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문제의 제기 5
1. 배경 및 목적 6
2. 연구내용 및 방법 7
02. 새로운 소비계층으로서의 뉴시니어 9
1. 뉴시니어 계층의 등장 10
2. 베이비붐 세대 현황 및 특성 11
가. 인구사회학적 특성 11
나. 경제적 특성 14
다. 관광 관련 특성 16
3. 뉴시니어의 정의 및 특성 20
4. 요약 및 시사점 23
03. 뉴시니어 관광 개발 방안 26
1. 기본 방향 27
가. 뉴시니어 요구에 호응하는 상품 개발 27
나. 헬스케어 관련 지연자원 연계 28
2. 관광상품개발 방안 29
가. 자연경관ㆍ휴양ㆍ명상 관련 헬스케어상품 29
나. 스파ㆍ테라피 관련 헬스케어상품 32
다. 음식ㆍ역사탐방 관련 헬스케어상품 37
04. 결론에 대신하여 39
참고문헌 42
판권기 44
〈표 1〉 베이비붐 세대 및 이전 세대 교육 수준 12
〈표 2〉 가구주 연령계층별 자산 현황 14
〈표 3〉 가구주 연령계층별 가계수지 현황 15
〈표 4〉 연령계층별 평균 연간 여행 횟수 및 일수 17
〈표 5〉 연령계층별 국내여행 기피 이유 18
〈표 6〉 여행지별 주요 활동(50대) 19
〈표 7〉 연령계층별 숙박여행 숙박시설 20
〈표 8〉 뉴시니어 관련 용어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