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요약제1장 서론1. 연구배경과 목적2. 주요 연구내용제2장 국별 비각격경쟁력 분석1. 기존 문헌 연구2. 분석 방법과 데이터3. 분석결과제3장 독일 기계산업 글로벌 경쟁력 분석 및 시사점1. 기계산업 선정의 배경2. 독일 기계산업 현황(1) 기계산업 발전 과정(2) 기계산업 특성 및 역할(3) 기계산업 비중(4) 기계산업 부가가치 창출3. 독일 기계산업 경쟁력 원천(1) 지속적인 연구개발투자(2) 수요산업과의 긴밀한 연계(3) 히든챔피언 중심의 기업생태계(4) 정부의 기계산업 지원정책4. 시사점(1) 정책적 시사점(2) 기업의 글로벌전략에 주는 시사점제4장 프랑스 화장품산업 경쟁력 분석과 시사점1. 화장품산업 선정의 배경2. 세계 화장품산업 현황(1) 세계 화장품 시장 현황(2) 유럽 화장품 시장 현황3. 프랑스 화장품산업 분석(1) 프랑스 화장품 시장 현황(2) 프랑스 화장품산업 구조4. 화장품산업 경쟁력 우위 요인 분석(1) 브랜드 인지도(2) 기술 혁신(3) 혁신 클로스터 조성5. 시사점제5장 이탈리아 섬유·의류산업 경쟁력 분석과 시사점1. 이탈리아 섬유·의류산업 개관(1) 세계 섬유·의류산업 개관(2) 이탈리아 섬유;의류산업 동향(3) 지속적인 경쟁 우위2. 시스템 경쟁력의 요인별 분석(1) 부가가치(2) 목표 시장3. 시스템 경쟁력의 제도적 기반(1) 기업 분포(2) 중소기업(3) 클러스터4. 시사점(1) 요약(2) 한국에의 정책적 시사점제6장 고품질제품의 경쟁력 제고 방향1. 사례 분석의 시사점(1) 경쟁력 요인2. 경쟁력 요소별 변화 방향(1) 새로운 기반기술을 활용한 전통산업의 첨단산업화(2) 연구개발투자의 양적 확대와 효율성 제고(3) 산업생태계의 재구축참고문헌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