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2
1.1. 연구의 배경 22
1.2. 연구의 목적 22
2. 연구의 범위 23
2.1. 시공간적 범위 23
2.2. 연구 수행 흐름도 24
제2장 카쉐어링 서비스 개요 26
1. LH 카쉐어링 일반 27
1.1. LH 카쉐어링 개요 27
1.2. 추진 경위 31
1.3. LH 카쉐어링의 특징 32
2. 서비스 대상단지 35
2.1. 대상단지의 위치 35
2.2. 단지 내 카쉐어링 주차 위치 39
제3장 카쉐어링 운영 현황 41
1. 카쉐어링 서비스 운영 현황 42
1.1. 회원가입 현황 42
1.2. 운영 현황 46
2. 카쉐어링 차량 위치 및 공급대수 51
3. 카쉐어링 시행 단지의 입지 및 대중교통 현황 52
제4장 이용자 설문조사 56
1. 이용회원 설문조사 57
1.1. 설문조사 개요 57
1.2. 설문조사 결과 58
1.3. IPA 분석 결과 85
2. 시사점 91
제5장 카쉐어링 이용률 분석 93
1. 운영내역 분석 94
1.1. 수집 데이터 일반현황 94
1.2. 이용현황 분석 95
1.3. 이용자 특성별 이용 현황분석 107
1.4. 이용시간, 이용건수 및 주행거리 간 상관관계 분석 112
1.5. 이용률 분석 117
1.6. 이용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127
1.7. 시사점 137
제6장 본사업 추진방안 141
1. 추진개요 142
2. 요금상한제 도입 142
2.1. 현행 요금체계의 문제점 142
2.2. 요금상한제 도입 검토 143
3. 서비스 제공단지 확대 145
3.1. 서비스 확대의 필요성 145
3.2. 카쉐어링 제공 단지 선정 기준 146
4. 감차 기준 146
4.1. 문제점 146
4.2. 감차 기준 147
5. LH 카쉐어링 운영위원회의 설치 148
5.1. 유사 운영위원회 검토 148
5.2. LH 카쉐어링 운영위원회의 주요 구성(안) 152
제7장 결론 154
참고문헌 157
[부록] 163
1. 그린라이트-행복카 서비스 164
1.1. 그린라이트-행복카 서비스 개요 164
1.2. 서비스 목표 및 내용 166
1.3. 운영체계 168
1.4. 이용현황 169
1.5. 운영 개선방안 171
2. 행복주택의 카쉐어링 도입방안 172
2.1. 행복주택 추진개요 172
2.2. 카쉐어링 도입방안 175
3. LH 카쉐어링 운영위원회 운영에 관한 규정 184
4. 단지별 카쉐어링 차량 설치 위치 및 공급대수 188
5. 카쉐어링 시행 단지 위치 및 대중교통 현황 195
[표 2-1] LH 카쉐어링 사업 단계별 추진계획 31
[표 2-2] LH 카쉐어링 요금제(2014년 10월~2015년 6월) 33
[표 2-3] 차량회수 단지 현황 38
[표 2-4] 신규배치 단지 현황 39
[표 3-1] 회원가입 추세 42
[표 3-2] 연령별 회원가입 현황 44
[표 3-3] 단지별 회원가입 현황 45
[표 3-4] 이용횟수 추세 47
[표 3-5] 이용시간 추세 48
[표 3-6] 주행거리 추세 50
[표 3-7] 단지별 LH 카쉐어링 현황(예시) 51
[표 3-8] 카쉐어링 운영단지의 기본 현황 52
[표 4-1] 설문응답자 특성 58
[표 4-2] 카쉐어링 서비스 가입 경로 59
[표 4-3] 카쉐어링 이용 목적 60
[표 4-4] 카쉐어링 이용 이유 61
[표 4-5] 카쉐어링 이용 후 택시 이용 변화 62
[표 4-6] 카쉐어링 예약 실패 횟수 63
[표 4-7] 차량 이용 횟수 65
[표 4-8] 차량의 연평균 주행거리 66
[표 4-9] 카쉐어링 이용 후 차량 사용빈도 감소 67
[표 4-10] 카쉐어링 이용 이유 68
[표 4-11] 차량 처분 의사 69
[표 4-12] 카쉐어링 처분 후 차량 처분 이유 70
[표 4-13] 세컨드카 구입 계획 71
[표 4-14] 추가차량 구입 계획 미루고 카쉐어링 이용 이유 72
[표 4-15] 추가 차량 구입 연기 기간 74
[표 4-16] 차량 추가 구입 계획 이유 75
[표 4-17] 추가차량 구입 후 카쉐어링 이용을 중지 이유 76
[표 4-18] 차량 미보유 이유 77
[표 4-19] 차량 처분 이유 78
[표 4-20] 차량 보유 중 카쉐어링 이용 이유 79
[표 4-21] 카쉐어링 이용 후 차량 구입 계획 변화 81
[표 4-22] 차량 구입 미루고 카쉐어링 이용 이유 82
[표 4-23] 차량 구입 연기 기간 83
[표 4-24] 차량 구입 이유 84
[표 4-25] 설문 평가 항목 86
[표 4-26] 전체 응답자 IPA 분석결과 87
[표 4-27] 성별 IPA 분석결과 89
[표 4-28] 연령별 IPA분석 결과 91
[표 5-1] 카쉐어링 이용현황 조사기간 및 데이터 개수 94
[표 5-2] 2013년 10월 이후 카쉐어링 서비스 제공단지 95
[표 5-3] 대여시간 별 이용건수 및 구성비 95
[표 5-4] 단지별 대여시간별 이용건수 96
[표 5-5] 시간대별 대여시작 및 종료건수 97
[표 5-6] 단지별 시간대별 대여시작건수 98
[표 5-7] 요일별 평균 대여시작 및 종료건수 100
[표 5-8] 단지별 요일별 평균 대여시작건수 101
[표 5-9] 월별 이용건수 현황 102
[표 5-10] 단지별 월평균 이용건수 103
[표 5-11] 단지별 건당 평균 이용시간 및 주행거리 105
[표 5-12] 단지 임대유형별 이용시간, 이용횟수 및 주행거리 107
[표 5-13] 성별 연령별 카쉐어링 이용 회원수 현황 108
[표 5-14] 성별 연령별 이용횟수 108
[표 5-15] 성별 연령별 1인당 이용횟수 109
[표 5-16] 성별 연령별 이용시간 110
[표 5-17] 성별 연령별 1인당 이용시간 111
[표 5-18] 성별 연령별 주행거리 111
[표 5-19] 성별 연령별 1인당 주행거리 112
[표 5-20] 단지별 비정상 이용건수 및 비율 114
[표 5-21] 임대주택유형별 비정상 이용건수 및 비율 115
[표 5-22] 단지별 배차대수에 따른 이용률 118
[표 5-23] 단지별 비거주자 이용현황 120
[표 5-24] 단지별 예약실패율 122
[표 5-25] 대여건수 측면에서의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비교 124
[표 5-26] 대여시간 측면에서의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비교 125
[표 5-27] 각 변수별 기초통계량 131
[표 5-28] 최종 변수의 기초통계량 132
[표 5-29] 모형예측 결과 133
[표 5-30] 각 독립변수의 한계효과 산정 결과 135
[표 6-1] 운영업체의 경영상황 143
[표 6-2] 국내외 카쉐어링 서비스의 시간당 요금 143
[표 6-3] 방안별 요금체계 개선방안의 특징 144
[표 6-4] 국내외 카쉐어링 서비스의 시간당 요금 144
[표 6-5] 국내외 카쉐어링 서비스의 시간당 요금 145
[표 6-6] 카쉐어링 운영에 필요한 요금과 최소 이용시간의 관계 147
[표 6-7] 주요 위원회 관련 규정 및 운영세칙 148
[표 6-8] 주요 위원회 규정(세칙)의 목적 예시 149
[표 6-9] 주요 위원회의 구성 목록 150
[표 6-10] 주요 위원회의 구성 목록별 주요 내용 151
[그림 1-1] 연구 수행 흐름도 24
[그림 2-1] LH 카쉐어링 디자인 29
[그림 2-2] 카쉐어링 차량 설치 및 홍보사례 29
[그림 2-3] LH 카쉐어링 예약 스마트폰용 앱 화면 30
[그림 2-4] 국내외 카쉐어링 서비스의 시간당 요금 33
[그림 2-5] 임대주택 단지간 교차 이용(위부터 하안13, 소하 휴먼시아1, 소하 휴먼시아4, 소하 휴먼시아6, 신촌 휴먼시아2) 34
[그림 2-6] 카쉐어링 관리운영 체계 34
[그림 2-7] LH 임대아파트 입지 유형 35
[그림 2-8] 시행 초기의 카쉐어링 단지 현황 36
[그림 2-9] 차량 재배치 이후 카쉐어링 단지 현황 37
[그림 2-10] 단지 차량배치 유형 40
[그림 3-1] 회원가입 추세 43
[그림 3-2] 연령별 회원가입 현황 44
[그림 3-3] 이용횟수 추세 47
[그림 3-4] 이용시간 추세 49
[그림 3-5] 주행거리 추세 50
[그림 4-1] 카쉐어링 서비스 가입 경로 58
[그림 4-2] 카쉐어링 이용 목적 59
[그림 4-3] 카쉐어링 이용 이유 60
[그림 4-4] 카쉐어링 이용 후 택시 이용 변화 61
[그림 4-5] 카쉐어링 예약 실패 횟수 63
[그림 4-6] 차량 이용 횟수 64
[그림 4-7] 차량의 연평균 주행거리 65
[그림 4-8] 카쉐어링 이용 후 차량 사용빈도 감소 66
[그림 4-9] 카쉐어링 이용 이유 67
[그림 4-10] 차량 처분 의사 68
[그림 4-11] 카쉐어링 처분 후 차량 처분 이유 69
[그림 4-12] 세컨드카 구입 계획 71
[그림 4-13] 추가차량 구입 계획 미루고 카쉐어링 이용 이유 72
[그림 4-14] 추가 차량 구입 연기 기간 73
[그림 4-15] 차량 추가 구입 계획 이유 74
[그림 4-16] 추가차량 구입 후 카쉐어링 이용을 중지 이유 76
[그림 4-17] 차량 미보유 이유 77
[그림 4-18] 차량 처분 이유 78
[그림 4-19] 차량 보유 중 카쉐어링 이용 이유 79
[그림 4-20] 카쉐어링 이용 후 차량 구입 계획 변화 80
[그림 4-21] 차량 구입 미루고 카쉐어링 이용 이유 81
[그림 4-22] 차량 구입 연기 기간 82
[그림 4-23] 차량 구입 이유 84
[그림 4-24] IPA Matrix 그래프 85
[그림 4-25] IPA 분석결과-전체 응답자 87
[그림 4-26] IPA 분석결과-남성 88
[그림 4-27] IPA 분석결과-여성 88
[그림 4-28] IPA 분석결과-20대 90
[그림 4-29] IPA 분석결과-30대 90
[그림 4-30] IPA 분석결과-40대 90
[그림 4-31] IPA 분석결과-50대 이상 90
[그림 5-1] 대여시간에 따른 구성비 95
[그림 5-2] 시간대별 대여시작 및 종료건수 비율 98
[그림 5-3] 요일별 평균 대여시작 및 대여종료건수 비율 100
[그림 5-4] 월평균 이용건수 구성비 103
[그림 5-5] 운행 데이터 산포도 및 비정상 운행 영역(오른쪽 하단 옅은 붉은색 표시) 113
[그림 5-6] 공공임대아파트 운행 데이터 산포도 116
[그림 5-7] 국민임대아파트 운행 데이터 산포도 116
[그림 5-8] 영구임대아파트 운행 데이터 산포도 117
[그림 5-9] 예측값과 관측값의 비교 결과 137
[부록 표-1] 그린라이트-행복카 서비스 시행 및 예정 단지 165
[부록 표-2]/[부록 그림-2] LH와 기아자동차 역할비교 168
[부록 표-3] 쿠폰 이용 회원 169
[부록 표-4] 행복동행행 서비스 월별 현황 170
[부록 표-5] 행복동행서비스 이용현황 170
[부록 표-6] 행복동행서비스의 남성과 여성 이용자수 171
[부록 표-7] 임대주택 유형별 비교 173
[부록 표-8] 임대주택 유형별 비교 174
[부록 표-9] '15년 사업승인 및 착공 추진계획안 175
[부록 표-10] 카쉐어링 이용현황('15년 8월 기준) 176
[부록 표-11] 현행기준(0.7면/호) 적용시 공급 카쉐어링 규모 182
[부록 그림-1] 서비스 로고 164
[부록 그림-2] 그린라이트-행복카 서비스 안내문(좌)과 무료이용쿠폰 발급 및 이용방법 안내 167
[부록 그림-3] 그린라이트-행복카 서비스 운영체계 168
[부록 그림-4] 민간사업자 위임 방식 178
[부록 그림-5] 지자체 위임 방식 179
[부록 그림-6] 민간위탁 운영방식 180
[부록 그림-7] LH 직접 운영방식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