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5
1. 예술, 문화 융합에 엔진을 달아라 / 임진모 6
2. 정부3.0시대의 두드림, 설레임, 독서체험정책 / 김성순 18
전문 영역 34
1. 콩닥콩닥 그림책의 가치 재발견 / 조의래 36
I. 책 읽기와 삶 36
II. 그림책의 이해와 활용 42
2. 싱싱하게 살아나는 글쓰기 지도 / 이가령(이인숙) 50
1. 글쓰기의 기본을 다지는 생활 글쓰기 50
2. 독후감 쓰기 지도 59
3. 이야기활용 상상놀이, 교육연극 속으로 / 오명환 70
I. 한번 먼저 놀아보자 70
II. 교육연극의 이해 71
III. 드라마 관습(drama convention) 73
IV. 몸 풀고 마음 여는 연극놀이 74
V. 이야기로 만나는 교육연극 77
VI. 나오며 82
참고 문헌 82
4. 상호협력 비경쟁 독서토론의 실제 / 최정희 84
I. 승패가 없는 비경쟁 독서토론의 이해 84
II. 단계별 상호협력 비경쟁 독서토론의 실제 88
참고문헌 104
5. 작가, 독서력으로 창의성을 말하다 / 임헌우 106
6. 아이들이 행복한 삼시세끼 독서지도 - 영혼을 흔드는 독서교육 / 이영애 134
I. 마음 열기 134
II. 책 읽기란? 135
III. 인간과 독서 137
IV. 학교 도서관 신문 '꿈자람터' 발행 144
참고문헌 153
7. 슬로리딩으로 천천히 깊게 읽기 지도 / 최영민 154
I. 들어가며 154
II. 슬로리딩 수업을 위한 준비 156
II. 슬로리딩 수업방법 소개 163
IV. 슬로리딩 수업 사례 소개하기를 마치며 165
8. 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의 실제 / 박은하 166
I. 서론 166
II. 본론 168
III. 결론 176
참고문헌 177
부록 178
2016 두드림, 설레임, 독서체험 직무연수 일정표 180
두드림, 설레임, 독서체험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181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82
시설 이용 안내 183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183
연수동 안내도 184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85
판권기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