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3제Ⅰ부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요구제 1 장 특수교육과 교과교육 / 정동영1. 교과와 교과교육 / 122. 교과교육과 특수교육 / 253.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실행 방향 및 과제 / 31제 2 장 특수교육과 교과교육 교사 / 정해동1. 교사의 전문성과 교과교육 / 502. 교사와 교과교육 수행능력 / 523. 특수교육 교사의 전문성 / 574. 특수교육 교사의 수행능력 / 64제Ⅱ부 특수교육의 과정과 교과교육의 실행제 3 장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목표 / 남윤석1. 교육의 목적과 교과교육 / 782. 공통 교육과정 교과의 목표 / 873. 장애학생을 위한 교과교육의 목표 / 984.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 목표 / 105제 4 장 특수교육 교과내용의 선정 / 이유훈1. 교육내용의 의미 / 1182. 교육내용의 선정 기준 / 1213. 교육내용 선정 시 장애학생을 위한 고려점 / 1254. 교육내용 선정의 실제 / 131제 5 장 특수교육 교과내용의 조직 / 강경숙1. 교육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 / 1482. 교과 구조 및 내용 조직 / 1533. 교과의 단원 계획: 일반 교과교육에 참여 방법 / 1584. 교과의 통합적 조직: 기본 교육과정 중심으로 / 169제 6 장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방법 / 이미선1. 교수·학습방법의 개념과 원리 / 1802.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 1893. 장애학생의 일반학교 교육과정 접근방법 / 193제 7 장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매체 / 박중휘·이옥인1. 교육매체의 특성과 종류 / 2082. 교육매체 수정 / 2133. 교과의 교육매체 / 2194.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매체 / 235제 8 장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환경 / 김형일1. 교육환경의 구성 / 2502. 교과의 교육환경 / 2573.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환경 / 262제 9 장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평가 / 오세웅1. 평가의 기능과 유형 / 2742. 평가에 대한 새로운 관점 / 2863. 특수교육에서의 교과교육의 평가 / 303제Ⅲ부 특수교육의 교과교육 실제와 전망제 10 장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실제 / 김희규1. 특수교육 교과교육 목표 / 3322.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내용 / 3413.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3524.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평가 / 363제 11 장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쟁점과 전망 / 정희섭1.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전제 조건 / 3762. 특수학생을 위한 교과의 적용과 활용 / 3823. 특수교육과 교과교육의 쟁점 / 3884.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전망(발전 방안) / 394용어색인 / 407인명색인 / 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