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창의컴퓨팅 시대를 맞이하며|들어가며|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생각들Part 1 왜 소프트웨어 교육인가?Chapter 01 소프트웨어 교육, 미래 교육이다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소프트웨어 혁명소프트웨어와 교육소프트웨어와 미래 인재의 역량소프트웨어 교육과 변화Chapter 02 소프트웨어 교육,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육 사조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소프트웨어 교육의 교육과정과 내용소프트웨어 교육의 방법소프트웨어 교육의 평가 Chapter 03 소프트웨어 교육, 컴퓨팅 사고력이다소프트웨어 교육과 컴퓨팅 사고지넷 윙의 컴퓨팅 사고CSTA와 ISTE의 컴퓨팅 사고구글의 컴퓨팅 사고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위한 컴퓨팅 사고Part 2 왜 창의컴퓨팅 교육인가?Chapter 04 소프트웨어 교육, 창의컴퓨팅 교육이다소프트웨어 교육을 보는 시각창의컴퓨팅으로서의 소프트웨어 교육Chapter 05 창의컴퓨팅 교육,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창의컴퓨팅 교육 개요 창의컴퓨팅 교육 목표창의컴퓨팅 교육과정창의컴퓨팅 교육 내용창의컴퓨팅 교육 방법창의컴퓨팅 교육 평가 Part 3 무엇이 창의컴퓨팅 교육인가?Chapter 06 놀이를 통한 컴퓨터 과학의 이해, 언플러그드 컴퓨팅 언플러그드 컴퓨팅 개요언플러그드 활동에서 배우는 컴퓨터 과학 언플러그드 컴퓨팅 개발 전략언플러그드 컴퓨팅 수업 모형Chapter 07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통한 절차적 사고, EPL 컴퓨팅 EPL 컴퓨팅 개요EPL의 교육적 접근 프로그래밍 개발 방법론에 의한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전략 프로그래밍 철학과 인간의 사고력페어 프로그래밍 기법 Chapter 08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연결, 피지컬 컴퓨팅 피지컬 컴퓨팅 개요 피지컬 컴퓨팅 수업 전략 Chapter 09 컴퓨팅과 실세계와의 융합, 컴퓨팅 융합 컴퓨팅 융합 개요STEAM과 컴퓨팅 융합 Chapter 10 디자인 사고를 통한 컴퓨팅 문제 해결, 컴퓨팅 디자인 컴퓨팅 디자인 개요소프트웨어 공학으로서 컴퓨팅 디자인 교육Part 4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슈와 도구Chapter 11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슈 저작권과 카피레프트 3D 프린터 정보화 역기능 해소 교육디지털 독서와 아날로그 독서정보 소양 교육 vs 정보 활용 교육 모라벡의 역설과 교육의 미래 Chapter 12 소프트웨어 교육의 도구 EPL 컴퓨팅의 대표적 도구 피지컬 컴퓨팅의 대표적 도구 |부록|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 정책 다른 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 정책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