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4역자 서문 7Chapter 1 서론: 교육 정치학과 지식 정치학 15교육 거버넌스와 경쟁의 목소리들 16사회구성원은 학교에 대해 이야기할 때, 무엇을 이야기하는가? 16학교 거버넌스 구조: 지역 단위에서부터 글로벌 구조까지 18시민사회와 학교교육 18정치가와 교육 이데올로기 19교육 사업: 수익사업과 학교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 19학교재정의 정치학과 교육경제학 20글로벌 교육 정치와 미국 21인적자본: 지배적인 글로벌 교육 이데올로기 21인적자본 교육 패러다임 27결론: 질문들 28역자 후주 32Chapter 2 사회구성원들은 학교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35정치가들은 학교에 대해 이야기할 때,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36미디어들은 학교에 대해 이야기할 때,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39학부모들은 학교에 대해 이야기할 때,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42세계적 부호들과 재단은 학교에 대해 이야기할 때,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45교사들은 학교에 대해 이야기할 때,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55학교행정가들은 학교에 대해 이야기할 때,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62아프리카계 미국인과 라틴 아메리카계 교육자들은 학교에 대해 이야기할 때,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64학생들은 학교에 대해 이야기할 때,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70결론: 그래서 사회구성원들은 학교에 대해 이야기할 때,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72Chapter 3 지역 수준의 학교 거버넌스부터 글로벌 수준의 학교 거버넌스까지 85대의권의 형태 87주정부 87주의 교육 정치 유형 93연방정부 98연방정부의 영향과 Race to the Top 정책 101지역 통제: 교육위원회 104지역 통제: 시장의 거버넌스 107지역 교육 정치의 형태 109지배적 지역사회 110당파적 지역사회 111다원적 지역사회 113비활성 지역사회 114요약: 미국의 교육 거버넌스 115글로벌 영향력 116시민사회 117결론: 학교 거버넌스와 이데올로기 118역자 후주 125Chapter 4 시민사회와 학교교육 131권력, 돈, 그리고 시민사회 134시민단체의 유형 135특정 이익집단 137재단과 싱크탱크: 미국의 그림자 정부 145그림자 교육정책 결정자로서의 재단 146그림자 교육정책 결정자로서의 싱크탱크 153전문가 조직 162교직 단체 164결론: 수천 개의 불빛 169역자 후주 177Chapter 5 정치가들과 교육 이데올로기 183문화적 보수주의와 미국 예외주의 185자유주의 문화적 가치와 다문화주의 191문화적 보수주의와 도덕 교육, 그리고 진화 196문화적 자유주의자와 도덕적 가치들 199자유경쟁시장과 학교 선택제 200자유주의자와 규제시장 203문화적 보수주의: 빈곤은 자유경쟁시장의 특성 206문화적 자유주의: 빈곤과 동등한 교육기회 211결론: 인적자본과 대안적 이데올로기 215역자 후주 224Chapter 6 교육 사업: 수익창출과 학교에 미치는 영향 229출판 산업, Texas주, 그리고 오픈소스 교과서 233Texas주의 정치와 교과서 출판 235오픈소스 교과서의 정치학 243영리교육 서비스 및 프랜차이즈 교육 서비스 248교육 경영 조직: 차터스쿨 251보충교육 서비스: 사교육 체제 256프랜차이즈 사교육 체제 258다국적 평가 기업들 261결론 261역자 후주 271Chapter 7 학교 재정의 정치학과 교육 경제학 275돈은 중요한가? 276경제적 이기심과 학교 재정 279학교 재정과 불평등한 재정 지원의 정치학 282학교 재정에의 법적 개입: 공평성 284학교 재정에의 법적 개입: 충분성 285연방, 주, 지방의 교육비 지출 286경제적 위기: 교육 재정은 어떻게 배분되어야 하는가? 288교육 행정가들 290교사들 293학교 재정의 정치학을 이해하는 틀 294누가 지불해야 하는가? 295어떻게 교육 재정을 배분해야 하는가? 298어떻게 교육 재정을 확보해야 하는가? 300얼마만큼의 재정을 교육에 지출해야 하는가? 303글로벌 맥락에서의 학교 재정 306글로벌 노동 시장에서의 교육 경제학 307결론 310역자 후주 317Chapter 8 글로벌 교육 정치와 미국 321글로벌 표준과 평가의 벤치마킹 322글로벌 올림픽: OECD와 IEA 325세계은행: 개발도상국에서의 인적자본 330UN과 세계은행: 글로벌 네트워크 332새천년목표, 글로벌 네트워크, 그리고 인적자본 교육 334두뇌 유입과 두뇌 유출: 인적자본과 다문화주의 336글로벌 교육 사업 344결론: 글로벌 클라우드 352역자 후주 365Chapter 9 민주주의 사회에서 교육에 대한 정치적 통제 - 미국 헌법 수정 제안 371다수결 원칙의 문제 373특정 이익집단의 힘 376학교의 정치적 활용 378미국 헌법의 교육 조항 수정 379결론 : 세계화와 교육의 국가 수준 체제 385Index 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