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조사 개요 15
1. 조사 목적 16
2. 조사 내용 16
3. 조사의 기본설계 17
1) 표본 설계(Sample Design) 17
2) 조사방법 및 기간 17
3) 2015년 조사와의 차이 18
4) 실사 설계(Fieldwork Design) 19
4. 자료 처리 21
1) 자료 처리(Data Processing) 21
2) 가중치(Weight) 21
5. 응답자 특성 22
6. 조사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23
[별첨] 표본오차에 관한 보충자료 24
Ⅱ. 조사 결과 요약 25
1. 국민의 게임 이용률 26
2. 게임 일반에 대한 이용 행태 27
3. 게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28
Ⅲ. 조사 결과 분석 29
1. 국민의 게임 이용률 30
1) 전체 게임 이용률 30
2) 플랫폼별 게임 이용률 32
(1) 온라인 게임 32
(2) 모바일 게임 34
(3) PC용 패키지 게임 36
(4) 비디오콘솔 게임 38
(5) 휴대용콘솔 게임 40
(6) 아케이드 게임 42
2. 게임 일반에 대한 이용 행태 44
1) 인터넷 이용 여부 44
2) 인터넷 접속 시 이용기기 45
3) 인터넷 접속 시 주 이용기기 46
4) 인터넷 이용 서비스 47
(1) 'PC/노트북/넷북'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49
(2) '스마트폰'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51
(3) '태블릿 PC'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53
5) 인터넷 주 이용 장소 55
6) PC방 이용 실태 56
(1) PC방 이용 여부 56
(2) PC방 월평균 이용 횟수 57
(3) PC방 1회 이용 시간 58
(4) PC방에서 주로 하는 활동 59
(5) PC방에서 게임을 하는 이유 60
7) 게임 이용 실태 61
(1) 게임 이용 분야 61
(2) 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62
3. 게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63
1) 셧다운제도 인지도 63
2) 셧다운제도에 대한 의견 64
3) 선택적 셧다운제도 인지도 66
4) 선택적 셧다운제도 필요성 67
5) 문제발생 및 피해경험 68
(1) 문제발생 및 피해경험 유형(최근 2년 이내) 68
(2) 문제발생 및 피해경험 시 대응 방법 69
6) 스트레스 수준 70
7) 게임 동기와 경험 71
4. 게임 분야별 이용 현황 및 특성 72
1) 온라인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72
(1) 온라인 게임 이용자 특성 72
(2) 온라인 게임 이용 빈도 73
(3) 온라인 게임 주 이용 장르 74
(4) 온라인 게임 이용 시간 75
(5) 온라인 게임 이용 지속기간 77
(6) 온라인 게임 이용 개수 78
(7) 온라인 게임 이용/구입 월 평균 비용 80
(8) 온라인 게임 비용 결제 방식 82
(9)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83
가.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이용 경험 83
나.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1회 평균 금액 84
다.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방식 85
라.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인식도 86
(10)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87
가.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지도 및 현금 지출 경험 87
나.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총 지출액 88
다.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획득 경험 비율 89
라.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인식도 90
마.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방식 만족도 91
바. 자율규제 확률형 아이템 공개방식 개선안 92
(11) 온라인 게임을 하는 이유 93
2) 모바일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94
(1) 모바일 게임 이용자 특성 94
(2) 모바일 게임 이용 빈도 95
(3) 모바일 게임 이용 기기 96
(4)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방법 97
(5) 최근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 게임 98
(6) 최근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 게임 정보 경로 100
(7) 모바일 게임 주 이용 장르 102
(8) 모바일 게임 이용 시간 104
(9) 모바일 게임 이용 지속기간 106
(10) 모바일 게임 주 이용 시간대 107
(11) 모바일 게임을 주 이용 장소 108
(12) 모바일 게임 이용 개수 109
(13) 모바일 게임 월 평균 이용/구입 비용 111
(14) 모바일 게임 아이템 구입 이유 113
(15) 모바일 게임 비용 결제 방식 114
(16)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115
가.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지도 및 현금 지출 경험 115
나.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총 지출액 116
다.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획득 경험 비율 117
라.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인식도 118
마.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방식 만족도 119
바. 자율규제 확률형 아이템 공개방식 개선안 120
(17) 모바일 게임 이용 년수 121
(18) 모바일 게임을 하는 이유 122
3) 패키지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124
(1) 패키지 게임 이용자 특성 124
(2) 패키지 게임 이용 빈도 125
(3) 패키지 게임 주 이용 장르 126
(4) 패키지 게임 이용 시간 127
(5) 패키지 게임 이용 지속기간 129
(6) 패키지 게임 이용 개수 130
(7) 패키지 게임 구입 비용 132
(8) 정품 외 패키지 게임 이용 경험 133
(9) 패키지 게임을 하는 이유 134
4)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135
(1)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자 특성 135
(2)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빈도 136
(3) 비디오콘솔 게임 주 이용 장르 137
(4)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시간 138
(5)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지속기간 140
(6)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개수 141
(7)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구입 비용 143
(8)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시 네트워크 접속 비율 145
(9)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기기 146
(10) 비디오콘솔 게임을 하는 이유 147
5)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148
(1)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자 특성 148
(2)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빈도 149
(3) 휴대용콘솔 게임 주 이용 장르 150
(4)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시간 151
(5)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지속기간 153
(6)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개수 154
(7)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구입 비용 156
(8)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기기 158
(9) 휴대용콘솔 게임을 하는 이유 159
6) 아케이드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160
(1) 아케이드 게임 이용자 특성 160
(2) 아케이드 게임 이용 빈도 161
(3) 아케이드 게임 주 이용 장르 162
(4) 아케이드 게임 이용 시간 163
(5) 아케이드 게임 월 평균 방문 횟수 165
(6) 아케이드 게임 이용 개수 166
(7) 아케이드 게임 월 평균 지출 비용 168
(8) 아케이드 게임장을 방문하는 이유 169
5. 자녀의 게임 이용 인식 및 태도 170
1) 자녀의 게임 이용 대응 방법 170
2)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인식 171
3)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해 본 경험 172
[부록] 질문지 173
판권기 202
표 2-1. 응답자 특성별 전체 게임 이용률 26
표 3-1. 응답자 특성별 전체 게임 이용률 31
표 3-2.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이용률 33
표 3-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이용률 35
표 3-4. 응답자 특성별 PC용 패키지 게임 이용률 37
표 3-5.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률 39
표 3-6.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률 41
표 3-7.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 게임 이용률 43
표 3-8. 응답자 특성별 인터넷 접속 시 이용기기 45
표 3-9. 응답자 특성별 인터넷 접속 시 주 이용기기 46
표 3-10. 응답자 특성별 인터넷 이용 서비스 [PC/노트북/넷북] 48
표 3-11. 응답자 특성별 인터넷 이용 서비스 [스마트폰] 48
표 3-12. 응답자 특성별 인터넷 이용 서비스 [태블릿 PC] 48
표 3-13. 응답자 특성별 'PC/노트북/넷북'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 자료 및 정보습득 50
표 3-14. 응답자 특성별 'PC/노트북/넷북'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 커뮤니케이션 50
표 3-15. 응답자 특성별 'PC/노트북/넷북'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 여가활동 50
표 3-16. 응답자 특성별 'PC/노트북/넷북'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 경제활동 50
표 3-17.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폰'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 자료 및 정보습득 52
표 3-18.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폰'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 커뮤니케이션 52
표 3-19.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폰'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 여가활동 52
표 3-20.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폰'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 경제활동 52
표 3-21. 응답자 특성별 '태블릿 PC'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 자료 및 정보습득 54
표 3-22. 응답자 특성별 '태블릿 PC'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 커뮤니케이션 54
표 3-23. 응답자 특성별 '태블릿 PC'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 여가활동 54
표 3-24. 응답자 특성별 '태블릿 PC'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 경제활동 54
표 3-25. 응답자 특성별 인터넷 주 이용 장소 55
표 3-26. 응답자 특성별 PC방 이용 여부 56
표 3-27. 응답자 특성별 PC방 월평균 이용 횟수 57
표 3-28. 응답자 특성별 PC방 1회 이용 시간 58
표 3-29. 응답자 특성별 PC방에서 주로 하는 활동 59
표 3-30. 응답자 특성별 PC방에서 게임을 하는 이유 60
표 3-31. 응답자 특성별 게임 이용 분야 61
표 3-32. 응답자 특성별 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62
표 3-33. 응답자 특성별 셧다운제도 인지도 63
표 3-34. 응답자 특성별 셧다운제도에 대한 의견 [시간 제한] 65
표 3-35. 응답자 특성별 셧다운제도에 대한 의견 [연령 제한] 65
표 3-36. 응답자 특성별 선택적 셧다운제도 인지도 66
표 3-37. 응답자 특성별 선택적 셧다운제도 필요성 67
표 3-38. 응답자 특성별 문제발생 및 피해경험 유형(최근 2년 이내) 68
표 3-39. 응답자 특성별 문제발생 및 피해경험 시 대응 방법 69
표 3-40.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이용 빈도 73
표 3-41.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주 이용 장르 74
표 3-42.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이용 시간 76
표 3-43.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이용 지속기간 77
표 3-44.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이용 개수 [총 이용 개수] 79
표 3-45.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이용 개수 [주 이용 개수] 79
표 3-46.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이용/구입 월 평균 비용 [총 비용] 81
표 3-47.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이용/구입 월 평균 비용 [구입 비용] 81
표 3-48.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비용 결제 방식 82
표 3-49.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이용 경험 83
표 3-50.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1회 평균 금액 84
표 3-51.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방식 85
표 3-52.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인식도 86
표 3-53.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현금 지출 경험 87
표 3-54.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총 지출액 88
표 3-55.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획득 경험 비율 89
표 3-56.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인식도 90
표 3-57.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방식 만족도 91
표 3-58. 응답자 특성별 자율규제 확률형 아이템 공개방식 개선안 92
표 3-59.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을 하는 이유 93
표 3-60.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이용 빈도 95
표 3-61.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이용 기기 96
표 3-6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방법 97
표 3-63. 응답자 특성별 최근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 게임 98
표 3-64. 응답자 특성별 최근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 게임 정보 경로 101
표 3-65.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주 이용 장르 103
표 3-66.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이용 시간 105
표 3-67.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이용 지속기간 106
표 3-68.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주 이용 시간대 107
표 3-69.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을 주 이용 장소 108
표 3-70.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이용 개수 [총 이용 개수] 110
표 3-71.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이용 개수 [주 이용 개수] 110
표 3-7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월 평균 이용/구입 비용 [총 비용] 112
표 3-7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월 평균 이용/구입 비용 [게임 내 결재 비용] 112
표 3-74.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아이템 구입 이유 113
표 3-75.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비용 결제 방식 114
표 3-76.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현금 지출 경험 115
표 3-77.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총 지출액 116
표 3-78.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획득 경험 비율 117
표 3-79.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인식도 118
표 3-80.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방식 만족도 119
표 3-81. 응답자 특성별 자율규제 확률형 아이템 공개방식 개선안 120
표 3-8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 이용 년수 121
표 3-8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 게임을 하는 이유 123
표 3-84.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 게임 이용 빈도 125
표 3-85.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 게임 주 이용 장르 126
표 3-86.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 게임 이용 시간 128
표 3-87.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 게임 이용 지속기간 129
표 3-88.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 게임 이용 개수 [총 이용 개수] 131
표 3-89.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 게임 이용 개수 [주 이용 개수] 131
표 3-90.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 게임 구입 비용 132
표 3-91. 응답자 특성별 정품 외 패키지 게임 이용 경험 133
표 3-92. 응답자 특성별 패키지 게임을 하는 이유 134
표 3-93.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빈도 136
표 3-94.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 게임 주 이용 장르 137
표 3-95.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시간 139
표 3-96.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지속기간 140
표 3-97.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개수 [총 이용 개수] 142
표 3-98.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개수 [주 이용 개수] 142
표 3-99.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구입 비용 [게임기] 144
표 3-100.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구입 비용 [게임 타이틀] 144
표 3-101.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시 네트워크 접속 비율 145
표 3-102.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기기 146
표 3-103. 응답자 특성별 비디오콘솔 게임을 하는 이유 147
표 3-104.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빈도 149
표 3-105.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 게임 주 이용 장르 150
표 3-106.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시간 152
표 3-107.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지속기간 153
표 3-108.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개수 [총 이용 개수] 155
표 3-109.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개수 [주 이용 개수] 155
표 3-110.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구입 비용 [게임기 구입 비용] 157
표 3-111.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구입 비용 [타이틀 구입 비용] 157
표 3-112.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기기 158
표 3-113. 응답자 특성별 휴대용콘솔 게임을 하는 이유 159
표 3-114.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 게임 이용 빈도 161
표 3-115.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 게임 주 이용 장르 162
표 3-116.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 게임 이용 시간 164
표 3-117.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 게임 월 평균 방문 횟수 165
표 3-118.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 게임 이용 개수 [총 이용 개수] 167
표 3-119.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 게임 이용 개수 [주 이용 개수] 167
표 3-120.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 게임 월 평균 지출 비용 168
표 3-121. 응답자 특성별 아케이드 게임장을 방문하는 이유 169
표 3-122. 응답자 특성별 자녀의 게임 이용 대응 방법 170
표 3-123. 응답자 특성별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인식 171
표 3-124. 응답자 특성별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해 본 경험 172
그림 2-1. 전체 게임 이용률 26
그림 2-2. 게임 이용자들의 게임 일반에 대한 이용 행태 27
그림 2-3. 게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28
그림 3-1. 전체 게임 이용률 30
그림 3-2. 온라인 게임 이용률 32
그림 3-3. 모바일 게임 34
그림 3-4. PC용 패키지 게임 이용률 36
그림 3-5.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률 38
그림 3-6.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률 40
그림 3-7. 아케이드 게임 이용률 42
그림 3-8. 인터넷 이용 여부 44
그림 3-9. 인터넷 접속 시 이용기기 45
그림 3-10. 인터넷 접속 시 주 이용기기 46
그림 3-11. 인터넷 이용 서비스 47
그림 3-12. 'PC/노트북/넷북'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49
그림 3-13. '스마트폰'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51
그림 3-14. '태블릿 PC'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53
그림 3-15. 인터넷 주 이용 장소 55
그림 3-16. PC방 이용 여부 56
그림 3-17. PC방 월평균 이용 횟수 57
그림 3-18. PC방 1회 이용 시간 58
그림 3-19. PC방에서 주로 하는 활동 59
그림 3-20. PC방에서 게임을 하는 이유 60
그림 3-21. 게임 이용 분야 61
그림 3-22. 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62
그림 3-23. 셧다운제도 인지도 63
그림 3-24. 셧다운제도에 대한 의견 64
그림 3-25. 선택적 셧다운제도 인지도 66
그림 3-26. 선택적 셧다운제도 필요성 67
그림 3-27. 문제발생 및 피해경험 유형(최근 2년 이내) 68
그림 3-28. 문제발생 및 피해경험 시 대응 방법 69
그림 3-29. 스트레스 수준 70
그림 3-30. 게임 동기와 경험 71
그림 3-31. 온라인 게임 이용자 특성 72
그림 3-32. 온라인 게임 이용 빈도 73
그림 3-33. 온라인 게임 주 이용 장르 74
그림 3-34. 온라인 게임 이용 시간 75
그림 3-35. 온라인 게임 이용 지속기간 77
그림 3-36. 온라인 게임 이용 개수 78
그림 3-37. 온라인 게임 이용/구입 월 평균 비용 80
그림 3-38. 온라인 게임 비용 결제 방식 82
그림 3-39.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이용 경험 83
그림 3-40.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1회 평균 금액 84
그림 3-41.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방식 85
그림 3-42.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인식도 86
그림 3-43.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지도 및 현금 지출 경험 87
그림 3-44.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총 지출액 88
그림 3-45.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획득 경험 비율 89
그림 3-46.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인식도 90
그림 3-47. 온라인 게임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방식 만족도 91
그림 3-48. 자율규제 확률형 아이템 공개방식 개선안 92
그림 3-49. 온라인 게임을 하는 이유 93
그림 3-50. 모바일 게임 이용자 특성 94
그림 3-51. 모바일 게임 이용 빈도 95
그림 3-52. 모바일 게임 이용 기기 96
그림 3-53.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방법 97
그림 3-54. 최근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 게임 정보 경로 100
그림 3-55. 모바일 게임 주 이용 장르 102
그림 3-56. 모바일 게임 이용 시간 104
그림 3-57. 모바일 게임 이용 지속기간 106
그림 3-58. 모바일 게임 주 이용 시간대 107
그림 3-59. 모바일 게임을 주 이용 장소 108
그림 3-60. 모바일 게임 이용 개수 109
그림 3-61. 모바일 게임 월 평균 이용/구입 비용 111
그림 3-62. 모바일 게임 아이템 구입 이유 113
그림 3-63. 모바일 게임 비용 결제 방식 114
그림 3-64.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인지도 및 현금 지출 경험 115
그림 3-65.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총 지출액 116
그림 3-66.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획득 경험 비율 117
그림 3-67.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인식도 118
그림 3-68.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방식 만족도 119
그림 3-69. 자율규제 확률형 아이템 공개방식 개선안 120
그림 3-70. 모바일 게임 이용 년수 121
그림 3-71. 모바일 게임을 하는 이유 122
그림 3-72. 패키지 게임 이용자 특성 124
그림 3-73. 패키지 게임 이용 빈도 125
그림 3-74. 패키지 게임 주 이용 장르 126
그림 3-75. 패키지 게임 이용 시간 127
그림 3-76. 패키지 게임 이용 지속기간 129
그림 3-77. 패키지 게임 이용 개수 130
그림 3-78. 패키지 게임 구입 비용 132
그림 3-79. 정품 외 패키지 게임 이용 경험 133
그림 3-80. 패키지 게임을 하는 이유 134
그림 3-81.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자 특성 135
그림 3-82.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빈도 136
그림 3-83. 비디오콘솔 게임 주 이용 장르 137
그림 3-84.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시간 138
그림 3-85.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지속기간 140
그림 3-86.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개수 141
그림 3-87.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구입 비용 143
그림 3-88.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 시 네트워크 접속 비율 145
그림 3-89. 비디오콘솔 게임 이용기기 146
그림 3-90. 비디오콘솔 게임을 하는 이유 147
그림 3-91.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자 특성 148
그림 3-92.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빈도 149
그림 3-93. 휴대용콘솔 게임 주 이용 장르 150
그림 3-94.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시간 151
그림 3-95.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지속기간 153
그림 3-96.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 개수 154
그림 3-97.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구입 비용 156
그림 3-98. 휴대용콘솔 게임 이용기기 158
그림 3-99. 휴대용콘솔 게임을 하는 이유 159
그림 3-100. 아케이드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160
그림 3-101. 아케이드 게임 이용 빈도 161
그림 3-102. 아케이드 게임 주 이용 장르 162
그림 3-103. 아케이드 게임 이용 시간 163
그림 3-104. 아케이드 게임 월 평균 방문 횟수 165
그림 3-105. 아케이드 게임 이용 개수 166
그림 3-106. 아케이드 게임 월 평균 지출 비용 168
그림 3-107. 아케이드 게임장을 방문하는 이유 169
그림 3-108. 자녀의 게임 이용 대응 방법 170
그림 3-109.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인식 171
그림 3-110.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해 본 경험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