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내가 사랑하는 사람 / 정호승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5
1. 글로벌 리더십과 미래교육을 위한 자기혁명 / 박경철 6
2. 학생 마음읽기와 상담 지도 - 학부모 및 학교상담의 실제를 중심으로 - / 김영희 14
I. 상담의 개관 14
II. 학령기 아동의 발달 19
III. 부모상담의 실제 25
전문 영역 40
1. 기초학력 향상 두드림 학교 운영의 실제 / 김명옥 42
I. 두드림학교란? 42
II. 두드림학교 운영의 실제 43
참고문헌 53
2. 성공적인 학습의 키워드, 메타인지와 학습동기 / 김판수 54
서론 54
I. 핵심은 마음(동기)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54
II. 학습동기화 모형 및 동기 유발 전략 56
III. 자기주도학습의 시작 - 자기의 이해 59
IV. 암기와 노트 정리법 62
V. 코넬식 학습노트 활용방법 63
결론 68
참고문헌 69
3. 평생을 가는 자기주도학습 공부습관 / 신을진 70
I. 학교에서의 학습 문제 70
II. 학습문제의 유형 진단 72
III. 학습지도 방법의 실제 74
참고문헌 79
4. 수학부진 예방, 두근두근 수학수업 / 조보영 80
I. 서론 80
II. 수학 포기자 예방을 위한 수학수업 지도 80
III. 쉽게 가르치는 수학지도의 실제 84
IV. 나가며 91
참고문헌 91
5. 공부가 즐거워지는 학습코칭 / 공배원 92
I. 들어가며 92
II. 학습코칭 92
III. Learn How to Learn 97
참고문헌 100
6. 교육마술을 활용한 집중력 향상 전략 - 마술과 함께 하는 신나는 교실 수업 - / 김택수 102
1. 마술(Magic)과 교육마술(Magic for Education)의 정의 102
2. 마술의 역사 103
3. 마술을 통하여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과정(S.T.E.P) 103
4.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some manners of enjoying magic. 104
5. 교육마술 배우기 105
참고문헌 및 사이트 111
7.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의 이해 / 김지훈 112
8. 부진탈출! 학습부진아 지도의 실제 / 김중훈 126
학습 부진의 개념 126
학습 부진의 종류 127
학습 부진의 원인들 128
진단의 중요성 137
실제 : 근거기반 진단과 개별화 지도 138
부록 146
2016 자기주도학습으로 기초학력향상 직무연수 일정표 148
자기주도학습으로 기초학력향상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149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50
시설 이용 안내 151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151
연수동 안내도 152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53
판권기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