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_ 31장 지방단체의 학교교육 지원 경향 111. 지방자치단체의 교육지원 의의 _ 132. 지방자치단체의 교육지원 현황 _ 143. 지방자치단체의 학교교육 지원 경향: 충청북도를 중심으로 _ 234. 결 론 _ 342장 자유학기제의 의미와 시행 371. 자유학기제의 의의 및 운영방향 _ 392. 해외의 유사 사례 _ 413. 자유학기제 운영 이후 학교의 변화 _ 474. 자유학기제의 원활한 운영 및 정착을 위한 제언 _ 553장 교육복지사업 운영 611. 교육복지 등장 배경 및 개념 _ 632. 주요 교육복지 정책 개요 _ 663. 교육복지사업 운영 사례 학교 현황 _ 764. 사례 학교 교육복지사업 운영 특징 _ 785. 교육복지사업 운영의 발전방향 _ 834장 기숙형 중학교의 교육적 성과 891. 들어가며: 기숙형 중학교, 어떻게 볼 것인가? _ 912. 기숙형 중학교 운영 현황 _ 933. 속리산중학교 현황 _ 984. 속리산중학교 교육과정: 인성, 감성 교육 _ 1045. 속리산중학교 운영 성과 _ 1086. 맺음말: 기숙형 중학교의 가능성과 한계 _ 1135장 혁신학교로의 변화 1191. 혁신학교는 어떻게 출현했는가? _ 1212. 제주형 자율학교의 성과와 과제 _ 1273. 제주형 혁신학교와 올레초등학교 _ 1374. 올레초등학교의 혁신학교 운영상 특성 _ 1395. 혁신학교의 발전을 기대하며 _ 1466장 학교폭력의 성공적 대처 1531.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 _ 1552. 학교폭력, 이렇게 이겨냈다 _ 1613. 마무리 하며 _ 1697장 좋은 학교로의 변화, 학교장이 중요하다 1731. 4년간 근무할 학교장이 부임하다 _ 1752. 가장 중요한 것은“아이들의 미래”_ 1763. 목표를 위하여 많은 사업들을 묶어내다 _ 1784. 조용하지만 강력한 리더십으로 학교를 천천히 바꾸다 _ 1815. 학교에 일어난 변화, 그리고 숙제 _ 1856. 학교장이 중요하다 _ 186부록 교장의 이야기: 조용한 변화, 미래의 행복 디자인 1891. 교사의 꿈 _ 1912. 변화하는 세상 _ 1923. 학교 경영 디자인 _ 1934. 디자인의 완성 _ 1955. 기다림 _ 198◑ 찾아보기 _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