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2
2. 연구의 목적 2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5
1. 연구의 범위 25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6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6
제2장 대중교통전용지구의 개념 및 현황 28
제1절 대중교통전용지구 개념 및 관련 제도 분석 28
1. 대중교통전용지구의 개념 28
2.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설치ㆍ운영 관련 법령 32
3. 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시행 관련 제도 분석 38
제2절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 현황 42
1. 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개요 42
2. 대구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42
3. 서울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46
4. 부산 동천로 대중교통전용지구 54
제3절 해외 대중교통전용지구 사례분석 57
1. 미국 57
2. 유럽 65
3. 일본 68
4. 소결 72
제3장 대중교통전용지구 효과 분석 73
제1절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배경 73
제2절 중교통전용지구 도입에 따른 효과분석 76
1. 주변지역 상가 매출 76
2. 공시지가 추이분석 80
3. 대중교통 이용자 변화 분석 83
4. 보행교통량 변화 분석 87
5. 교통량 변화 분석 92
6. 통행속도 변화 분석 96
7. 교통사고 발생현황 분석 108
8. 환경개선효과 분석 112
9. 이용만족도 분석 118
제4장 대중교통전용지구를 통한 도시재생사업 활성화 방안 122
제1절 대중교통전용지구 확대를 위한 제도적 개선 123
1. 대중교통전용지구 확대를 위한 조건 검토 123
2. 대중교통전용지구 확대를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 125
제2절 대중교통전용지구와 도시재생사업의 연계 방안 129
1. 대중교통전용지구와 도시재생 연계를 위한 구상 130
2. 도시재생 관련 현행법규 분석 133
제3절 법률 제정을 통한 대중교통전용지구 활성화 142
1. 교통기본법(안)에 대중교통전용지구의 법적 근거 명시 142
2. 대중교통전용지구와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통합교통법(안) 제정 144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활용 방안 150
제1절 결론 150
제2절 정책 제언 및 향후 연구과제 152
참고문헌 154
[부록] 도시재생사업 소개 157
1. 도시재생사업 개념 157
2. 도시재생사업 제도 분석 165
3. 서울시 서대문구 도시재생사업 소개 172
4. 전주시 도시재생사업 소개 174
5/6. 창원시 도시재생사업 소개 177
Abstract 181
판권기 184
〈표 1-1〉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7
〈표 2-1〉 대중교통전용지구 유형 30
〈표 2-2〉 대중교통전용지구 입지조건 31
〈표 2-3〉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33조 34
〈표 2-4〉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시행령 제14조 35
〈표 2-5〉 도로교통법 제6조 35
〈표 2-6〉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5조 37
〈표 2-7〉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10조 37
〈표 2-8〉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11조 38
〈표 2-9〉 교통안전시설 등 설치ㆍ관리에 관한 규칙 제17조 40
〈표 2-10〉 공청회 개최 및 절차 41
〈표 2-11〉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개요 43
〈표 2-12〉 중앙로 지구내 교통처리계획 44
〈표 2-13〉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차종별 통행방법(2009. 12. 1 시행) 45
〈표 2-14〉 중앙로 지구주변 교통처리계획 45
〈표 2-15〉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개요 46
〈표 2-16〉 지역관계자 및 관련 행정기관과의 주요 갈등 내용 및 해결 방안 53
〈표 2-17〉 동천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개요 54
〈표 2-18〉 나하시 트랜짓몰 시범실시 내역 69
〈표 3-1〉 1-1구역(먹자골목) 상권분석(월평균) 77
〈표 3-2〉 1-2구역(명물거리) 상권분석(월평균) 78
〈표 3-3〉 전체구역 상권분석(월평균) 78
〈표 3-4〉 업종별 월평균 매출액 및 매출건수 비교 79
〈표 3-5〉 중앙로 주변 공시지가 조사결과 80
〈표 3-6〉 연세로 주변 공시지가 조사결과 82
〈표 3-7〉 중앙로 버스이용승객 변화 83
〈표 3-8〉 중앙로 구간별 버스이용승객 변화 83
〈표 3-9〉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내 버스 정류장의 승차인원 84
〈표 3-10〉 최근 3년간 대중교통전용지구 교통카드 사용 버스 승차인원 85
〈표 3-11〉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내 도시철도역의 도시철도 승차인원 85
〈표 3-12〉 평일 시간대별 보행교통량 비교 89
〈표 3-13〉 일요일 시간대별 보행교통량 비교 90
〈표 3-14〉 대중교통전용지구 시행 전ㆍ후 보행교통량 비교 91
〈표 3-15〉 시행 전ㆍ후 교차로 교통량 비교 94
〈표 3-16〉 시행 전ㆍ후 교차로 교통량 변화 96
〈표 3-17〉 승용차 및 버스 속도 조사구간 98
〈표 3-18〉 시행 전ㆍ후 승용차 평균통행속도 비교 99
〈표 3-19〉 시행 전ㆍ후 버스 평균통행속도 비교 100
〈표 3-20〉 차종별 시행 전ㆍ후 속도 비교 101
〈표 3-21〉 성산로 2013년/2014년 월별 통행속도 비교 103
〈표 3-22〉 신촌로 2013년/2014년 월별 통행속도 비교 104
〈표 3-23〉 서강로 2013년/2014년 월별 통행속도 비교 105
〈표 3-24〉 백범로 2013년/2014년 월별 통행속도 비교 107
〈표 3-25〉 연도별 중앙로 교통사고 발생건수 108
〈표 3-26〉 연도별 중앙로 교통사고 사상자수 108
〈표 3-27〉 연도별 대구역~중앙네거리 구간 교통사고 유형별 발생건수 109
〈표 3-28〉 연도별 중앙네거리~반월당 구간 교통사고 유형별 발생건수 109
〈표 3-29〉 연세로 주변 교통사고발생건수 현황 110
〈표 3-30〉 연세로 주변 월별 교통사고발생건수 현황 110
〈표 3-31〉 조사항목의 측정방법 113
〈표 3-32〉 중앙로 및 도시대기의 오염도 현황 114
〈표 3-33〉 요일별 이산화질소 및 미세먼지 오염도 현황 117
〈표 3-34〉 1, 2차 소음도 측정결과 118
〈표 4-1〉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 내용 127
〈표 4-2〉 자치단체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예시 129
〈표 4-3〉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검토사항 135
〈표 4-4〉 도시개발법 검토사항 136
〈표 4-5〉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촉진법 검토사항 137
〈표 4-6〉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검토사항 138
〈표 4-7〉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 내용 139
〈표 4-8〉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개정 내용 141
〈표 4-9〉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개정 내용 141
〈표 4-10〉 교통기본법(안) 개정 내용 143
〈그림 2-1〉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목적 32
〈그림 2-2〉 대중교통전용지구 시행절차 39
〈그림 2-3〉 연세로 인근 신설교차로 및 교통량 분산위치 48
〈그림 2-4〉 연세대 앞 보행환경개선 49
〈그림 2-5〉 연세로 보행환경개선 49
〈그림 2-6〉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도로정비 50
〈그림 2-7〉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문화 활성화 방안 51
〈그림 2-8〉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추진위원회 52
〈그림 2-9〉 동천로 지구내 교통특성 55
〈그림 2-10〉 동천로 주민 의견 수렴과정 56
〈그림 2-11〉 포틀랜드 트랜짓몰 조성계획 58
〈그림 2-12〉 포틀랜드 Transit Mall 사례 59
〈그림 2-13〉 니콜렛거리 보행환경 개선 61
〈그림 2-14〉 미네아폴리스 니콜렛거리 도심활성화 사례 62
〈그림 2-15〉 덴버시 16번가 몰 위치도 63
〈그림 2-16〉 덴버 16번가 몰 사례 64
〈그림 2-17〉 스트라스부르 대중교통전용지구 65
〈그림 2-18〉 스트라스부르 대중교통전용지구 경관개선 사례 66
〈그림 2-19〉 스위스 취리히 대중교통전용지구 사례 68
〈그림 2-20〉 나하시 국제길 대중교통전용지구 시범사례 70
〈그림 2-21〉 후쿠이시 대중교통전용지구 시범사례 71
〈그림 3-1〉 교통 및 도시문제 진단을 통한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배경 74
〈그림 3-2〉 연세로 주변 상권분석 위치도 76
〈그림 3-3〉 중앙로 주변 평균공시지가 추이 81
〈그림 3-4〉 연세로 주변 평균공시지가 추이 82
〈그림 3-5〉 연세로(직접영향권) 버스정류장 이용객 추이(일평균) 86
〈그림 3-6〉 연세로 주변 500m(간접영향권) 버스정류장 이용객 추이(일평균) 86
〈그림 3-7〉 신촌역(2호선) 월별 승ㆍ하차인원 추이 87
〈그림 3-8〉 보행교통량 조사지점 88
〈그림 3-9〉 연세로 월평균 1시간 보행량 추이 92
〈그림 3-10〉 교차로 교통량 조사지점(6개소) 93
〈그림 3-11〉 시행 전ㆍ후 평일 교통량 변화 95
〈그림 3-12〉 시행 전ㆍ후 일요일 교통량 변화 95
〈그림 3-13〉 승용차 속도 조사구간 97
〈그림 3-14〉 버스 속도 조사구간 98
〈그림 3-15〉 연세로 주변도로 통행속도분석 지점도 102
〈그림 3-16〉 성산로 통행속도비교(연희IC → 봉원고가차도) 103
〈그림 3-17〉 성산로 통행속도비교(봉원고가차도 → 연희IC) 103
〈그림 3-18〉 신촌로 통행속도비교(동교동삼거리 → 이대역) 104
〈그림 3-19〉 신촌로 통행속도비교(이대역 → 동교동삼거리) 105
〈그림 3-20〉 서강로 통행속도비교(신촌역 → 광흥창역) 106
〈그림 3-21〉 서강로 통행속도비교(광흥창역 → 신촌역) 106
〈그림 3-22〉 백범로 통행속도비교(신촌역 → 대흥역) 107
〈그림 3-23〉 백범로 통행속도비교(대흥역 → 신촌역) 107
〈그림 3-24〉 월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10
〈그림 3-25〉 연세로 주변 교통사고발생현황 111
〈그림 3-26〉 환경오염 측정지점 위치 112
〈그림 3-27〉 중앙로 및 도시대기의 오염도 비교 115
〈그림 3-28〉 1, 2차 측정시 시간대별 오염도 현황 116
〈그림 3-29〉 중앙로의 시간대별 소음도 현황 118
〈그림 3-30〉 중앙로 보행자 설문 조사지점 119
〈그림 3-31〉 중앙로 이용시 만족도 120
〈그림 3-32〉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만족도 120
〈그림 3-33〉 대중교통전용지구 이용만족도 비교 121
〈그림 4-1〉 대중교통전용지구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제반 조건 검토 124
〈그림 4-2〉 대중교통전용지구 확대를 위한 고려사항 126
〈그림 4-3〉 도시재생사업과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주요 연계 지점 130
〈그림 4-4〉 교통전용지구와 도시재생 연계추진 구상 132
〈표 1〉 도시재생전략 수립 시 고려사항 168
〈표 2〉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시 고려항목 170
〈표 3〉 전주시 도시재생사업 주요내용 175
〈표 4〉 전주시 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개요 176
〈표 5〉 창원시 도시재생사업 주요사업 178
〈그림 1〉 도시재생사업의 개념 158
〈그림 2〉 전국 도시별 쇠퇴진행 현황 161
〈그림 3〉 도시재생의 패러다임의 변화 163
〈그림 4〉 도시재생사업 관련계획 체계 166
〈그림 5〉 국가도시재생기본방침 목표 및 추진전략 167
〈그림 6〉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주체별 역할 정립 167
〈그림 7〉 도시재생기본구상 및 도시재생전략 수립 과정 169
〈그림 8〉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절차(시장ㆍ군수ㆍ구청장 등이 수립권자인 경우) 171
〈그림 9〉 신촌 도시재생사업 주요내용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