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8
02. 국내 언론 환경 변화 11
1. 광고 시장 현황 11
1) 인터넷 노출형 광고 시장 변화 13
2) 모바일 노출형 광고 시장 15
2. 인터넷 및 모바일 트래픽 변화 18
1) 언론사 사이트 트래픽 변화 18
2) 포털 사이트 트래픽 변화 23
3) SNS와 주요 소셜 미디어의 트래픽 변화 25
03. 해외 신문 지원정책 최근 동향 29
1. 신문 지원정책 변화 방향 29
1) 직접 지원에서 간접 지원으로 29
2) 새로운 경향 31
3) 뉴미디어 및 디지털 지원 34
2. 프랑스 신문 지원정책 변화 37
1) 지원제도 도입의 목적 37
2) 미디어 지원 법령과 지원기관 39
3) 현재 시행 중인 신문 지원정책 45
4) 정책의 효과 57
3. 스웨덴 신문 지원정책 변화 60
1) 지원제도 도입의 배경 60
2) 미디어 지원 법령 및 지원기관 61
3) 신문 지원 세부 기준 63
4) 지원 현황 68
5) 정책의 효과 70
4. 노르웨이 신문 지원정책 변화 75
1) 지원제도 도입과 지원 사업의 변화 75
2) 미디어 지원 법령 및 지원기관 76
3) 신문 지원 세부 기준 78
4) 지원 현황 82
5) 정책의 효과 84
5. 오스트리아 신문 지원정책 변화 88
1) 지원제도 도입의 목적 88
2) 미디어 지원 법령 및 지원기관 88
3) 신문 지원 세부기준 90
4) 지원 현황 92
5) 정책의 효과 94
6. 덴마크 신문 지원정책 변화 97
1) 지원제도 도입의 목적 97
2) 미디어 관련 법령 98
3) 신문 지원 세부사항 101
4) 정책의 효과 103
7. 네덜란드 신문 지원정책 변화 105
1) 지원제도의 도입 배경 105
2) 미디어 지원 법령 및 지원기관 106
3) 신문 지원 세부기준 108
4) 지원 현황 111
04. 언론 지원정책에 대한 전문가 인식 115
1. 디지털ㆍ모바일 환경에 따른 언론 기능 변화에 대한 평가 116
1) 뉴스 생산 영역의 변화 117
2) 뉴스 유통 및 소비 영역에서 변화 120
2. 디지털ㆍ모바일 환경에서 언론의 공적 기능 및 사회적 책무 평가 122
3. 언론의 사회적 신뢰도에 대한 평가 129
4. 언론사의 모바일 전략에 대한 평가 135
5. 언론에 대한 공적 지원 평가 141
1) 사회적 공적 지원의 정당성 논의 141
2) 언론에 대한 공적 지원의 필요 영역 논의 147
3) 공적 지원의 목표에 대한 논의 153
05. 언론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수용자 인식 158
1. 조사개요 158
2. 언론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인식 160
1) 언론의 사회적 여론 형성 기능 수행평가 161
2) 언론의 민주주의 유지 기능 수행에 대한 평가 162
3) 언론의 사회적ㆍ공적 기능 수행평가 164
4) 언론의 사회적 필요정보 제공 기능 수행평가 165
3. 언론에 대한 공적 지원 관련 인식 167
1) 언론사 경영 상황이 언론의 사회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 167
2) 언론사 공적 지원 필요성 평가 170
3) 언론에 대한 공적 지원 종류에 대한 평가 175
4. 국내 언론의 사회적 기능 및 보도에 대한 인식 185
5. 언론 매체의 광고에 관한 인식 188
6. 언론 매체와 포털 뉴스 서비스 기능에 관한 인식 191
7. 뉴스 이용 실태 197
8. 소결 203
06. 결론: 스마트 미디어 시대 언론 지원정책 204
1. 사회발전과 언론 204
2. 언론 환경과 문제점 206
3. 언론 지원정책 목표 211
참고문헌 216
[부록] 언론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인식조사 질문지 221
판권기 2
〈표 2-1〉 2013~2015년 매체별 총 광고비 12
〈표 2-2〉 최근 3년간 상반기 인터넷 노출형 광고 매체 집행 현황 13
〈표 2-3〉 2015년 상반기 인터넷 노출형 광고 Top 20 매체 집행 현황 14
〈표 2-4〉 언론사 유선인터넷 기준 상위 20위(2015년 5월) 19
〈표 2-5〉 언론사 모바일 웹 기준 상위 20위(2015년 5월) 20
〈표 2-6〉 모바일 뉴스 앱 기준 상위 30위(2015년 5월) 22
〈표 2-7〉 주요 포털 트래픽 순위(2015년 5월 기준) 24
〈표 2-8〉 주요 SNS 및 소셜 미디어 모바일 앱(app) 트래픽 순위 26
〈표 2-9〉 주요 SNS 및 소셜 미디어 모바일 웹(web) 트래픽 순위 27
〈표 3-1〉 프랑스 정부의 언론에 대한 다양한 공적 지원 현황(2014~2015년) 46
〈표 3-2〉 프랑스의 신문 우편ㆍ운송 지원금 연간 인상률 56
〈표 3-3〉 2009년부터 2015년까지 우편ㆍ운송요금 지원 규모 57
〈표 3-4〉 프랑스 신문 지원정책 실시 현황 58
〈표 3-5〉 스웨덴 신문지원위원회의 공동배달 지원 기준(2001년 이후 적용) 67
〈표 3-6〉 스웨덴의 언론 지원 현황 68
〈표 3-7〉 스웨덴 신문의 발행 부수 70
〈표 3-8〉 스웨덴의 신문 지원정책 실시 현황 73
〈표 3-9〉 지역 제2신문의 지원 사례 80
〈표 3-10〉 노르웨이의 신문 지원금 지원 신문사 규모 및 경영 지원액 81
〈표 3-11〉 노르웨이의 언론 지원 현황 83
〈표 3-12〉 노르웨이 신문의 종류와 발행 부수 84
〈표 3-13〉 노르웨이 신문 지원정책 실시 현황 87
〈표 3-14〉 오스트리아의 신문 지원 현황 93
〈표 3-15〉 오스트리아 신문 지원정책 실시 현황 95
〈표 3-16〉 덴마크신문에 대한 직접 지원금 102
〈표 3-17〉 덴마크 신문 지원정책 실시 현황 104
〈표 3-18〉 신문 지원 기금과 신문진흥기금 집행액(1974~2009) 112
〈표 3-19〉 신문진흥기금의 지원액 113
〈표 3-20〉 네덜란드 신문 지원정책 실시 현황 114
〈표 4-1〉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 116
〈표 5-1〉 응답자 속성 159
〈표 5-2〉 언론의 사회적 여론 형성 기능에 대한 평가 162
〈표 5-3〉 언론의 민주주의 유지 기능 수행에 대한 평가 163
〈표 5-4〉 언론의 사회적ㆍ공적 기능 수행 평가 164
〈표 5-5〉 사회적으로 필요정보 제공 기능 수행에 대한 평가 166
〈표 5-6〉 언론사 경영 상황이 사회적 기능 수행에 미치는 영향 168
〈표 5-7〉 언론사의 경영 상황 인식 169
〈표 5-8〉 언론의 건강한 기능 수행을 위해 공적 지원 필요성 평가 171
〈표 5-9〉 언론의 보도 품질을 높이기 위한 공적 지원 필요성 평가 173
〈표 5-10〉 공적 지원 대상 언론에 대한 의견 174
〈표 5-11〉 공적 지원 종류에 대한 의견 175
〈표 5-12〉 언론인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 지원의 필요성 176
〈표 5-13〉 언론인의 윤리 의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 지원의 필요성 177
〈표 5-14〉 전문적이고 다양한 뉴스 콘텐츠 생산지원의 필요성 178
〈표 5-15〉 언론사의 경영 환경 개선을 위한 재정 지원의 필요성 179
〈표 5-16〉 모바일에서 언론사 뉴스 서비스 환경 개선 지원의 필요성 180
〈표 5-17〉 편리한 뉴스 서비스를 위한 DB 구축 지원의 필요성 181
〈표 5-18〉 사회적 취약계층이 쉽게 뉴스에 접하도록 하는 지원의 필요성 182
〈표 5-19〉 광고의 품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 183
〈표 5-20〉 청소년들이 뉴스를 정확히 이해/평가하도록 교육 지원의 필요성 184
〈표 5-21〉 국내 언론의 사회적 기능 수행 평가 185
〈표 5-22〉 국내 언론의 전반적인 보도에 관한 인식 187
〈표 5-23〉 포털 뉴스 이용 시 언론사 확인 여부 및 영향 194
〈표 5-24〉 포털 뉴스 이용 시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의 영향 195
〈표 5-25〉 언론사 뉴스와 SNS 메시지 대비 신뢰도 평가 196
〈표 5-26〉 연령별ㆍ종류별 뉴스 이용빈도 200
〈표 5-27〉 연령별 뉴스 이용이유 202
〈표 6-1〉 주요 언론사 등록현황 208
〈표 6-2〉 1주일간 인터넷뉴스 이용 방법(복수응답) 210
〈그림 2-1〉 2015년 상반기 모바일 인터넷 노출형 앱/웹 광고 집행 추이 16
〈그림 2-2〉 2015년 상반기 모바일 인터넷 노출형 앱/웹 광고 카테고리별 현황 17
〈그림 2-3〉 2015년 상반기 모바일 인터넷 노출형 웹 광고 상위 10개사 17
〈그림 3-1〉 신문 지원제도의 변화 30
〈그림 3-2〉 신문 기업의 수익률과 GDP 성장률 사이의 상관관계 71
〈그림 3-3〉 노르웨이의 신문도달률 85
〈그림 5-1〉 언론 기능에 대한 인식 160
〈그림 5-2〉 언론사의 경영 상황이 사회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 167
〈그림 5-3〉 언론사 공적 지원에 대한 필요성 평가 170
〈그림 5-4〉 국내 언론인의 전문성 평가 결과 188
〈그림 5-5〉 언론 매체 유형별 접하는 광고의 유익성 189
〈그림 5-6〉 언론 매체 유형별 광고와 콘텐츠가 명확히 구분되는지 평가 190
〈그림 5-7〉 언론 매체 유형별 선정적 광고 노출경험 조사 결과 190
〈그림 5-8〉 언론 매체 유형별 허위/과장 광고 노출 경험에 대한 평가 191
〈그림 5-9〉 포털 뉴스의 사회적 책임성 평가 192
〈그림 5-10〉 포털 뉴스 서비스에 대한 평가 193
〈그림 5-11〉 미디어 플랫폼별 뉴스 이용 시간 198
〈그림 5-12〉 뉴스 장르별 이용행태 199
〈그림 5-13〉 뉴스 이용이유 201
〈그림 6-1〉 언론 기능에 대한 인식 205
〈그림 6-2〉 신문 구독률ㆍ열독률 변화 207
〈그림 6-3〉 국내 언론 전반에 대한 인식 209
〈그림 6-4〉 언론사 공적 지원에 대한 필요성 평가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