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1 스크래치 사용법과 아두이노1. 스크래치(Scratch)2. 아두이노(Arduino)3. 스크래치로 아두이노 제어하기(S4A : Scratch for Arduino)4. 아두이노를 위한 스크래치(S4A)의 설치5. S4A 개발환경과 아두이노 보드6. S4A에서 아두이노 보드 동작 확인7. 아두이노 보드 실습을 위한 베이스보드Chapter2 스크래치로 LED 제어1.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된 LED의 불을 켜고 끄기2. 같은 동작을 반복적으로 실행하기3. 2개 이상의 디지털 출력을 내보내기Chapter3 스위치를 사용한 LED 제어1. 버튼 스위치로 입력 받기2. 조건에 따라 동작을 수행하기Chapter4 아날로그 신호 입력1. 아날로그 신호2. 가변 저항으로 아날로그 입력 받기3. 조건에 따라 동작을 수행하기Chapter5 아날로그 센서 입력1. 센서2. 빛 감지 센서 활용3. 백분율 변환4. 온도 센서Chapter6 아날로그 신호 출력1. 아날로그 신호 출력2. 변수 사용Chapter7 스크래치로 모터 제어1. 모터 활용2. 직류모터 드라이버3. S4A에서 직류모터 제어Chapter8 스크래치 게임 만들기 응용1. 아두이노 보드로 스크래치 게임하기Chapter9 스크래치 블루투스 무선 제어1. 블루투스 활용2. S4A를 블루투스 통신으로 제어하기3. 블루투스 모듈4. 아두이노 보드와 블루투스 모듈의 연결Chapter10 블루투스를 이용한 로봇 제어1. 블루투스로 직류모터 회전제어2. 2바퀴 로봇자동차 제작3. 2바퀴 로봇자동차의 회로연결Chapter11 S4A와 아두블록(ArduBlock)1. 아두블록(ArduBlock)과 S4A2. ArduBlock 프로그램 설치3. S4A와 아두블록(ArduBlock)의 블록명령4. 아두블록(ArduBlock)의 프로그래밍Chapter12 S4A 예제 vs 아두블록 예제1. 반복과 디지털로 출력하기2. 판단과 디지털 입력 받기3. 아날로그 입력 받기4. 입력의 연산과 비교5. 변수의 사용6. 아날로그 출력7. 피에조 사용Appendix A 아두이노 개발환경 설치하기1. 아두이노 개발환경(IDE)2. 개발환경 설치3. 아두이노 UNO 보드 연결4. 아두이노 개발환경에서 S4A 펌웨어 설치Appendix B 블루투스 모듈 연결1. 블루투스 모듈 설정2. S4A에서 블루투스를 사용하기 위한 연결3. PC에 블루투스 동글 설치하기4. S4A에서 블루투스로 아두이노 보드와 연결하기5. S4A에서 블루투스 쉴드 사용하기Appendix C 아두이노 보드와 베이스 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