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주요내용 8
1. 수요응답형교통(DRT) 모형 제시 8
2. 수요응답형교통(DRT) 적용 임계치 산출방안 9
3. 수요응답형교통 시스템 설계 및 운영방안 9
제2장 교통낙후지역 대중교통 현황조사 11
제1절 일반현황 11
1. 시·도별 인구추세 11
2. 시·도별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인구 비율 추세 12
3. 시·도별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자 현황 13
4. 시·도별 인구수 및 인구밀도 현황 14
5. 교통약자 인구추세 14
제2절 교통일반 16
1. 도로 현황 16
2. 자동차등록대수 현황 18
제3절 노선현황 22
1. 시·도별 버스노선현황 22
2. 인구 천 명당 지역 내 버스 운행현황 24
3. 행정구역 면적당 지역 내 버스 운행 현황 25
제3장 수요응답형교통 모형 27
제1절 수요응답형교통의 개념 및 유형 27
1. 수요응답형교통의 개념 27
2. 실정법상의 개념 28
3.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행사례 29
제2절 수요응답형교통 모형 32
1. 수요응답형교통의 유형 32
2. 농어촌지역 수요응답형교통 모형 전망 34
3.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모형 35
제4장 수요응답형교통 적용 임계치 산정방법 43
제1절 임계치 설정 필요성 및 사례 43
1. 임계치 설정 필요성 43
2. 임계치 설정사례 45
제2절 수요응답형교통 도입 시 검토사항 49
1. 수요응답형교통 도입의 평가지표 요소 49
2. 수요응답형교통 도입 시 검토사항 50
제3절 수요응답형 교통 임계치 산정방법 52
1. 임계치의 설정 운용방향 52
2. 수요응답형 교통 임계치 산정 방법 52
제4절 수요응답형교통 운행 효과 분석 56
1. 선행연구 56
2. DRT 도입 시 효과분석 방법 63
3. DRT 운행 경제적 효과분석(예시) 66
제5장 수요응답형교통 시스템 설계 및 운영방안 85
제1절 시스템 설계방안 85
1.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구성도 85
2.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통합관제센터 업무구성도 86
3.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업무흐름도 87
4.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S/W 구성도 88
5.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주요업무 프로세스 도출 89
6.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주요업무 프로세스 90
7.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기능사항 정의(1/2) 94
8.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기능사항 정의(2/2) 95
9.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업무기능 분해도 96
10.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과 타 시스템 연계를 통한 서비스 이점 98
제2절 시스템 운영방안 99
1.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구축 및 운영방안(1/2) 99
2.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구축 및 운영방안(2/2) 100
3.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통합센터 운영조직 101
4.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통합센터 운영비용 조달방안 102
5.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통합센터 구축을 위한 제언 102
6.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단계별 구축 방안 103
제6장 수요응답형 여객자동차운송사업 면허 시 고려사항 105
제1절 수요응답형 여객자동차운송사업(DRT)의 업무범위 및 면허제도 105
제2절 DRT사업 도입 시 예상 문제점 107
제3절 DRT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검토 108
제4절 보완 대책 108
참고문헌 110
참여연구진 129
〈표-1〉 시·도별 인구추세 11
〈표-2〉 시·도별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인구 비율(%) 추세 12
〈표-3〉 시·도별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자 현황 13
〈표-4〉 시·도별 인구수 및 인구밀도 현황 14
〈표-5〉 교통약자 인구추세 15
〈표-6〉 시도별 도로연장 16
〈표-7〉 시도별 버스전용차로 연장 및 보급률(2012) 17
〈표-8〉 인구 천명당 자동차 등록대수 18
〈표-9〉 시도별 인구 천명당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2013년) 19
〈표-10〉 버스등록대수 현황(2014) 20
〈표-11〉 시내버스노선형황(2012) 22
〈표-12〉 비수익노선 운행현황 23
〈표-13〉 인구천명당 지역 내 버스 운행현황 24
〈표-14〉 행정구역 면적당 지역내버스 운행현황 25
〈표-15〉 노선버스 미운행지역 운행 29
〈표-16〉 노선버스 미운행지역 운행 세부내역 30
〈표-17〉 수요응답형교통 운영주체 구분 33
〈표-18〉 대중교통 운행횟수별 행정리 수 34
〈표-19〉 농어촌 지역 도입예상 DRT 유형 35
〈표-20〉 DRT 모형 간의 특성 비교 42
〈표-21〉 일본 생활교통의 최소 서비스 설정 기준 및 근거 45
〈표-22〉 영국 Staffordshire의 주거인구 대비 최소 교통서비스 제공 기준 46
〈표-23〉 강원도 희망택시 운행현황 48
〈표-24〉 DRT 유형별 비용 추정 56
〈표-25〉 DRT 기존버스 대비 비용 추정 57
〈표-26〉 부여군 외산면 DRT 요금 수준별 비교 58
〈표-27〉 당진시 대호지면 DRT 요금 수준별 비교 59
〈표-28〉 충북 옥천군 DRT 도입 후 운행비용 변화 추정(연간 총비용) 60
〈표-29〉 경북 의성군 DRT 도입 후 운행비용 변화 추정(연간 총비용) 61
〈표-30〉 전북 무주·진안·장수 DRT 도입 후 운행비용 변화 추정(연간 총비용) 62
〈표-31〉 DRT 운행 모형별 효과분석 고려사항 63
〈표-32〉 DRT 운행비용 비교 68
〈표-33〉 DRT 도입 전후 재정부담 규모 76
〈표-34〉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기능사항 정의(1/2) 94
〈표-35〉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기능사항 정의(2/2) 95
〈표-36〉 운영방안별의 장단점 100
〈표-37〉 조직별 담당업무 101
[그림-1] 연구의 목적 8
[그림-2]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인구 비율(도 단위 9개 권역 기준) 13
[그림-3] 교통약자 중 고령자 비율 15
[그림-4] 시도별 버스전용차로 연장 및 보급률 17
[그림-5] 버스노선 현황 22
[그림-6] 비수익노선 현황 23
[그림-7] 행정구역 면적당 지역내버스 운행현황 25
[그림-8] 교통수단 분류 모형 28
[그림-9] 노선버스대체형 DRT 운행 모형 40
[그림-10]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구성도 85
[그림-11] 통합관제센터 업무구성도 86
[그림-12]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 업무흐름도 87
[그림-13] 소프트웨어 구성도 88
[그림-14] DRT 주요업무 프로세스 89
[그림-15] DRT 통합배차관리 프로세스 90
[그림-16] DRT 운행관리 프로세스 91
[그림-17] DRT 운행정보분석 프로세스 92
[그림-18] DRT 운행보조금관리 프로세스 93
[그림-19] DRT 업무기능 분해도 1 96
[그림-20] DRT 업무기능 분해도 2 96
[그림-21] 타 시스템 연계의 이점 98
[그림-22] (1안)DRT 통합센터 99
[그림-23] (2안)DRT 시도 관제센터 99
[그림-24] DRT 통합센터 운영조직도 101
[그림-25] 운영비용 조달방안 102
[그림-26] 단계별 구축 방안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