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5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5
2. 연구 내용 59
가. 현행 표준 프로그램 및 콘텐츠 분석 59
나. 콘텐츠 활용 및 수용 주체에 대한 콘텐츠 활용도 분석 59
다. 신규 폭력예방교육 표준프로그램 개발 방향 모색 60
라. 수요자 맞춤형 예방교육 콘텐츠 플랫폼 운영방안 제언 60
3. 연구방법 61
가. 문헌연구 61
나. 통계분석 61
다. 초점집단인터뷰(FGI) 62
4. 연구의 제한점 65
II. 폭력예방교육 콘텐츠 현황 및 내용분석 69
1. 국내 폭력예방 콘텐츠 현황 71
가. 폭력예방교육 콘텐츠 개발현황 71
나. 폭력예방교육 콘텐츠 활용현황 77
2. 콘텐츠 분석기준 91
가. 여성주의 교육이론 및 시민교육이론 91
나. 콘텐츠 분석 틀 제시 97
3. 분야별 콘텐츠 분석 101
가. 성희롱 예방교육 콘텐츠 101
나. 성폭력 예방교육 콘텐츠 111
다. 성매매 예방교육 콘텐츠 121
라. 가정폭력 예방교육 콘텐츠 131
4. 해외 콘텐츠 및 콘텐츠 플랫폼 현황 138
가. 해외폭력예방프로그램 사례 138
나. 폭력예방 교육 콘텐츠 공유 플랫폼 143
다. 성평등 및 여성인권 관련 지식·정보 공유 플랫폼 148
III. 폭력예방교육 콘텐츠 요구도 조사결과 152
1. 조사 개요 154
2. 콘텐츠 활용자(강사)의 경험과 요구 156
가. 표준강의안 등 전문강사의 콘텐츠 활용 157
나. 전문강사의 콘텐츠 관련 개발 요구 159
3. 콘텐츠 수요자의 경험과 요구 162
가. 교육기관의 콘텐츠 활용 및 개발 요구 162
나. 교육대상의 콘텐츠 활용 및 개발요구 169
4. 전문가의 콘텐츠 개발 요구 및 제언 180
가. 젠더의식을 중심으로 한 시민성 강화 182
나. 방법론 중심의 콘텐츠 강화 185
다. '가해하지 않는 사회'의 조성을 위한 폭력예방교육 186
IV. 폭력예방교육 콘텐츠 개발 방향 190
1. 신규 표준 프로그램 개발 발향 총론 192
가. 교육콘텐츠 구성기준 194
나. 교육콘텐츠 구성방법 199
다. 교육콘텐츠 활용 205
2. 분야별 예방교육 개발 방향 210
가. 성희롱 예방교육 콘텐츠 210
나. 성폭력 예방교육 콘텐츠 219
다. 성매매 예방교육 콘텐츠 224
라. 가정폭력 예방교육 콘텐츠 236
3. 폭력예방 콘텐츠 플랫폼 구축방안 242
가. 플랫폼의 정의 242
나. 폭력예방 콘텐츠 서비스 운영 현황 분석 243
다. 폭력예방콘텐츠 플랫폼 구축 방안 245
V. 결론 253
1. 신규 표준 프로그램 개발방향 255
2. 정책제언 258
참고문헌 267
부록 271
부록 1. 현행 폭력예방교육 콘텐츠 현황(2014, 160종) 273
부록 2. 폭력예방교육 콘텐츠 평가기준 및 적용예시 278
부록 3. 폭력예방교육 표준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종합계획(2.0) 288
판권기 289
〈표 I-1〉 '13년 표준프로그램 운영 평가 56
〈표 I-2〉 콘텐츠 전문가, 활용·수용자 대상 FGI 63
〈표 I-3〉 콘텐츠 활용자, 전문가 조사 내용 64
〈표 I-4〉 분야별 자문 참여자 65
〈표 II-1〉 연도별 생애주기별 프로그램 개발 방향 71
〈표 II-2〉 관련 법률에 제시된 각 영역별 교육목표 및 주요내용 72
〈표 II-3〉 단계별 핵심내용 및 목차 등 표준 강의안 구성체계 73
〈표 II-4〉 영역별·매체별 개발현황 75
〈표 II-5〉 제작기관·부처별 제작 현황 76
〈표 II-6〉 폭력예방교육 콘텐츠 활용도 조사개요 79
〈표 II-7〉 분야별 예방교육 콘텐츠 활용 81
〈표 II-8〉 여성가족부 제작 성폭력 예방교육콘텐츠의 활용빈도 81
〈표 II-9〉 여성가족부 외 제작기관 성폭력 예방교육콘텐츠의 활용빈도 83
〈표 II-10〉 여성가족부 제작 성희롱 예방교육콘텐츠의 활용빈도 84
〈표 II-11〉 여성가족부 외 제작기관 성폭력 예방교육콘텐츠의 활용빈도 86
〈표 II-12〉 여성가족부 제작 성매매 예방교육콘텐츠의 활용빈도 87
〈표 II-13〉 여성가족부 외 제작기관 성매매 예방교육콘텐츠의 활용빈도 87
〈표 II-14〉 여성가족부 제작 가정폭력 예방교육콘텐츠의 활용빈도 88
〈표 II-15〉 여성가족부 외 제작기관 가정폭력 예방교육콘텐츠의 활용빈도 90
〈표 II-16〉 분야별 콘텐츠 분석 표집 대상 90
〈표 II-17〉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이론요소 93
〈표 II-18〉 민주시민교육 이론요소 93
〈표 II-19〉 페미니스트 페다고지와 시민교육이론에 기반한 분석 요인 96
〈표 II-20〉 교육용 콘텐츠의 분류 97
〈표 II-21〉 콘텐츠의 분석 평가항목 99
〈표 II-22〉 성희롱 예방교육 콘텐츠 분석 대상자료 개요 101
〈표 II-23〉 성폭력 예방교육 콘텐츠 분석 대상 자료 111
〈표 II-24〉 성매매 예방교육 콘텐츠 분석 대상자료 개요 122
〈표 II-25〉 가정폭력 예방교육 콘텐츠 분석 대상자료 개요 131
〈표 II-26〉 젠더 인지적 프로그램과 젠더 전환적 프로그램 139
〈표 II-27〉 남아와 남성대상 폭력예방교육 프로그램 139
〈표 II-28〉 아동과 청소년 대상 폭력예방교육 프로그램 141
〈표 III-1〉 FGI 주요 질문내용 155
〈표 III-2〉 전문강사 FGI 참석대상의 일반적 특징 및 교육경험 157
〈표 III-3〉 교육기관 담당자 FGI 참석대상의 일반적 특징 및 교육경험 162
〈표 III-4〉 교육대상 FGI 참가자의 일반적 특징 170
〈표 III-5〉 전문가 자문회의 참가자의 일반적 특징 182
〈표 IV-1〉 폭력예방교육 콘텐츠 신규 개발 기본방향 204
〈표 IV-2〉 성희롱 예방교육 분야 개발 내용 소주제 215
〈표 IV-3〉 '16년~'18년 성희롱 예방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 예시 217
〈표 IV-4〉 성폭력 예방교육 분야 개발 내용 소주제 222
〈표 IV-5〉 성매매 예방교육 콘텐츠 신규 개발 내용 소주제 232
〈표 IV-6〉 가정폭력 예방교육 콘텐츠 신규 개발 주요 방향 240
[그림 II-1] 표준 프로그램의 단계별 기본구조 73
[그림 II-2] 미국질병관리본부의 온라인 정보공유 사이트 144
[그림 II-3] NSVRC의 성폭력 예방 정보공유 사이트 145
[그림 II-4] WHO의 성평등, 인권분야 데이터 베이스 146
[그림 II-5] 유엔우먼(UN Women)의 온라인 학습센터 146
[그림 II-6] 민간단체 정보공유 사이트 147
[그림 II-7] SHA 사이트 148
[그림 II-8] 세계은행 성평등과 개발 보고서의 시청각화 자료 150
[그림 II-9] 세계인권운동단체연합의 인터랙티브 지도 151
[그림 II-10] 세계젠더격차 보고서 온라인 사이트 151
[그림 IV-1] 폭력예방 교육내용 구성기준 194
[그림 IV-2] 관리자 대상 맞춤형 성희롱 예방교육안 예시 213
[그림 IV-3] 여성가족부 폭력예방 교육자료 제공 사이트 244
[그림 IV-4] 폭력예방 콘텐츠 플랫폼 구성 방안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