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우이구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16
3. 연구의 방법 16
가. 선행 연구 분석 16
나. 관계자 의견 수렴 17
다. 연구자 협의회 17
라. 공개 토론회와 공청회 개최 17
4. 연구의 일정 18
II. 개정의 필요성 및 방향 탐색 19
1.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과 동시 개정·고시 추진 19
2. 통합교육의 강화 19
3. 특수교육 요구의 반영 확대 21
가. 시각·청각·지체장애 학생들의 장애 특성 반영 확대 21
나. 진로·직업교육 지원의 강화 24
다.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 및 교과 편제 등의 개정 26
III.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설정 28
1. 추구하는 인간상의 개정과 핵심역량의 도입 28
가. 추구하는 인간상 28
나. 핵심역량의 도입 29
2. 학생의 장애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마련 32
3. 학교급별 교육목표의 개정 32
4. 가독성 높은 문서체제의 도입 34
IV.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개발 36
1.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36
가. 유치윈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36
나.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38
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40
가. 개정의 주요 내용 40
나. 개정 세부 내용 45
V.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개발 55
1. 기본 사항 55
2. 교수·학습 57
3. 평가 59
4.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기회의 제공 61
VI. 학교 교육과정 지원의 수정 62
1. 국가 수준의 지원 62
2. 교육청 수준의 지원 63
VII. 요약 67
참고문헌 77
부록 83
부록 1.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83
I.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88
II.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92
III.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95
IV.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24
V. 학교 교육과정 지원 129
부록 2.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신구 대조표 134
판권기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