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 예제 브로마이드머리말미리보기예제 및 완성 파일 사용법카페 소개Part 01 실무 건축 디자인을 위한 스케치업 모델링 스킬Chapter 1 실무 건축 설계 프로세스1 기획 설계(Pre-Design Phase)다이어그램(Diagram) 디자인 콘셉트(Concept) 2 계획 설계(Schematic Design Phase)배치도 단면도 투시도 건축 프레젠테이션 3 기본 설계(Design Development Phase)디자인 옵션 제안4 실시 설계(Construction Document Phase)매트리얼 스터디투시도 Chapter 2 쉽고 빠른 모델링 툴, 스케치업1 건축 모델링에 최적화된 템플릿 사용하기2 작업 환경 설정하고 저장하기렌더링과 단위 설정하기 ? Model Info 자동 저장 설정하기 ? Preferences 템플릿 설정하기 ? Styles 3 모델링 작업의 시작, 건축 도면 불러오기 4 도면 설정 및 크기 조정하기평면도 이동하기 입면도와 단면도 회전하기 도면 크기 조정하기 5 도면 정리를 위한 레이어 이해하기 Chapter 3 공간적인 장치, 벽체와 개구부 1 바닥 벽체 선 그리기 가이드라인 그리기 벽체 그리기 2 외벽과 내벽 세우기 3 개구부 만들기 4 벽체 연결하기 5 위층 벽체 올리기 Chapter 4 원 소스 멀티 유즈, 창문과 문 1 기본(원 소스) 문 만들기 문틀과 문 만들기 문손잡이 만들기 2 그룹과 컴포넌트 설정하기 그룹과 컴포넌트 이해하기 - Group & Component 그룹과 컴포넌트 만들기 - Make Group & Component 그룹과 컴포넌트 관리하기 - Outliner 창 그룹과 컴포넌트의 차이점 살펴보기 - Attribute 컴포넌트 관리하기 - Components 창 컴포넌트 변형하기 - Make Unique 파일 정리하기 - Purge Unused 3 창문 만들고 변형(Multi Use)하기 기본 창 만들기 다른 크기의 창문 만들기창문과 문 배치하기Chapter 5 사선을 강조하는 지붕과 조명1 축을 변경하여 경사진 지붕 모델링하기 2 빛으로 분위기를 조성하는 조명 만들기 3 다양한 방법으로 객체 관리하기 레이어를 이용하여 객체 관리하기 - Layers 창 그룹과 컴포넌트 정리하기 - Outliner 창 Chapter 6 동선을 반영하는 계단, 난간, 인테리어1 난간 만들기 유리판을 지지하는 지주 만들기유리판과 난간대 만들기2 계단 만들기 3 3D 웨어하우스를 이용하여 인테리어 디자인하기Chapter 7 건축 외부 대지와 주변 모델링1 마당과 수영장 모델링하기 2 샌드박스를 이용하여 경사진 대지 만들기 3 주변 도로 만들기Chapter 8 3D 웨어하우스를 이용한 대지 모델링 1 경사진 곡선 도로 만들기 2 수영장 대지 만들기3 대지 완성하기4 3D 웨어하우스에서 객체 불러오기Chapter 9 모델링에 재질을 적용하는 매핑 1 매트리얼의 모든 것! 페인트 통 툴 사용하기 재질 적용하기 재질 편집하기 2 사진 시점 보정 및 곡면에 재질 투영하기 사진을 재질로 적용하기 곡면에 재질 투영하기 3 곡면에 부분 도색하기 Part 02 클라이언트를 사로잡는 건축 프레젠테이션Chapter 1 건축 프레젠테이션의 시작, 뷰 설정 1 프로젝트 특성을 나타내는 최적의 뷰 설정하기 그림자를 이용한 입체감 있는 배치도 만들기 단면 툴을 이용한 평면도 만들기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입면도 만들기 프로젝트 규모와 공간 구성을 나타내는 단면도 만들기 2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투시도 뷰 조정하기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건축 사진 입체감과 원근감을 나타내는 투시도 건축 사진과 같은 뷰 설정하기 Chapter 2 스케치업의 기본 스타일 설정 1 건축 스케치와 스케치업의 스타일 살펴보기 건축 스케치 스케치업 스타일 2 스타일을 설정하는 Styles 창 살펴보기스타일 선택 - [Select] 탭스타일 변경 - [Edit] 탭나만의 스타일 설정 - [Mix] 탭기본 스타일 - Pre?Settings 3 스타일을 혼합하여 최상의 스타일 연출하기 4 부드러운 워터마크 적용하기5 원근감 있는 안개 효과 적용하기 6 스케치업 모델링 스타일 응용하기7 반사 효과 적용하기Chapter 3 프로페셔널한 포토샵 리터칭 1 스케치업 아티스트 스타일 적용하기Hard Pencil Sketchy 스타일 적용하기SketchUp Render Style2 스타일 적용하기2 포토샵을 활용하여 스타일 적용하기내부 구조가 투시되는 스타일 만들기트레이싱 페이퍼 효과 나타내기 수채화 효과 적용하기 Chapter 4 디자인을 부각시키는 역동적인 애니메이션1 카메라 경로를 따라가는 애니메이션 만들기2 주요 뷰를 활용한 단면 애니메이션 만들기Chapter 5 레이아웃을 이용한 디자인 패키지 1 레이아웃 이해하기2 디자인 패키지 제작하기 레이아웃 디자인하기배치도 추가하기각층 평면도 추가하기입면도, 정면도, 단면도 추가하기Part 03 브이레이를 활용한 사실적인 렌더링Chapter 1 주경(Day Light Scene) 렌더링1 렌더링 작업 준비 과정 알아보기 연구(Research) 자료 검색(Search) 재질(Texture) 포럼(Forum) 참고 사이트(Site) 2 브이레이 렌더링 실행하기브이레이 설정하기뷰 지정하기 매스 렌더링하기 돔 라이트 활용하기 브이레이 매트리얼 추가하기 포토샵에서 리터칭하기Chapter 2 실제 모형 느낌의 렌더링1 기본 재질 설정하기 2 모델 렌더링 설정하기 3 뷰 지정하기 4 포토샵 이미지 리터칭하기Chapter 3 야경(Night Scene) 렌더링 1 야경 렌더링 준비하기 야경 이미지 불러오기 나이트 뷰 카메라 설정하기 2 야경 HDRI 활용하기 3 브이레이 조명 설치하기 4 브이레이 리얼 타임 렌더링하기 5 포토샵 이미지 리터칭하기 Part 04 모델링을 현실화하는 건축 3D 프린팅Chapter 1 모형 제작을 위한 3D 프린팅 1 3D 프린팅의 역사 살펴보기 3D 프린터의 발전 3D 프린팅의 대중화 운동 - 렙랩 프로젝트와 Fab@home 3D 프린터의 한계와 극복을 위한 노력 2 3D 프린팅 원리와 종류 알아보기 절삭식 제조방식 vs 적층식 제조방식 소재와 가공 방식에 따른 기술 및 시제품 개인용 3D 프린터의 발전 Chapter 2 3D 프린팅 과정 1 모델링 모델링 툴 3D 프린팅에 관한 이해 및 모델링 2 3D 프린터 언어 설정 ? G?Code 3 후처리/후가공 Chapter 3 최적화된 모델링 수정과 STL 변환 1 스케치업 모델링 살펴보기 2 모델링 수정하기 전체 모델링 나누기 모형 수정하기 3 STL 파일 변환하기 SketchUp STL Extension 다운로드하기 스케치업 파일을 STL 파일로 변환하기 Chapter 4 적층, 슬라이싱 및 Cura의 이해 1 슬라이싱 프로그램과 Cura 설치하기2 Cura 이해하기 Chapter 5 부분별 3D 프린팅 및 관리 1 출력 설정 최적화하기 2층/지붕 부분 출력하기 수영장 및 1층 부분 출력하기 수영장 창고 출력하기 2층 내부 벽체 출력하기 나머지 부분 출력하기 Chapter 6 출력물 후가공과 조립 과정 1 후처리/후가공 도구 이해하기 2 출력 모델 후처리하기 3 조립하여 완성하기 Part 05 실무 작업 과정을 위한 필수 매뉴얼 38가지Chapter 1 모델링 업그레이드를 위한 스케치업 1 기본 화면 구성 2 빠른 작업을 위한 기본 툴3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는 툴과 메뉴Chapter 2 디자인 업그레이드를 위한 포토샵1 기본 화면 구성 2 빠른 작업을 위한 기본 툴 3 이미지 보정 기능 Brightness/Contrast ? 명도, 대비 Levels - 특정 톤 명도, 대비 Curves ? 커브 선으로 조정하는 명도, 대비 Color Balance - 색상 균형 4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는 툴과 메뉴Chapter 3 렌더링 업그레이드를 위한 브이레이 1 V-Ray option editor 창의 다양한 패널 렌더링 제어 - Global switches 패널 렌더링 옵션 설정 - System 패널 뷰 설정 - Camera 패널 Scene 환경 설정 - Environment 패널 렌더링 이미지 설정 - Image sampler (Antialiasing) 패널 DMC 샘플러 설정 - DMC sampler 패널 채색 - Color mapping 패널 브이레이 렌더링과 요소 추출 - VFB channels 패널 렌더링 설정과 저장 - Output 패널 렌더링 시뮬레이션 - Indirect illumination (GI) 패널 카메라 뷰 설정 - Irradiance map 패널 반사광 설정 - Light cache 패널 빛 설정 - Caustics 패널 맵의 시각화 - Default displacement 패널 실시간 렌더링 확인 - RTEngine 패널2 렌더링을 위한 기타 패널 및 창 V-Ray material editor 창 렌더링 미리 보기 - V?Ray frame Buffer 창 색상 설정 - Color Corrections 창 VfS Lights 툴바 VfS Main 툴바 Chapter 4 3D 다이어그램 제작하기 Chapter 5 완성도를 높이는 투시도 리터칭하기 Chapter 6 부족한 렌더링 보완하기Chapter 7 콘셉트 이미지에 수채화 효과 적용하기Chapter 8 부드러운 렌더링을 위해 리터칭하기Chapter 9 건축 디자인 업그레이드를 위한 북마크 1 매트리얼(재질) 2 스케치업 튜토리얼(영문) 3 플러그인 사이트 4 3D 프린팅 5 스케치업 스타일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