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진로길잡이-M3 개요 7
1. 진로길잡이-M3 정의 8
2. 진로길잡이-M3 목적 10
3. 진로길잡이-M3 개발 절차 11
4. 진로길잡이-M3 내용 구성 12
5. 진로길잡이-M3 기대 효과 14
제2장 학교진로상담(지도)을 위한 교육과정 및 자유학기제 이해 15
1. 교육과정과 학교진로상담(지도) 16
가. 교육과정 편성 원칙 및 내용 16
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특징 16
다. 교육과정에서의 학교진로상담(지도) 18
2. 자유학기제와 학교진로상담(지도) 20
가. 자유학기제 이해 20
나. 자유학기제의 진로ㆍ학습 활동 21
다. 자유학기제와 학교진로상담(지도) 23
제3장 학생 유형 진단 및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 25
1. 학생 유형 진단 26
가. 학생 유형 진단 절차 26
나. 학생 유형 진단 도구 31
2. 진로결정 및 진로활동 수준의 학교급별 기대 목표치 36
가. 학생 4개 유형별 특성 및 학교급별 연계성 이해 39
나. 학생 유형별 일치도 및 분포도 42
3.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 45
가.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 45
나. 학생의 유형별 우선 개입 영역 51
다. 학교진로상담(지도) 방법 52
라. 학교진로상담(지도)에서의 질문 활용 61
제4장 진로길잡이-M3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 63
1. 학생 진로특성 진단 및 진로솔루션 연계 활용 65
2. 학생부 진로기록 및 학부모 상담 67
3. 개인 맞춤형 진로설계 지원 68
[첨부자료 1] 학생 유형 진단 Q&A(기초형ㆍ심화형) 70
[첨부자료 2] 학생 유형 진단을 위한 학생 및 교사용 체크리스트 72
참고문헌 74
판권기 76
〈표 2-1〉 중학교 교육과정 개요 16
〈표 2-2〉 중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7
〈표 2-3〉 자유학기의 다양한 진로활동 21
〈표 2-4〉 자유학기의 다양한 학습 활동 22
〈표 3-1〉 학생의 유형 진단을 위한 학교생활기록부의 판단요소 및 기준 29
〈표 3-2〉 학생의 유형 진단을 위한 온라인 커리어 플래너의 판단요소 및 기준 30
〈표 3-3〉 학생 유형 진단을 위한 학생 및 교사용 체크리스트 33
〈표 3-4〉 학교급별 진로활동 수준 기대 목표치 38
〈표 3-5〉 학생의 유형별 이해 및 상담(지도)목표 39
〈표 3-6〉 4가지 학생 유형별 심리적 특징 및 원인진단 40
〈표 3-7〉 진로설계 지원 유형별 일치도 및 분포도(고1) 43
〈표 3-8〉 학교급별 학생 유형별 일치도 및 분포도(종합) 44
〈표 3-9〉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에 따른 교사의 역할 구분 47
〈표 3-10〉 학교진로상담(지도) 4개 내용영역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의 연계 48
〈표 3-11〉 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과 연계 가능한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중학교 3학년 기준) 49
〈표 3-12〉 학생 유형별 주요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 51
〈표 3-13〉 교사의 진로상담(지도) 목적에 따른 질문 예시 61
〈표 3-14〉 질문 유형별 특징과 예시 62
〈표 4-1〉 학생 이해 및 학생 유형 진단과 진로길잡이-M3의 활용 65
[그림 1-1] 진로길잡이-M3: 학생 유형 진단 도구 및 내용 8
[그림 1-2] 진로길잡이-M3 개발 절차 11
[그림 1-3] 진로길잡이-M3의 내용 구성 12
[그림 2-1] 학교 교육과정안에서의 교사별 진로상담(지도) 역할 19
[그림 2-2] 자유학기 및 이후 진로선택기의 학교진로상담(지도) 체제 23
[그림 3-1] 진로선택기 학생의 유형 진단 절차 26
[그림 3-2] 진로선택기 학생의 4개 학교진로상담(지도) 유형 28
[그림 3-3] 학생 유형 진단 Q&A(기초형) 31
[그림 3-4] 학생 유형 진단 Q&A(심화형) 32
[그림 3-5] 학교급별(초ㆍ중ㆍ고) 이상적 진로결정 및 진로활동 수준(양적) 36
[그림 3-6] 학교급별(초ㆍ중ㆍ고) 이상적 진로결정 및 진로활동 수준(질적) 37
[그림 3-7] 학교급별(초ㆍ중ㆍ고) 진로결정 수준 기대 목표치 38
[그림 3-8] 학교급별(초ㆍ중ㆍ고) 이상적 진로결정 및 진로활동 수준 38
[그림 3-9] 학교급별 이상적 학생의 유형 매칭 42
[그림 3-10] 학교진로상담(지도) 4개 내용영역(기초 수준) 46
[그림 3-11] 학교급별 및 진로결정 수준에 따른 학교진로상담(지도)과 학생 유형의 연계 52
[그림 3-12] 진로정보탐색 단계별 진로상담(지도) 절차 53
[그림 3-13] 진로경로설계 단계별 진로상담(지도) 절차 55
[그림 3-14] 학교생활설계 단계별 진로상담(지도) 절차 57
[그림 3-15] 학습설계 단계별 진로상담(지도) 절차 59
[그림 4-1] 진로길잡이의 효과적인 활용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