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14
제2장 영국의 에너지 현황 16
1. 에너지 현황 (자원) 16
2. 전력현황 18
3. 원전현황 20
제3장 영국의 원전정책 26
1. 에너지정책 26
2. 원자력정책 29
3. 신규원전 건설계획 32
4.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전정책 39
5. 영국친원전정책의 배경 41
제4장 과학미디어센터(Science Media Centre, 이하 SMC) 43
1. 과학미디어센터(SMC) 43
2. SMC의 글로벌화(globalization)와 현지화(localization) 44
3. SMC의 기원 46
4. SMC의 운영 47
5. SMC의 이사회(The board of Trustees) 구성 48
6. 주요 공중과 SMC의 역할 48
7. SMC 사례 : 「원자력 에너지」 주제 52
8. SMC에 대한 비판 53
9. 결론 및 제언 53
제5장 공공홍보/PR의 개념과 시사점 55
1. 홍보와 PR 및 유사한 개념정리 55
2. 공공영역의 홍보와 PR 59
3. 공공영역의 홍보와 PR 그리고 국민중심의 소통의 중요성 61
4. 공공PR관점에서 바라 본 원자력 분야 특징 62
5. 기존 국내 원자력 홍보의 문제점 63
6. 새로운 제안점: 공중 중심적 소통 66
제6장 전력시장의 구조와 정치적 영향 70
1. 영국의 전력시장 개관 70
2. 전력정책 70
3. 전력시장 및 계통운영 71
4. 전력시장의 변화 72
5. 정치적 영향 76
제7장 사업 결과의 활용 78
제8장 참고문헌 81
부록 82
부록1 : 국외여행보고서 82
부록2 : 최종 결과 보고서 배포기관 90
표 1. 에너지원 수입 및 소비량 현황 16
표 2. 발전원에 따른 전력량 18
표 3. 영국의 가동 원전 현황 22
표 4. 영국의 핵연료 주기사업 현황 23
표 5. 방사선치료 인프라 현황 25
표 6. 핵의학 인프라 현황 25
표 7. 건설 계획 중이거나 제안된 원자력 발전소 현황 37
표 8. 공공공보, 공공홍보 그리고 공공PR 60
표 9. 공공홍보와 공중 중심적 소통 67
표 10. 영국 전력시장의 변천 73
그림 1. 영국의 가동 원전 현황 21
그림 2. 영국의 기존원전 및 신규원전 부지 36
그림 3. SMC 홈페이지 44
그림 4. 다른 나라에서 운영 중인 SMC 45
그림 5. SMC 재정규모(기간: 2014-2015년) 47
그림 6. 언론인등을 위한 SMC 브로셔 예 49
그림 7. 과학자들을 위한 SMC 브로셔 예 50
그림 8. Stempra 홈페이지 51
그림 9. 브리핑 자료 52
그림 10. 원자력 전문가 rapid reaction 정보 52
그림 11. 홍보, PR, 소통의 개념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