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내가 사랑하는 사람 / 정호승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5
1. 웃음으로 소통하는 교실 만들기 / 조정문 6
2. 학교 안전사고 처리의 이해 / 한규종 14
I. 학교안전사고의 법률적 정의 14
II. 학교 안전사고 배상 책임 제도 16
전문 영역 22
1. 정부 3.0과 대전 초등교육의 기본방향 / 윤국진 24
2. 유·초 연계 교육과정의 이해 및 재구성 / 장영순 36
I. 유·초 연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36
II.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성 찾기 38
III. 유·초 연계 꿈자람과정을 통한 학교 적응력 신장 41
IV. 효율적인 유·초 연계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44
참고문헌 45
3. 유·초 연계 교육과정의 이해 및 재구성 / 안효팔 46
I. 유·초 연계교육의 필요성 46
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초등학교 중심) 47
III. 유치원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54
III. 「유·초 연계 꿈자람과정」에 대한 이해 58
IV. 「유·초 연계 꿈자람과정」의 과제 62
V. 나가며 63
참고문헌 64
4. 성폭력, 학교폭력의 예방과 생활지도 방안 / 박주정 66
I. 들어가기 66
II. 성폭력의 이해 66
III. 학교폭력의 이해 71
IV. 효과적 생활지도 방안 75
Ⅴ. 나가기 79
참고문헌 79
5. 효과적인 토론지도의 실제 / 김정순 80
I. 토론, 알고 합시다. 80
6.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교육 / 오기영 92
1. 진로교육에서의 창의성 함양의 중요성 97
2. 세계적인 기업들에게 배우는 진로교육의 방향성 98
3. 진로교육의 목표와 맞춤형 진로교육의 필요성 101
4. 진로 및 적성교육과 STEAM교육과의 연결 103
참고자료 104
7. 함께 배우고 함께 나누는 학습공동체를 위한 인성교육중심 협동학습 전략 / 최두진 106
I. 들어가며 106
II. 협동학습의 이해 107
III.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109
IV. 협동학습 수업모형과 구조 111
V. 협동학습을 위한 제언 116
참고문헌 116
8. 업무포털 이해와 개인 정보보호 / 조송연 118
1. 업무포털시스템 118
2. 개인정보보호 125
9. 학생과 소통하는 공감적 대화 기법 / 김강묵 128
I. 공감적 대화기법 128
참고문헌 137
10.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학급경영 전략 / 류숙정 138
11.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학급경영 전략 / 이유남 148
I. 창의· 인성 학급 경영을 위한 코치형교사 148
II. 학급 경영의 실제 150
III. 창의·인성 학급경영을 위한 코칭교수법 156
부록 164
초등 복직교사 직무연수[1기] 일정 166
초등 복직교사 직무연수[1기] 명단 167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70
시설 이용 안내 171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171
연수동 안내도 172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73
판권기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