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내가 사랑하는 사람 / 정호승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5
1. 적극적 경청으로 행복한 교실 / 정기룡 6
전문 영역 18
1. 회복적 생활지도의 이해 / 이재영 20
2.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 생활지도 / 김성효 32
3. 관계회복을 위한 성격유형별 행동 이해 / 김영희 50
I. 관계회복을 위한 자아(self) 51
II. MBTI 성격검사를 통한 상담자의 전문적 특성 59
4. 아이의 마음을 읽는 영화 읽기 / 차승민 82
I. 영화 별로 살펴보는 아이의 마음 읽기 82
5. 집단따돌림에 대한 이해와 지도 / 김강묵 92
I. 괴롭힘이란 무엇인가? 92
II. 괴롭힘의 원인 95
참고문헌 102
6. ADHD증후군의 이해와 지도 / 최지욱 104
I. 학교 생활의 중요성 104
II. 선생님의 역할 104
III. 교실에서 아이들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원칙 105
IV. 친구 사귀기 117
참고문헌 120
7. 그림카드를 통한 체험인성교육과 행복아트스토리 / 임지향 122
체험인성 123
그림카드 124
단계별 사례 127
참고문헌 및 싸이트 131
8. 학교폭력, 사이버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 공숙자 132
학교폭력사례 132
사이버폭력이란 135
대처하기 137
9.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방안 / 조동춘 144
소통의 기술 145
가족의 이해 147
가족의 사랑 151
인생경영 153
부록 156
행복한 교실을 가꾸는 생활지도 직무연수 일정 158
행복한 교실을 가꾸는 생활지도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159
연수기간 중 협조사항 160
시설 이용 안내 161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161
연수동 안내도 162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63
판권기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