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내가 사랑하는 사람 / 정호승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5
인문적 상상력과 창의성 / 임헌우 6
전문 영역 34
1. 정부 3.0과 수학교육의 정책 방향 / 이근주 36
I. 수학교육 패러다임 변화 추진 37
II. 수요자 참여 중심 수학교육 지원 39
III. 범국가적 수학교육 지원 체제 구축 41
2. 좋은 수업을 위한 수학교사의 성찰 / 이경화 44
I. 서론 44
II. 두 수학수업 사례 44
III. 수학교사의 지향, 목표, 자원 52
IV. 두 수학수업의 이해와 분석 57
V. 결론 57
참고문헌 59
3. 설렘이 있는 활동중심 수학 수업(일반고 수학수업 살리기 프로젝트 사례중심) / 김영아 60
1. 바나나를 먹으면서 미분의 시작 60
2. TV프로그램 런닝맨을 보면서 극대와 극소 이야기 61
3. 포스트잇으로 호도법 61
4. 크리스피롤(원통형 과자)를 어슷썰어 사인함수그래프 62
5. 비오는 창문에 수학을 풀다 63
6. 도종환님의 『스승의 기도』에서 지렁이젤리를 64
7. 수학스러운 그래서 더 아름다운 악세사리들 65
8. 함수체조 66
8. 색종이로 급수 체험 67
9. 수학독서 68
10. 토의 과제 69
참고문헌 69
4. 수학과 학력신장 방안 / 신준국 70
I. 들어가며 70
II. 학력신장 방안 74
III. 함수의 미분 재조명 77
IV. 나가며 80
참고문헌 81
5. 거꾸로 수업의 실제 / 전혜진 82
I. 거꾸로 수업의 시작 82
II. 거꾸로 수업의 이해 82
III. 거꾸로 수업의 설계 86
IV. 거꾸로 수업의 효과 92
V. 마치며 93
참고문헌 94
6. 체험중심 수학 수업 사례 / 이현주 96
I. 서론 96
II. 수학 교과 프로그램 운영 97
III. 체험중심 수학 수업의 시작 107
참고문헌 107
7. 수학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수업의 실제 / 김정원 108
I. 흥미유발 및 지도방안의 실제 108
III. 학습부진학생 지도방안 112
참고문헌 118
8. 「지오지브라 프로그램」이해 및 활용 / 최경식 120
I. 지오지브라 프로그램의 이해와 활용 120
II. 지오지브라 프로그램 실습 123
III. 맺음말 130
참고문헌 130
9. 수학과 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 / 엄민섭 132
1. 성취평가제 이해하기 132
2. 꿈과 끼를 키우는 학생평가 이해하기 141
3. 수학과 평가문항 개발하기 145
4. 성취평가제에 따른 분할점수 산출방법 150
10. 수학과 평가 문항 제작의 실제 / 서보억 152
I. 들어가는 말 152
II. 수학과 평가 153
III. 평가의 실제 157
IV. 문항 개발의 실제 162
V. 문항개발의 실제 170
VII. 맺음말 171
참고문헌 173
부록 174
중등 수학교사 역량강화 직무연수(고, 2기) 일정 176
중등 수학교사 역량강화 직무연수(고, 2기) 대상자 명단 177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78
시설 이용 안내 179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179
연수동 안내도 180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81
판권기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