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간사 | ‘국어교육학총서’ 7권을 펴내며ㆍ5 - 상호 존중의 다문화 사회로 뚜벅뚜벅 황소걸음을 옮기다1. 상호문화적 국어교육의 교수-학습 방향 모색ㆍ11 - 다문화 사회의 통합형 문법교육을 위하여2. 다문화 사회에 적합한 국어 능력의 개념 탐색ㆍ53 - 상호문화적 소통 능력을 이론적 근간으로3. 국어 교사의 다문화교육 역량에 관한 개념화ㆍ874. 상호문화적 국어교육 관점의 국어 교과서 제재 분석ㆍ1175. 문학 공간 체험을 통한 상호문화적 국어교육의 방향ㆍ1456. 다문화 시대 화법교육의 방향성 모색ㆍ1817. 다문화 문식성 향상을 위한 독서 지도 방안ㆍ227 - 문학 텍스트 활용을 중심으로8. 다문화 사회에 적합한 담화교육 내용 구성 방안ㆍ251 9. 상호문화성에 기반한 문학독서 교육ㆍ285 10. 다문화교육을 위한 ‘문학’ 교과서 개선 방안 연구ㆍ327 11. 다문화 사회의 소설 교수-학습 방법 연구ㆍ373 - 교육연극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