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내가 사랑하는 사람 / 정호승
목차
소양 및 역량영역 5
1. 호감을 주는 이미지 메이킹 / 송은영 6
I. 서론 6
II. 첫인상(First Impression) 8
III. 통합적인 이미지 메이킹 9
IV. 호감을 부르는 얼굴 이미지 경영 14
2. 교육 전문직을 위한 긍정의 심리학 / 한성열 18
1. 한국의 교육현실 18
2. 현실에 대한 제언 : 신명나는 교육현장을 위하여 21
3. 교사는 상담자 27
전문 영역 36
1. 정부 3.0 이해와 대전 교육 정책 / 박해란 38
I. 서론 38
II. 정부 3.0 이해 39
III. 대전 교육 정책 43
IV. 행복한 학교 희망의 대전교육을 펼치며 47
2-1. 유·초등 교육의 방향 / 윤국진 48
2-2. 대전 중등교육 방향과 주요 업무 / 유명익 60
I. 기본 방향 60
II. 일반 현황 61
III. 대전 중등교육과 주요 업무 추진 계획 62
3. 교육 전문직의 역할과 책무성 / 이상수 78
I. 시작하면서 78
II. 교육 행정과 전문직의 책무성 79
III. 학교 장학의 이해와 방향 81
IV. 교육 전문직의 자세 84
V. 맺으면서 89
참고 문헌 89
4. 수업 장학과 수업 컨설팅 / 서근원 90
I. 수업 컨설팅과 수업 보기 90
II. 질적교육을 위한 수업 컨설팅 방안 102
5. 시·도교육청 평가 이해 및 보고서 작성 / 권태형 120
I. 시·도교육청 평가의 이해 120
II. 보고서 작성 요령 122
6. 생활지도의 방향 및 민원사례 / 유영길 126
I. 들어가면서 126
II. 민원사무 처리 개요 126
III. 학생 생활지도 관련 주요 법령 129
IV. 학생 생활지도 민원처리의 실제 131
V. 나가면서 137
참고문헌 137
7. 학교감사와 교직실무 / 이상호 138
I. 감사업무의 이해 138
II. 국정감사 및 행정사무감사 등 수감자세 144
III. 품격 있는 장학사 147
참고문헌 150
8. 노사문화 이해 / 권옥 152
I. 교직단체 관련 법령의 이해 152
II. 교직단체와의 소통 156
9. 교육 예산 편성과 집행 및 에듀파인 활용의 실제 / 박인규 160
I. 교육 예산 편성 160
II. 에듀파인 활용의 실제 184
부록 198
초·중등 교육전문직 임용예정자 직무연수 일정 200
초·중등 교육전문직 임용에정자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201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202
시설 이용 안내 203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203
연수동 안내도 204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205
판권기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