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내가 사랑하는 사람 / 정호승
목차
기본소양 8
1. 『특강』 대전교육의 비전과 교사의 역할 / 설동호[내용없음] 9
2. 글로벌 리더십과 미래교육을 위한 자기혁명 / 박경철 11
3. 역사로 풀어가는 우리 궁궐 이야기 / 송용진 21
I. 폐허로 버려진 궁궐, 273년 만에 되살아나다! - 경복궁의 역사 21
II. 화재의 연속 - 안타까운 창덕궁의 역사 26
III. 궁궐, 유원지로 전락하다 - 창경궁의 역사 28
IV. 광해군의 의지로 태어난 궁궐 - 경희궁의 역사 30
V. 정릉동 행궁에서 궁궐이 되기까지 - 경운궁의 역사 32
4. 한반도 정세와 통일안보 의식 제고 / 김민규 35
I. 동북아 정세 35
II. 북한 정세 40
III. 통일안보의식 45
5. 다문화·탈북학생 교육의 이해와 실제 / 장한업 47
I. 서론 47
II. 한국 다문화 사회의 이해 49
III. 교사들을 위한 교육적 제안 52
참고문헌 57
6. 학생인권과 교권보호 / 김의성 59
I. 인권의 기본적 이해 59
II. 인권존중의 학교문화 조성 61
7. 스마트 교육의 이해와 활용 / 조현준 67
I. 교육과 공학적 혁신에 대한 고찰 67
II. 학습자 역량과 학습비전 68
III. 스마트 교육의 개념 69
IV. 디지털교과서 71
V.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72
VI. 마치면서 74
참고문헌 75
8. 『현장체험학습』 체험형 안전사고 예방과 응급처치 및 힐링을 위한 연극 공연 관람 / 성미란 77
1. 목적 77
2. 방침 77
3. 현장체험 및 위탁연수 개요 77
역량 79
1. 공책쓰기를 활용한 학력·인성잡기(공부가 좋아지는 공책 레시피) / 허승환 81
I. 공부는 왜 할까? 81
II. 공책 정리 꼭 해야 하나? 83
III. 공책 정리의 실제 87
IV. 나오며 95
참고문헌 96
2. 함께해서 더 행복한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제 / 김대권 97
I. 협동학습의 등장 97
II. 협동학습의 정의 97
III. 협동학습에서의 구조의 이해 98
IV. 협동학습 교실에서 시작하기 99
V. 협동학습의 오해와 실제 105
VI. 협동적 프로젝트 학습 107
협동 학습 지도안으로 바꾸기 111
참고문헌 114
3. 자기성장 수업코칭을 통한 좋은 수업 만들기 / 고덕희 115
I. 수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115
II. 인성교육중심수업의 이해 117
III.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접근 방법 이해 124
IV. 좋은 수업이란 133
참고문헌 139
4. 나만의 빛깔 있는 학급경영 / 하미경 141
I. 서론 141
1. 학급경영의 개념과 영역 142
2. 학급 담임으로서 학급경영의 원리 142
3. 교육과정 한눈에 내려다보기 : 지식을 통해 세상을 보는 힘 기르기 143
4. 자신에 맞는 교수법 찾고 실천하기 149
5. 웃음과 열정이 있는 학급경영 실제 150
참고문헌 155
5. 교육법규의 이해와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 윤정병 157
I. 복무규정의 이해 157
II. 교원 휴가업무 처리요령 159
III. 휴직과 복직 169
IV. 교사 전보 173
교사 전보 순위 책정 기준 175
6. 학교업무 문서 기획 및 나이스 활용 / 윤종권 177
I. 학교업무 문서(公文書) 기획 177
II. 나이스(NEIS) 활용 182
III. 학교회계의 이해 186
참고문헌 190
7. 도서관과 친해지는 독서교육(영혼을 치유하는 '도서관') / 이영애 193
I. 마음 열기 193
II. 책 읽기란? 194
III. 어린이와 아동문학 197
IV. 학교 도서관 신문 '꿈자람터' 발행 207
참고문헌 212
8. 대전 초등교육의 이해 및 교사의 책무성 / 윤국진 213
현대교육목적론 214
교육을 보는 전통적 관점 214
인성교육 215
창의성 교육 215
교육에 대한 또 다른 관점 216
학생(학부모)의 관점 216
교육기본법 217
초중등교육법 217
교육에 대한 요구 218
교사의 책무 218
대전광역시 초등교육의 방향 219
9. 학교폭력(성폭력) 및 아동학대의 이해와 대처 / 박주정 223
I. 들어가기 223
II. 학교폭력의 이해 223
III. 성폭력의 이해 228
IV. 아동학대의 이해 및 대처방안 232
V. 나가기 236
참고문헌 236
10. 안전지대를 꿈꾸는 학교(Cyber) / 성미란 237
I. 안전지대를 꿈꾸는 학교 I(원격연수) 237
II. 안전지대를 꿈꾸는 학교 II(원격연수) 239
전문 241
1. 인성·창의중심의 국어과 수업지도의 실제 / 이영근 243
I. 토론이란 무엇인가? 243
II. 교실토론 244
III. 참여형 토론-토의 수업 246
2. 학부모 상담 기법 / 이은진 251
I. 들어가는 말 251
II. 학부모 상담, 그 이전에 관계 맺기 251
III. 학부모 상담 시작하기 258
IV. 나가는 말 262
참고문헌 262
3. 학습부진 예방을 위한 창의적 수업개선 전략 및 방향 / 김판수 265
I. 미래의 인재상 - 창의성과 자기주도성을 중심으로 265
II. 차세대 교육을 위한 창의성과 자기주도성 267
III. 효과적인 수업 컨설팅 270
IV. 앵커드 이론을 활용한 교수 전략 276
참고문헌 277
4.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과학과 수업 지도의 실제 / 이현 279
I. 들어가면서 279
II.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280
III. 과학 탐구기능(science process skill) 284
IV. 과학과의 창의적인 수업설계 289
5. 창의·인성 강화 힐링 체육과 수업 / 김양수 293
I. 창의적인 체육과 지도의 실제 293
II. 협동·협력의 체육수업 적용 297
III. 체육수업이 나아갈 방향 305
6. 특수·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 권택환 307
I. 들어가며 307
II. 장애인의 표정이 국격 307
III.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절차 309
IV. 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311
V. 장애학생 인권 보호 312
참고문헌 312
7. 즐거운 학급을 위한 놀이통합교육 - 관계와 삶을 회복시키는 5분 놀이 밥 / 박현웅 313
I. 관계와 삶을 회복시키는 놀이 313
II. 좋은 관계를 만들어주는 5분 놀이 밥 320
참고문헌 323
8.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 신진수 325
I. 개정의 배경과 방향 325
II. 총론 주요 개정 내용 325
III. 마무리하며 333
참고문헌 333
9. 학생과 함께하는 영어과 수업 전략의 실제 / 김소라 335
I. 여는 말 335
II. 수업 계획하기 335
III. 수업 실행하기 338
참고문헌 341
10.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기법 / 서준호 343
I. 서론 343
II. 교육연극이란? 344
III. 연극놀이 346
IV. 교육연극기법 활용 수업 350
V. 결론 355
참고문헌 355
11. 미적 감성과 창의성 계발 / 배선주 357
I. 들어가는 말 357
II. 미적 감성을 위한 색채교육 358
III. 창의성 계발을 위한 예술통합교육 362
IV. 맺음말 367
참고문헌 368
12. 아카펠라로 하나 되는 음악 수업 - 표현과 창작중심 음악 수업의 실제 / 한승모 369
I. 아카펠라의 역사와 교수법 알기 369
II. 아카펠라로 노래 만들기 374
13. 심폐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 사용의 실제 및 전염병 예방 / 김진우 379
제1장 심정지 379
제2장 기본심폐소생술 380
제3장 성인과 심폐소생술 385
제4장 소아의심폐소생술 392
제5장 자동 제세동 398
14. 창의·인성 중심 평가의 실제 / 권오정 403
1.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 404
2. 학생평가의 필요성과 패러다임의 전환 405
3.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평가 방법 개선 방안 406
4.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평가 방법 406
5. 교사의 평가 전문성과 인식 전환 412
15. 학생상담 및 대화기법의 실제 / 김강묵 413
I. 학생상담의 필요성 413
II. 상담관계를 위한 지침 418
참고문헌 422
16.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이해와 실제 / 송언근 423
I. 사회과 교육에 대한 이해 423
II. 사회과다운 수업하기 425
참고문헌 431
17. 배움의 즐거움을 실천하는 수학 수업 / 최혜경 433
I. 수학과 교육과정 이해 433
II. 배움을 즐기는 실천의 장, 수업 436
III. 배움을 즐기는 수학 수업 실제 443
IV. '배움을 즐기는가?'로 목표를 삼는 수업을 기다리며 447
참고문헌 447
18. 학교 안전교육의 이해 / 한규종 449
I. 학교안전사고와 보상 제도 449
II. 학교와 가정에서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 451
III. 학교안전사고와 책임 454
19. 창의·인성! 지식의 융합 / 최윤규 459
20. 액션러닝을 기초한 자기성장 수업으로 행복한 교실 만들기 / 성미란 475
I. 분임 활동의 개념 475
II. 분임 활동의 주제 476
III. 분임 활동의 실제 476
부록 483
2016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1기 일정표 485
2016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1기 대상자 명단 488
2016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연수 평가 안내 491
연수기간 중 협조사항 493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495
시설 이용 안내 496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496
연수동 안내도 497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498
판권기 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