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11
제1장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21
2. 연구 목적 22
3.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3
4. 주요 연구 내용 25
5. 연구 범위 및 방법 27
제2장 농산물 SCM 도입 여건 변화와 필요성 30
1. 농산물 SCM 여건 변화와 유통구조 30
1.1. 농산물 SCM 도입 여건 변화 30
1.2. 농산물 SCM과 유통구조 33
2. 농산물 SCM의 필요성 및 제약요인 35
2.1. 농산물 SCM의 필요성 35
2.2. 농산물 SCM의 제약요인 38
제3장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 여건 분석 40
1. 농산물 SCM 기반 구축의 조건 40
2. 산지단계의 SCM 여건 분석 44
2.1. 배추ㆍ무의 산지 생산 및 공급 특성 44
2.2. 배추ㆍ무의 산지 출하 특성 48
2.3. 산지유통인의 노지채소류 취급 실태와 조직화 51
3. 도매단계의 SCM 여건 분석 56
3.1. 도매시장의 SCM 참여 여건 56
3.2. 도매시장법인의 SCM 참여 여건 58
3.3. 도매시장(법인)과 산지 간 거래 특성 63
3.4. 도매단계 주체의 SCM 참여 여건 67
제4장 농산물 SCM 구성요소 실태와 구조 69
1. 거래시스템 69
2. 물류시스템 76
3. 정보시스템 80
4. 유통정보 활용 실태와 공유 사례 분석 83
4.1. 유통주체의 정보 획득과 활용 실태 83
4.2. 유통주체 간 정보 공유 사례 분석과 시사점 96
제5장 농산물 SCM 참여주체 태도 분석 104
1. 조사 개요 104
2. 노지채소류의 수급 및 물류관리에 대한 견해 105
3. 유통주체의 SCM에 대한 인지 여부 108
4. 물류 및 수급관리 기법으로서 SCM의 적절성 110
5. SCM 도입의 기반 조성과 참여 조건 115
6. SCM 대상 품목, 관리주체, 공급사슬 119
7. SCM 공급사슬 구성 123
8. SCM 기반 구축, 추진 방식, 참여 의향 127
9. SCM 추진 시 정부의 역할 131
제6장 농산물 SCM 시스템 구축 방안 133
1. SCM 대상 품목과 참여 및 핵심주체 133
1.1. 대상 품목 133
1.2. SCM 시스템 범위와 참여주체 134
1.3. 핵심주체 135
2. SCM 요소별 기반 구축 방안 137
2.1. 거래시스템과 참여주체 조직화 137
2.2. 정보 공유 및 교류시스템 142
2.3. 물류인프라 구축 146
3. SCM 기반 구축 추진 형태 148
4. SCM 기반 구축을 위한 정부의 역할 152
참고문헌 154
판권기 155
표 1-1. 농산물 SCM 관련 선행연구 검토 24
표 1-2. 본 연구의 SCM 관련 2년 차 설문 및 현장조사 개요 29
표 2-1. 기업의 물류관리 발전 단계 32
표 2-2. 농산물 물류의 패러다임 변화 전망 38
표 3-1. 배추 작형별 재배면적 및 생산량 변동 추이 44
표 3-2. 배추 작형별 파종 및 수확시기 45
표 3-3. 무 작형별 재배면적 및 생산량 변동 추이 46
표 3-4. 무 작형별 파종 및 수확시기 47
표 3-5. 작형별 배추의 도매시장 및 가공공장 반입 경로와 비중 49
표 3-6. 배추 유통경로상 구성원별 절대적 취급(경유) 비중 50
표 3-7. 무 작형별 1차 분산 비중과 산지유통인의 2차 분산 비중 51
표 3-8. 무 유통경로 상 구성원별 절대적 취급(경유) 비중 51
표 3-9. 주요 노지 대중채소류의 대표적 산지유통인 법인체 53
표 3-10. 도매시장별 주요 대중채소류의 거래물량 비중 58
표 3-11. 도매시장 및 도매시장법인별 배추 취급량 비중 59
표 3-12. 도매시장 및 도매시장법인별 무 취급량 비중 60
표 3-13. 도매시장 및 도매시장법인별 양파 취급량 비중 61
표 3-14. 도매시장 및 도매시장법인별 양배추 취급량 비중 61
표 3-15. 가락시장의 도매시장법인 및 품목별 취급 비중(2014) 62
표 3-16. 가락시장 도매시장법인의 배추 작형별 취급 비중(2014) 63
표 3-17. 전국 주요 도매시장법인의 배추 반입주체별 반입량 비중 64
표 3-18. 전국 주요 도매시장법인의 무 반입주체별 반입량 비중 65
표 3-19. 전국 주요 도매시장법인의 배추ㆍ무 단골거래 비중 66
표 3-20. 품목별 전국 유통량의 5% 이상 점유율의 도매시장 67
표 3-21. 산지와 SCM 시스템 구축에 유리한 조건의 도매시장법인 68
표 4-1. 농산물 공영도매시장의 거래제도 비교 71
표 4-2. 도매시장과 대형유통업체 공급사슬의 물류시스템 79
표 4-3. 주요 유통정보 제공 기관별 정보 내용 86
표 4-4. 출하처별 매출액 비중 88
표 4-5. 출하 관련 정보 획득 경로 비중 89
표 4-6. 온라인 활용 유통정보 획득 시 주요 획득 경로 90
표 4-7. 유통기관 유통정보의 유용성 91
표 4-8. 유통기관에서 제공하는 가격정보의 문제점 92
표 4-9. 유통기관에서 제공하는 물류정보의 문제점 92
표 4-10. 기존 유통기관 유통정보의 개선사항 93
표 4-11. 도매시장법인을 통한 정보 획득 형태 비중 94
표 4-12. 출하 관련 정보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95
표 5-1. 조사 대상 및 표본 수 105
표 5-2. 유통참여주체의 노지채소류 품목별 수급ㆍ가격에 대한 견해 106
표 5-3. 노지채소류의 수급 및 가격이 불안정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107
표 5-4. 농산물 유통주체의 SCM 용어 청취 여부 108
표 5-5. 농산물 유통주체의 SCM 개념 인지 여부 109
표 5-6. 수급 및 물류관리 방안으로서 SCM의 적절성 111
표 5-7. 수급 및 물류관리 방안으로서 SCM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112
표 5-8. 수급 및 물류관리 방법으로 SCM이 적절하지 못한 이유 114
표 5-9. SCM 도입을 위한 우선적인 여건 116
표 5-10. SCM 추진 시 우선적인 참여 조건 118
표 5-11. SCM 도입 시 우선적인 적용 대상 품목 120
표 5-12. SCM 도입 시 적정 관리주체 121
표 5-13. 노지채소류의 효율적인 SCM 체인 형태 122
표 5-14. 현재의 유통체계에서 공급망 구성의 용이성 123
표 5-15. 현재의 유통체계에서 공급망 구성이 용이하지 않은 이유 125
표 5-16. 산지유통인의 법인 형태 조직화에 대한 견해 126
표 5-17. SCM 기반 구축을 위한 우선적인 기반 사항 128
표 5-18. 노지채소류의 SCM 추진 방식에 대한 견해 130
표 5-19. 참여기반 조성 시 노지채소류 SCM 참여 의향 131
표 5-20. SCM 추진 시 필요한 정부의 역할 132
그림 2-1. 농산물 유통의 일반적 공급사슬 구조 34
그림 2-2. 농산물 물류 부문 가치사슬 모형 36
그림 3-1/그림 3-4. 배추 작형별 재배면적 추이 45
그림 3-2/그림 3-5. 무 작형별 재배면적 추이 47
그림 4-1. 경매제 도매시장의 거래 및 운영체계 70
그림 4-2. 시장도매인제 도매시장의 거래 및 운영체계 70
그림 4-3. 도매시장과 대형유통업체 공급사슬의 거래시스템 74
그림 4-4. 농협도매물류센터 공급사슬의 상품흐름과 거래시스템 75
그림 4-5. 농협도매물류센터의 물류 및 업무 흐름 80
그림 4-6. 도매시장과 대형유통업체 공급사슬의 정보 흐름 체계 82
그림 6-1. 노지채소류 산지유통인 조직의 계열화ㆍ규모화 전개 방향 140
그림 6-2. 노지채소류의 중장기 SCM 거래 부문 모델 141
그림 6-3. 산지유통인-도매시장의 통합유통정보 체계 145
그림 6-4. 노지채소류 중장기 SCM 정보 부문 모델 146
그림 6-5. 산지와 도매시장 간 SCM의 1단계 추진 형태 150
그림 6-6. 산지와 도매시장 간 SCM의 2단계 추진 형태 151
그림 6-7. 산지와 도매시장 간 SCM의 3단계 추진 형태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