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제2절 주요 연구내용 19
제3절 연구 방법 20
1. 문헌 연구 21
2. 교원 간담회 21
3. 학생ㆍ학부모 간담회 22
4. 전문가 간담회 22
5. 정책 집행부서와의 협의회 23
제4절 연구 제한점 24
제2장 교육개혁 추진 동향과 성과 25
제1절 5ㆍ31교육개혁의 공과 26
1. 5ㆍ31교육개혁안의 배경 및 평가 이유 26
2. 5ㆍ31교육개혁안의 성과와 한계 27
제2절 신자유주의화와 승자지배 교육 패러다임 32
제3절 혁신교육 운동의 과제 37
1. 혁신학교, 교육혁신운동의 역사적 배경 37
2. 혁신학교, 교육혁신운동의 성과 38
3. 혁신학교, 교육혁신운동의 과제 40
제3장 4ㆍ16교육체제 의미와 이념적 지향 44
제1절 세월호가 던지는 교육적 질문 45
제2절 4ㆍ16교육체제의 의미 55
제3절 4ㆍ16교육체제의 이념적 지향 61
제4장 4ㆍ16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연구 영역 65
제1절 4ㆍ16교육체제 연구 목표 66
제2절 4ㆍ16교육체제 연구 방향 69
제3절 연구영역 선정 74
제4절 연구 영역 79
1. 교육과정, 수업, 평가 79
2. 민주적 학교문화 81
3.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83
4. 학습안전망 구축 85
5. 지원ㆍ평가 체제 시스템 87
6. 교원 임용ㆍ승진 시스템 88
7. 교원 전문성 함양 시스템 91
8. 교육 거버넌스 93
9. 학제 95
10. 대입전형 및 대학 체제 96
제5장 연구 전략 및 추진절차 99
제1절 연구 전략 100
제2절 추진 절차 103
제6장 요약 및 제언 106
제1절 요약 107
제2절 제언 109
참고문헌 112
[부록] 119
판권기 123
〈표 1-1〉 교원 간담회 일정 21
〈표 1-2〉 학생 간담회 일정 22
〈표 1-3〉 학부모 간담회 일정 22
〈표 1-4〉 전문가 간담회 일정 23
〈표 1-5〉 정책부서와의 협의회 일정 23
〈표 4-1〉 기관별 연구영역 구분 75
〈표 5-1〉 연구추진절차 104
[그림 4-1] 연구 영역간 연계도 78
[그림 6-1] 정책개발 흐름도 110
〈표 1〉 교원 간담회 내용 119
〈표 2〉 학생 간담회 내용 120
〈표 3〉 학부모 간담회 121
〈표 4〉 전문가 간담회 내용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