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본소양 및 역량 5
차문화 이해로 소통의 공감력 기르기 / 허남연 6
Chapter 1. 한잔의 커피 7
Chapter 2. 커피의 표현 13
Chapter 3. 다양한 추출 18
전문영역 30
1. 자기 성장 수업의 이해 / 원정애 32
I. 자기성장수업의 출발 32
II. 자기성장수업 33
III. 자기성장수업 운영 및 확산 방안 39
2. 배움과 나눔이 있어 행복한 수업 친구 만들기 / 성수아 ; 허단비 40
1. 수업 친구 만들기 40
2. 수업 친구와 수업 나누기 42
3. 수업 친구 활동 사례 50
3. 마음을 여는 수업 대화 / 김선희 52
1. 교육의 네 기둥 53
2. 학습자와 교육 55
3. 우리 교육 이대로 좋은가? 57
4. 수업 대화로 마음 토닥이기 61
4. 일상수업 나누기 / 서은영 74
I. 일상수업 나누기의 의미 74
II. 일상수업 나누기 사례 펼치기 76
참고문헌 83
5. 교사의 전문성과 교사 학습공동체 / 이혁규 84
I. 시작하는 말 84
II. 교사의 교수 활동에 대한 두 가지 이해 방식 85
III. 교사의 수업전문성에 대한 재개념화 88
IV. 단위학교의 전문학습공동체 조직과 운영 91
참고문헌 96
6. 수업을 바라보는 방법 / 강민선 98
7. 수업 나눔의 실제 I - 참여형 수업 바라보기 - / 강민선 110
8. 수업 나눔의 실제 II / 조은미 118
I. 수업 나눔을 위한 기초적 이해 118
II. 수업 보기 전환의 필요성 119
III. 대안적인 수업 보기 121
9. 수업 성찰이란? - 교사의 내면을 세워주는 관계 중심의 수업 코칭 - / 이규철 126
I. 서론 126
II. 이론적 배경 129
III. 수업 코칭 사례 분석 135
IV. 결론 및 제언 152
참고문헌 154
10. 교사의 성찰을 지원하는 수업협의회 / 박상희 162
I. 서론 162
II. 본론 163
III. 결론 170
11. 수업성격에 따른 성찰협력수업의 이해 / 정민수 172
I. 서론 172
II. 수업성격의 이해 173
III. 성찰협력수업의 이해 190
부록 196
수업의 혁신! 생생 수업 나눔 직무연수 일정표 198
수업의 혁신! 생생 수업 나눔 직무연수 연수자 명단 199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200
시설 이용 안내 201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201
연수동 안내도 202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203
판권기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