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4제1부 노동의 풍경과 속도사회주의 리얼리즘과 조선화: 북한미술의 근대성_홍지석1. 천리마시기, ‘새로운’ 미술의 향방2. 사회주의적 내용과 민족적 형식: 유화와 조선화3. 조선화와 ‘새로운 미감’4. 테크놀로지와 예술: 사진과 조선화5. 기계적 몽타주와 회화적 몽타주6. ‘특이한’ 또는 ‘다른’ 근대전후 복구시기 북한 노동계급의 성격화 양상: 윤세중의 『시련속에서』와 1950년대 노동현장_오창은1. 노동의 ‘활력’, 문학의 ‘생동’2. 식민지 시대의 작가에서 ‘노동자들이 사랑한 작가’로3. ‘이상화된 주인공’과 ‘이상적 주인공’4. 시대와 인간: 『시련속에서』의 인물 성격화 양상5. 노동현장의 시련 속에서북한의 천리마운동시기 음악적 감성: 노래집 『풍어기 휘날리자』를 중심으로_배인교1. 수산업에서의 천리마운동2. 천리마운동시기 수산업 독려와 어로요 창작 요구3. 『풍어기 휘날리자』 수록 가요의 음악적 분석4. 현대적 감성과 민요의 유대5. 청춘의 열정을 바다로제2부 천리마의 서정풍경화와 서정성: 1950년대 후반 북한미술 담론의 양상_홍지석1. 문제적 장르 ‘풍경화’2. 1957년 북한미술의 ‘풍경’3. 예술적 視: 풍경화와 서정성4. 서정의 경직 또는 주객의 딜레마5. 민족적 형식의 문제: 풍경화, 유화, 그리고 조선화6.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풍경화북한 서정시가 욕망하는 스토리텔링: 천리마 영웅 스토리 전사(前史)_이지순1. 서정시 경계를 넘어온 이야기2. 인민의 언어로 세운 서정시3. 선전과 설득의 스토리텔링4. 서정시의 영웅 이야기5. 서사지향성의 표지들천리마시대에 나타난 북한식 서정의 양상: 『리용악 시선집』(1957)을 중심으로_김수복?이지용1. 전후 북한에서의 서정의 필요와 천리마시대2. 『리용악 시선집』에서 나타난 북한식 서정의 특징3. 서정의 사회주의적 전유와 천리마시대의 필요제3부 남과 북, 분단의 시대남북의 민족문학 담론_남원진1. 근대 기획과 함께2. 민족 ‘신화’의 발명과 내셔널리즘3. 이형동질성, 남북 민족문학 담론4. 근대주의 담론을 넘어서영화 <성장의 길에서>와 1960년대 북한의 ‘남조선혁명’_정영권1. 북한영화의 남한재현과 <성장의 길에서>2. ‘남조선혁명전략’과 조국통일주제 영화3. <성장의 길에서>에 나타난 ‘남조선혁명’4. 북한영화의 남한역사 인식, 남겨진 과제지은이 소개발표지면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