그림1511-(1)] 지역발전 정도에 대한 인식 155
[그림1511-(2)] 지역발전 정도에 대한 인식 - 추이 156
[그림1517] 지역 안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노력 163
[그림1521] 외부인 거주 여부 - 추이 165
[그림1522-(1)] 외부인 수용성 166
[그림1522-(2)] 외부인 수용성 - 추이 167
[그림1523] 마을주민들 간의 친밀도 변화 168
[그림1524] 농촌을 떠나려는 이유 170
[그림1525]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 - 추이 173
[그림1530] 마을리더 역할의 중요도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