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ㆍ 61장. 교사라는 이름으로교사라서 행복한가? ㆍ14교사의 자기다움은 무엇인가? ㆍ19아이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서는 사유가 필요하다 ㆍ26책 읽기의 시작: 나는 쓸쓸한 독서가 ㆍ33내 생각은 어떻게 내 것이 되었나? ㆍ36저자와의 대화는 나를 살찌운다 ㆍ42가르침에 대한 깊은 애정을 품은 계기 ㆍ45교양의 기본은 바로 독서 ㆍ49공동체를 통한 상처 치유: 같이 책 읽을 사람들을 만나다 ㆍ58교사 학습공동체 ‘산책’을 만들다 ㆍ672장. 독서 토론의 풍경독서 토론은 인문적 실천의 시작이다 ㆍ72독서는 자신과의 화해의 장 ㆍ80‘틀리다’가 아닌 ‘다르다’를 익히는 과정 ㆍ90소설을 통해 교육의 본질 고민하기 ㆍ94작품의 본질을 놓치지 않기 위해 ㆍ98내 인생을 바꿀 책 한 권을 만나기 위해 ㆍ105함께 성장한 시간들: 내 생각에 갇히지 않기 위해 ㆍ109인식의 한계를 뛰어넘어 고정관념을 벗어나라 ㆍ134치유와 성찰, 통찰과 혜안이 주는 감동 ㆍ139질문이 없는 독서로는 생각의 힘을 키울 수 없다 ㆍ1423장. 삶을 변화시키는 책 읽기학습공동체는 성장의 주춧돌이다 ㆍ150목표가 있어야 달성할 것도 있다 ㆍ155더불어 읽기의 즐거움 ㆍ158공개하고 공유하라, 집단지성이 열린다 ㆍ162균형 잡힌 독서의 힘 ㆍ166마음을 끌어들이는 부분을 기록하라 ㆍ173두뇌를 깨우면 내 삶이 변한다 ㆍ180나의 성장의 위대함을 기대하며 읽어라 ㆍ186독서는 느려 보이지만, 가장 빠른 길이다 ㆍ190하나의 책, 다양한 생각들 ㆍ196책 속의 이슈 짚기 ㆍ2034장. 신뢰를 바탕으로 공동체 안에서 ‘자아 찾기’내 책 읽기의 근본 문제를 깨닫다 ㆍ214성장하는 교사, 경쟁 대신 공존을 배우는 아이들 ㆍ218편안한 공간 구성의 힘 ㆍ226발언할 시간을 균등하게 배분하다 ㆍ231책 읽기는 가족의 삶과도 연결된다 ㆍ236경청: 잘 말하려면, 잘 들어야 한다 ㆍ240책 읽기와 독서 토론은 결과가 아니라 학습의 과정 ㆍ245강연을 듣기 전에 책을 읽고 공감하자 ㆍ247글로 정리하지 못한다면 진짜 실력이 아니다 ㆍ253책 쓰기가 최고의 공부법 ㆍ257수동적인 독서와 능동적인 독서 ㆍ262자연을 품은 산책 토론 ㆍ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