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CHAPTER 01 사회복지와 국제협력1. 세계화와 국제협력2. 국제협력과 국제사회복지3. 개발도상국에서 사회복지교육 및 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4. 이화여자대학교의 국제사회복지 교육 : 캄보디아 사례CHAPTER 02 캄보디아 사회복지교육의 현황1. 고등교육의 필요성과 현황2. 캄보디아 교육정책3. 사회복지교육 현황CHAPTER 03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국제협력 노력1. 준비과정2. 국제협력국 선정: 캄보디아CHAPTER 04 Ewha - RUPP 사회복지 석사과정 설립 및 진행1. 교과과정 : 현지의 욕구와 니즈(Needs)를 반영한 교과과정2. 이화여자대학교 및 왕립프놈펜대학교와 타 프로그램과의 협력 및 연계3. Ewha - RUPP 사회복지 석사과정 재학생을 위한 지원4. 인력역량 강화에 기여5.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CHAPTER 05 캄보디아 사회복지실천 : EWHA SOCIAL SERVICES 사례1. EWHA SOCIAL SERVICES 개요2. EWHA SOCIAL SERVICES의 실습 및 현장연수3. EWHA SOCIAL SERVICES의 현장실습의 역할과 향후 방향CHAPTER 06 향후 전망 및 과제1. 요약2. 세계 다른 개발도상국들의 사회복지3. 국가의 개발에 있어 사회복지의 중요성4. 개발도상국에서 사회복지사 전문인력의 양성방안5. 국제교류의 중요성과 가능성6. 국제사회복지의 미래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