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Ⅰ. 서론 15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5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8
Ⅱ. 지역이미지 개선 국내ㆍ외 사례 20
1. 지역이미지의 중요성 20
2. 지역이미지 마케팅 20
3. 국내외 관련사례 21
1) 안산시의 '매력적인 도시이미지'로의 변화를 위한 정책사례 21
2) 전라북도 도시이미지 홍보 사례 22
3) 서울시 브랜드 개발 계획 사례 23
4) 에딘버러시 도시브랜드 개발 사례 24
5) 시드니 도시브랜딩 사례 25
6) 클리브랜드 브랜딩 26
7) 뉴욕 브랜딩 26
8) 파리 도시브랜드 사례 27
9) 홍콩 브랜드 사례 28
4. 사례조사 시사점 29
5. 광주ㆍ전남 이미지 자원 분석 30
1) 광주시의 지역자원 30
2) 전라남도의 이미지 자원 34
3) 광주ㆍ전남 SWOT 분석 36
4) 광주ㆍ전남 이미지 SWOT 분석 37
Ⅲ. 광주ㆍ전남 지역이미지 개선 정책 현황 38
1. 광주광역시 38
1) 다양한 매체를 통한 시정 홍보 38
2) 민주ㆍ인권ㆍ평화 도시 구현 39
3) 아시아문화전당 중심축으로 한 문화ㆍ관광도시 40
4) 지역전략산업과 미래먹거리 산업 발굴 및 육성 41
2. 전라남도 42
3. 소결 45
Ⅳ. 광주ㆍ전남 이미지 설문조사 46
1. 광주ㆍ전남 이미지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개요 46
2. 타시도 주민 대상 조사 분석 결과 49
1) 응답자 특성 49
2) 광주광역시 방문 경험 51
3) 광주광역시에 대한 이미지 64
4) 전라남도 방문 경험 76
5) 전라남도에 대한 이미지 88
6) 광주ㆍ전남에 대한 비방과 왜곡 현상 101
3. 광주ㆍ전남 주민 대상 조사 분석 결과 105
1) 응답자 특성 105
2) 광주광역시에 대한 이미지 107
3) 광주광역시의 장단점 117
4) 전라남도에 대한 이미지 122
5) 전라남도의 장단점 132
6) 광주ㆍ전남에 대한 비방과 왜곡 현상 138
7) 설문조사 결과 요약 144
Ⅴ. 설문조사 시사점 및 정책적 제언 147
1. 타시도 주민 대상 설문조사결과 시사점 147
2. 광주ㆍ전남주민 대상 설문조사결과 시사점 149
3. 정책적 제언 152
1) 광주ㆍ전남 이미지 152
2) 광주ㆍ전남 이미지 개선을 위한 정책방향 154
[부록 1] 설문조사 결과표 160
[부록 2] 설문지 314
[부록 3] 전문가 워크숍 토론요지 340
판권기 350
〈표 1〉 5ㆍ18 관련 역사문화자원 현황 30
〈표 2〉 광주광역시 문화재 분류 31
〈표 3〉 광주광역시 지역축제 현황 32
〈표 4〉 광주광역시 유형별 문화기반시설 현황 32
〈표 5〉 광주광역시 문화재 현황 33
〈그림 1〉 연구 흐름도 19
〈그림 2〉 KTX열차내 동영상 광고 44
〈그림 3〉 광주금남지하상가 내 기둥광고 44
〈그림 4〉 응답자 특성표 50
〈그림 5〉 2년 내 광주광역시 방문 경험 여부 51
〈그림 5-1〉 방문 목적 53
〈그림 5-2〉 광주광역시 방문 시 인상 깊었던 점 54
〈그림 5-3-1〉 광주광역시 방문 시 느꼈던 지역 분위기_외부인 55
〈그림 5-3-2〉 광주광역시 방문 시 느꼈던 지역 분위기_지역민 친절도 56
〈그림 5-3-3〉 광주광역시 방문 시 느꼈던 지역 분위기_지역민 분위기 57
〈그림 5-3-4〉 광주광역시 방문 시 느꼈던 지역 분위기_지역민 인심 58
〈그림 5-3-5〉 광주광역시 방문 시 느꼈던 지역 분위기_지역민 성향 59
〈그림 5-4〉 광주광역시 재방문 의향 60
〈그림 5-4-1〉 재방문 의향 없는 이유 61
〈그림 5-5〉 광주광역시 타인 추천 의향 62
〈그림 5-6〉 향후 광주광역시 방문 의향 63
〈그림 6〉 광주광역시 연상 이미지 65
〈그림 7〉 광주광역시 이미지 형성 계기 67
〈그림 8〉 광주광역시 전반적 이미지 68
〈그림 8-1〉 광주광역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69
〈그림 8-2〉 광주광역시의 부정적 이미지 70
〈그림 9〉 광주광역시 향후 활성화 시켜야 할 분야 71
〈그림 10〉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장점 72
〈그림 11〉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단점 74
〈그림 12〉 가고 싶고, 살고 싶은 광주광역시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점 75
〈그림 13〉 2년 내 전라남도 방문 경험 76
〈그림 13-1〉 방문 목적 77
〈그림 13-2〉 전라남도 방문 시 가장 인상 깊었던 점 78
〈그림 13-3-1〉 전라남도 방문 시 지역 분위기_외부인 79
〈그림 13-3-2〉 전라남도 방문 시 지역 분위기_지역민 친절도 80
〈그림 13-3-3〉 전라남도 방문 시 지역 분위기_지역민 분위기 81
〈그림 13-3-4〉 전라남도 방문 시 지역 분위기_지역민 인심 82
〈그림 13-3-5〉 전라남도 방문 시 지역 분위기_지역민 성향 83
〈그림 13-4〉 전라남도 재방문 의향 84
〈그림 13-4-1〉 재방문 의향 없는 이유 85
〈그림 13-5〉 향후 전라남도 방문 의향 86
〈그림 13-6〉 전라남도 타인 추천의향 87
〈그림 14〉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 89
〈그림 15〉 전라남도 이미지 형성 계기 91
〈그림 16〉 전라남도 전반적 이미지 92
〈그림 16-1〉 전라남도의 긍정적 이미지 93
〈그림 16-2〉 전라남도의 부정적 이미지 94
〈그림 17〉 향후 전라남도에 활성화가 되어야 할 사항 96
〈그림 18〉 타 시도와 비교시, 전라남도의 장점 97
〈그림 19〉 타 시도와 비교시, 전라남도의 단점 99
〈그림 20〉 가고 싶고, 살고 싶은 전라남도를 위해 노력해야 할 점 100
〈그림 21〉 광주ㆍ전남 역사왜곡에 대한 시각 정도 102
〈그림 22〉 광주ㆍ전남 이미지 왜곡의 주 원인 103
〈그림 23〉 광주ㆍ전남 역사 왜곡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법 104
〈그림 24〉 응답자 특성표 106
〈그림 25〉 광주광역시 연상 이미지 108
〈그림 26〉 광주광역시 이미지 형성 계기 109
〈그림 27〉 광주광역시 향후 활성화 필요 요인 111
〈그림 28〉 광주광역시 지역 이미지 향상 우선 개선 분야 112
〈그림 29〉 광주광역시 문화관광 활성화 개선사항 113
〈그림 30〉 광주광역시 환경안전 강화 개선사항 114
〈그림 31〉 광주광역시 시민의식 제고 개선사항 115
〈그림 32〉 광주광역시 산업경제 활성화 개선사항 116
〈그림 33〉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장점 118
〈그림 34〉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단점 120
〈그림 35〉 가고 싶고, 살고 싶은 광주광역시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점 121
〈그림 36〉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 123
〈그림 37〉 전라남도 이미지 형성 계기 125
〈그림 38〉 전라남도 향후 활성화 시킬 요인 126
〈그림 39〉 전라남도 지역 이미지 향상 우선 개선 분야 127
〈그림 40〉 전라남도 문화관광 활성화 개선사항 128
〈그림 41〉 전라남도 환경안전 강화 개선사항 129
〈그림 42〉 전라남도 시민의식 제고 개선사항 130
〈그림 43〉 전라남도 산업경제 활성화 개선사항 131
〈그림 44〉 타 시도와 비교 시, 전라남도의 장점 133
〈그림 45〉 타 시도와 비교 시, 전라남도의 단점 135
〈그림 46〉 가고 싶고, 살고 싶은 전라남도를 위해 노력해야 할 점 137
〈그림 47〉 광주ㆍ전남 역사왜곡에 대한 시각 정도 138
〈그림 48〉 광주ㆍ전남 이미지 왜곡의 주 원인 139
〈그림 49〉 광주ㆍ전남 역사 왜곡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법 141
〈그림 50〉 외부인의 광주ㆍ전남 왜곡된 인식 인상 여부 142
〈그림 51〉 외부인의 광주ㆍ전남 왜곡된 인식 구체적 사례 143
타시도 주민 대상 조사 분석 결과 160
(표 0) 응답자 특성표 160
(표 1) 2년 내 광주광역시 방문 경험 여부 161
(표 1-1-1) 방문 목적_1 162
(표 1-1-2) 방문 목적_2 163
(표 1-2-1) 광주광역시 방문 시 인상깊었던 점_1순위 164
(표 1-2-2) 광주광역시 방문 시 인상깊었던 점_2순위_1 165
(표 1-2-3) 광주광역시 방문 시 인상깊었던 점_2순위_2 166
(표 1-2-4) 광주광역시 방문 시 인상깊었던 점_1+2순위_1 167
(표 1-2-5) 광주광역시 방문 시 인상깊었던 점_1+2순위_2 168
(표 1-3-1) 광주광역시 방문 시 느꼈던 지역 분위기_외부인 169
(표 1-3-2) 광주광역시 방문 시 느꼈던 지역 분위기_지역민 170
(표 1-3-3) 광주광역시 방문 시 느꼈던 지역 분위기_지역민 분위기 171
(표 1-3-4) 광주광역시 방문 시 느꼈던 지역 분위기_지역민 인심 172
(표 1-3-5) 광주광역시 방문 시 느꼈던 지역 분위기_지역민 성향 173
(표 1-4) 광주광역시 재방문 의향 174
(표 1-4-1) 재방문 의향 없는 이유 175
(표 1-5) 광주광역시 타인 추천 의향 176
(표 1-6) 향후 광주광역시 방문 의향 177
(표 2-1) 광주광역시 연상 이미지_1순위_1 178
(표 2-2) 광주광역시 연상 이미지_1순위_2 179
(표 2-3) 광주광역시 연상 이미지_2순위_1 180
(표 2-4) 광주광역시 연상 이미지_2순위_2 181
(표 2-5) 광주광역시 연상 이미지_1+2순위_1 182
(표 2-6) 광주광역시 연상 이미지_1+2순위_2 183
(표 3-1) 광주광역시 이미지 형성 계기_1순위 184
(표 3-2) 광주광역시 이미지 형성 계기_2순위 185
(표 3-3) 광주광역시 이미지 형성 계기_1+2순위 186
(표 4) 광주광역시 전반적 이미지 187
(표 4-1) 광주광역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188
(표 4-2) 광주광역시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189
(표 5-1) 광주광역시 향후 활성화 시켜야 할 분야_1순위 190
(표 5-2) 광주광역시 향후 활성화 시켜야 할 분야_2순위 191
(표 5-3) 광주광역시 향후 활성화 시켜야 할 분야_1+2순위 192
(표 6-1)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장점_1순위 193
(표 6-2)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장점_2순위_1 194
(표 6-3)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장점_2순위_2 195
(표 6-4)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장점_1+2순위_1 196
(표 6-5)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장점_1+2순위_2 197
(표 7-1)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단점_1순위_1 198
(표 7-2)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단점_1순위_2 199
(표 7-3)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단점_2순위_1 200
(표 7-4)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단점_2순위_2 201
(표 7-5)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단점_1+2순위_1 202
(표 7-6)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단점_1+2순위_2 203
(표 8) 광주광역시 노력할 점 204
(표 9) 2년 내 전라남도 방문 경험 205
(표 9-1-1) 방문 목적_1 206
(표 9-1-2) 방문 목적_2 207
(표 9-2-1) 전라남도 방문 시 가장 인상 깊었던 점_1순위 208
(표 9-2-2) 전라남도 방문 시 가장 인상 깊었던 점_2순위 209
(표 9-2-3) 전라남도 방문 시 가장 인상 깊었던 점_1+2순위 210
(표 9-3-1) 전라남도 방문 시 지역 분위기_외부인 211
(표 9-3-2) 전라남도 방문 시 지역 분위기_지역민 212
(표 9-3-3) 전라남도 방문 시 지역 분위기_지역민 분위기 213
(표 9-3-4) 전라남도 방문 시 지역 분위기_지역민 인심 214
(표 9-3-5) 전라남도 방문 시 지역 분위기_지역민 성향 215
(표 9-4) 전라남도 재방문 의향 216
(표 9-4-1) 재방문 의향 없는 이유 217
(표 9-5) 향후 전라남도 방문 의향 218
(표 9-6) 전라남도 타인 추천의향 219
(표 10-1)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_1순위_1 220
(표 10-2)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_1순위_2 221
(표 10-3)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_2순위_1 222
(표 10-4)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_2순위_2 223
(표 10-5)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_1+2순위_1 224
(표 10-6)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_1+2순위_2 225
(표 11-1) 전라남도 이미지 형성 계기_1순위 226
(표 11-2) 전라남도 이미지 형성 계기_2순위 227
(표 11-3) 전라남도 이미지 형성 계기_1+2순위 228
(표 12) 전라남도 전반적 이미지 229
(표 12-1) 전라남도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230
(표 12-2) 전라남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231
(표 13-1) 향후 전라남도에 활성화가 되어야 할 사항_1순위_1 232
(표 13-2) 향후 전라남도에 활성화가 되어야 할 사항_1순위_2 233
(표 13-3) 향후 전라남도에 활성화가 되어야 할 사항_2순위 234
(표 13-4) 향후 전라남도에 활성화가 되어야 할 사항_1+2순위_1 235
(표 13-5) 향후 전라남도에 활성화가 되어야 할 사항_1+2순위_2 236
(표 14-1) 타 시도와 비교시, 전라남도의 장점_1순위 237
(표 14-2) 타 시도와 비교시, 전라남도의 장점_2순위 238
(표 14-3) 타 시도와 비교시, 전라남도의 장점_1+2순위 239
(표 15-1) 타 시도와 비교시, 전라남도의 단점_1순위 240
(표 15-2) 타 시도와 비교시, 전라남도의 단점_2순위_1 241
(표 15-3) 타 시도와 비교시, 전라남도의 단점_2순위_2 242
(표 15-4) 타 시도와 비교시, 전라남도의 단점_1+2순위_1 243
(표 15-5) 타 시도와 비교시, 전라남도의 단점_1+2순위_2 244
(표 16) 전라남도 지역의 노력해야할 점 245
(표 17) 광주ㆍ전남 역사왜곡에 대한 시각 정도 246
(표 18-1) 광주ㆍ전남 이미지 왜곡의 주 원인_1순위 247
(표 18-2) 광주ㆍ전남 이미지 왜곡의 주 원인_2순위_1 248
(표 18-3) 광주ㆍ전남 이미지 왜곡의 주 원인_2순위_2 249
(표 18-4) 광주ㆍ전남 이미지 왜곡의 주 원인_1+2순위_1 250
(표 18-5) 광주ㆍ전남 이미지 왜곡의 주 원인_1+2순위_2 251
(표 19-1) 광주ㆍ전남 역사 왜곡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법_1순위_1 252
(표 19-2) 광주ㆍ전남 역사 왜곡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법_1순위_2 253
(표 19-3) 광주ㆍ전남 역사 왜곡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법_2순위 254
(표 19-4) 광주ㆍ전남 역사 왜곡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법_1+2순위_1 255
(표 19-5) 광주ㆍ전남 역사 왜곡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법_1+2순위_2 256
광주ㆍ전남 주민 대상 조사 분석 결과 257
(표 0) 응답자 특성표 257
(표 1-1) 광주광역시 연상 이미지_1순위 258
(표 1-2) 광주광역시 연상 이미지_2순위_1 259
(표 1-3) 광주광역시 연상 이미지_2순위_2 260
(표 1-4) 광주광역시 연상 이미지_1+2순위_1 261
(표 1-5) 광주광역시 연상 이미지_1+2순위_2 262
(표 2-1) 광주광역시 이미지 형성 계기_1순위 263
(표 2-2) 광주광역시 이미지 형성 계기_2순위 264
(표 2-3) 광주광역시 이미지 형성 계기_1+2순위 265
(표 3-1) 광주광역시 향후 활성화 필요 요인_1순위 266
(표 3-2) 광주광역시 향후 활성화 시킬 요인_2순위 267
(표 3-) 광주광역시 향후 활성화 시킬 요인_1+2순위 268
(표 4) 광주광역시 지역 이미지 향상 우선 개선 분야 269
(표 5) 광주광역시 문화관광 활성화 개선사항 270
(표 6) 광주광역시 환경안전 강화 개선사항 271
(표 7) 광주광역시 시민의식 제고 개선사항 272
(표 8) 광주광역시 산업경제 활성화 개선사항 273
(표 9-1)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장점_1순위 274
(표 9-2)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장점_2순위 275
(표 9-3)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장점_1+2순위 276
(표 10-1)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단점_1순위 277
(표 10-2)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단점_2순위 278
(표 10-3) 타 시도와 비교 시, 광주광역시의 단점_1+2순위 279
(표 11) 가고 싶고, 살고 싶은 광주광역시가 되기 위해 노력할 점 280
(표 12-1)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_1순위_1 281
(표 12-2)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_1순위_2 282
(표 12-3)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_2순위_1 283
(표 12-4)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_2순위_2 284
(표 12-5)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_1+2순위_1 285
(표 12-6) 전라남도 연상 이미지_1+2순위_2 286
(표 13-1) 전라남도 이미지 형성 계기_1순위 287
(표 13-2) 전라남도 이미지 형성 계기_2순위 288
(표 13-3) 전라남도 이미지 형성 계기_1+2순위 289
(표 14-1) 전라남도 향후 활성화 시킬 요인_1순위 290
(표 14-2) 전라남도 향후 활성화 시킬 요인_2순위 291
(표 14-3) 전라남도 향후 활성화 시킬 요인_1+2순위 292
(표 15) 전라남도 지역 이미지 향상 우선 개선 분야 293
(표 16) 전라남도 문화관광 활성화 개선사항 294
(표 17) 전라남도 환경안전 강화 개선사항 295
(표 18) 전라남도 시민의식 제고 개선사항 296
(표 19) 전라남도 산업경제 활성화 개선사항 297
(표 20-1) 타 시도와 비교 시, 전라남도의 장점_1순위 298
(표 20-2) 타 시도와 비교 시, 전라남도의 장점_2순위 299
(표 20-3) 타 시도와 비교 시, 전라남도의 장점_1+2순위 300
(표 21-1) 타 시도와 비교 시, 전라남도의 단점_1순위 301
(표 21-2) 타 시도와 비교 시, 전라남도의 단점_2순위 302
(표 21-3) 타 시도와 비교 시, 전라남도의 단점_1+2순위 303
(표 22) 전라남도가 노력할 점 304
(표 23) 광주ㆍ전남 역사왜곡에 대한 시각 정도 305
(표 24-1) 광주ㆍ전남 이미지 왜곡의 주 원인_1순위 306
(표 24-2) 광주ㆍ전남 이미지 왜곡의 주 원인_2순위 307
(표 24-3) 광주ㆍ전남 이미지 왜곡의 주 원인_1+2순위 308
(표 25-1) 광주ㆍ전남 역사 왜곡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법_1순위 309
(표 25-2) 광주ㆍ전남 역사 왜곡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법_2순위 310
(표 25-3) 광주ㆍ전남 역사 왜곡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법_1+2순위 311
(표 26) 외부인의 광주ㆍ전남 왜곡된 인식 인상 여부 312
(표 26-1) 외부인의 광주ㆍ전남 왜곡된 인식 구체적 사례 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