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 4추천사 · 81장. 왜 인문학 수업인가?01. 도덕 교육의 문제점 · 1302. 감정: 실천을 위한 다리 · 2203. 인문학 수업은 삶이 된다! · 302장. 인문학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01. 인문학 수업의 원리 · 3702. 신화: 감정과 인간에 다다가는 다리 · 4603. 문학: 삶을 보는 거울 · 5204. 철학 고전: 삶의 방향을 그리는 나침반 · 5705. 그림과 영화: 고민이 녹아 있는 곳 · 6606. 역사적 인물의 삶 · 6907. 현재의 삶과 행복: 우리의 선물 · 763장. 인문학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과 준비01. 인문학 수업 교육과정 만들기 · 8102. 공책 기록 활용하기 · 874장. 역경과 용기01. 《오디세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시련을 극복할 것인가? · 10102. 프로메테우스: 진정한 용기는 바른 판단에서 나온다 · 10603. 〈메두사호의 뗏목〉: 무책임한 선장이 낳은 처절한 참극 · 11104. 《쉰들러 리스트》: 평화를 지키는 용기 · 11605. ‘공포’라는 감정과 ‘용기’ · 1235장. 전쟁과 평화01. 트로이전쟁: 아킬레우스의 분노와 동정 · 12902. 《레미제라블》: 관용과 박애 · 13603. 〈소크라테스의 죽음〉: 민주주의와 준법 · 14704. ‘증오’라는 감정과 ‘관용’ · 1526장. 자긍심과 부끄러움01. 《노인과 바다》: 시련에서 성장하는 자존감 · 15702. 윤동주 〈서시〉: 부끄러움을 통해 성장하는 도덕적 반성 · 16603. 《니코마코스 윤리학》: 자신의 판단과 행동을 위한 ‘숙고’ · 17104. 개인의 자의식과 자주성 · 1787장. 삶의 다양성과 존중01.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을 도운 조력자들 · 18902. 《도덕경》: 최고의 덕은 자연스러움에 있다 · 20203. 《장자》: 인권과 ‘차이를 존중하는 삶’ · 20604. 경청의 힘으로 신뢰를 쌓는다 · 21205. ‘다르다’는 감정과 ‘소통’ · 2198장. 욕망과 절제01. 《무소유》: 갖는 것과 얽매이는 것 · 22702. 이황: 화기환과 절제 · 23303. 《피로사회》: 심심함을 견대지 못하는 현대인 · 24404. ‘욕망’을 다스리는 지혜 · 2499장. 공동체 의식과 어울림01. 조식과 제자들: 을묘사직상소와 책임 · 25702. 안중근과 어머니: 공익과 희생정신 · 27003. 박지원: 《열하일기》와 어울림 · 28004. 김구 《백범일지》: 공동체를 위한 책임 있는 행동의 바탕을 이루는 자주성 · 29205. ‘무관심’이 가져오는 공동체의 위기와 개인의 책임 · 31010장. 성취와 행복01. 꿈 너머 꿈을 찾는 질문: “나는 누구인가?” · 32302.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어린아이와 같은 삶에서 행복이 온다 · 32903. 러셀 《행복의 정복》: 타인과 사회로 시선을 넓히는 삶 · 33704.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 · 346참고문헌 · 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