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 4머리말 … 10서론 … 18Chapter 1 디자인에 대한 아이러니1. 디자인에 대한 아이러니 … 242. 전술이 아닌, 전략적 디자인 … 293. 전문 분야가 없는 전문가 … 354. 이기(利己)적인 이익의 추구 … 405. 보이지 않는 위험 … 486. 대학입시와 교육의 편중 … 547. 디자이너의 기원(起源)과 마음가짐 … 61Chapter 2 디자이너가 관심 없는 디자인산업1. 화려해 보이는 디자인산업 … 682. 디자인 강국의 조건 … 773. 전통과 정체성의 산업적 가치 … 874. 우리만의 디자인 찾기 … 925. 측정과 평가의 중요성 … 976. 세계를 선도(先導)하는 디자인 기업의 조건 … 1067. 디자인산업의 수요공급의 법칙 … 1138. 대기업 신입사원은 팀장님의 꿈 … 118Chapter 3 과학과 경제로 보는 디자인1. 과학적 사고방식의 디자인 … 1262. 창의성을 키우는 논리적 훈련 … 1333. 디자인을 하지 않는 것도 디자인 … 1394. 디자인이 작품을 만드는 것인가? … 1465.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의 가치 … 1546. 디자인의 학문적 접근 … 1617. 경제 논리 속의 디자인 … 1688. 미래의 디자인 인재(人材) … 175마치면서 … 180참고문헌 및 사이트 …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