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과업참여진
목차
이용자를 위하여 30
제1장 대중교통 현황조사 개요 31
제1절 조사개요 33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33
2. 법적 근거 33
3. 조사방법 33
제2절 조사범위 35
1. 시간적 범위 35
2. 공간적 범위 36
제3절 조사내용 37
1. 대중교통 이용자 37
2.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38
3. 대중교통 운영자 39
4. 대중교통 통계 39
제4절 2015년 대중교통 현황조사 개선내용 40
1. 항목별 변화 40
2. 신규조사 수행 40
제2장 대중교통 현황조사 결과 41
제1절 대중교통 이용자 43
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분석 43
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191
제2절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221
1. 대중교통 시설 221
2. 대중교통 수단 229
3.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 분석 243
4.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 조사 262
제3절 대중교통 운영자 291
1. 노선 여객 자동차 291
2. 도시철도 330
3. 일반·광역철도 336
4. 터미널 338
제4절 대중교통 통계 345
1. 대중교통 관련 일반현황 345
2. 국내 대중교통 통계 358
3. 국외 대중교통 통계 396
제3장 종합결과 417
제1절 종합분석 419
제2절 대중교통 이용자 421
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조사 421
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 432
제3절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439
1.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우편조사 439
2.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 분석 442
3.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조사 연구 444
제4절 대중교통 운영자 447
1. 지역내 대중교통 운영 현황 447
2. 지역간 대중교통 운영 현황 450
제5절 대중교통 통계 452
1. 국내 대중교통 통계 종합결과 452
2. 국외 대중교통 통계 종합결과 456
판권기 458
〈표 1-1〉 조사부문별 조사방법 34
〈표 1-2〉 조사부문별 조사기간 35
〈표 1-3〉 공간적 범위 36
〈표 1-4〉 대중교통 이용자 조사내용 37
〈표 1-5〉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조사내용 38
〈표 1-6〉 대중교통 운영자 조사내용 39
〈표 1-7〉 대중교통 통계 조사내용 39
〈표 1-8〉 2015년 조사 항목별 주요 변화 내용 40
〈표 1-9〉 최소서비스 수준 조사 분석방법 40
〈표 2-1〉 평일/토/일 평균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44
〈표 2-2〉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47
〈표 2-3〉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48
〈표 2-4〉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50
〈표 2-5〉 기상상태별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51
〈표 2-6〉 주민등록인구 대비 교통카드 이용률 52
〈표 2-7〉 평일 인당 통행량 및 수단목적비 비교 53
〈표 2-8〉 평일 이용자유형별 인당 통행량 및 수단목적비 비교 54
〈표 2-9〉 전국 평일 최다 이용 노선 55
〈표 2-10〉 서울특별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56
〈표 2-11〉 부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57
〈표 2-12〉 대구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58
〈표 2-13〉 인천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59
〈표 2-14〉 광주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0
〈표 2-15〉 대전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1
〈표 2-16〉 울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2
〈표 2-17〉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3
〈표 2-18〉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4
〈표 2-19〉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5
〈표 2-20〉 충청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6
〈표 2-21〉 충청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7
〈표 2-22〉 전라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8
〈표 2-23〉 전라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69
〈표 2-24〉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70
〈표 2-25〉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71
〈표 2-26〉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72
〈표 2-27〉 전국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3
〈표 2-28〉 서울특별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4
〈표 2-29〉 부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4
〈표 2-30〉 대구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5
〈표 2-31〉 인천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5
〈표 2-32〉 광주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6
〈표 2-33〉 대전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6
〈표 2-34〉 울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7
〈표 2-35〉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7
〈표 2-36〉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8
〈표 2-37〉 강원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8
〈표 2-38〉 충청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9
〈표 2-39〉 충청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79
〈표 2-40〉 전라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0
〈표 2-41〉 전라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0
〈표 2-42〉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1
〈표 2-43〉 경상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1
〈표 2-44〉 제주특별자치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82
〈표 2-45〉 지역간 목적통행 OD 83
〈표 2-46〉 지역간 수단통행 OD 84
〈표 2-47〉 수도권 광역버스의 축별 노선수 및 결제건수 89
〈표 2-48〉 평일 광역버스 최다 이용 노선 90
〈표 2-49〉 광역버스 OD 91
〈표 2-50〉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94
〈표 2-51〉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목적통행당 이용요금 96
〈표 2-52〉 기상상태별 인당/목적통행당 이용요금 97
〈표 2-53〉 일주일/평일/주말 통행거리 1km당 평균 이용요금 98
〈표 2-54〉 인당통행시간/통행시간 비교 100
〈표 2-55〉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103
〈표 2-56〉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시간 104
〈표 2-57〉 평일 이용자 유형별 통행시간 105
〈표 2-58〉 기상상태별 통행시간 106
〈표 2-59〉 평일 인당통행거리/목적통행거리/수단통행거리 비교 107
〈표 2-60〉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09
〈표 2-61〉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10
〈표 2-62〉 평일 이용자 유형별 통행거리 111
〈표 2-63〉 기상별 통행거리 112
〈표 2-64〉 평일/토/일 평균 환승통행률 113
〈표 2-65〉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비율 115
〈표 2-66〉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량 비율 116
〈표 2-67〉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비율 117
〈표 2-68〉 일주일/평일/주말 환승유형별 환승통행량 118
〈표 2-69〉 평일/주말 환승통행시간 119
〈표 2-70〉 평일 이용자유형별 환승소요시간 120
〈표 2-71〉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121
〈표 2-72〉 평일/주말 인당 환승요금 122
〈표 2-73〉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환승요금 123
〈표 2-74〉 기상상태별 인당 환승요금 124
〈표 2-75〉 요일별 총 운행거리 125
〈표 2-76〉 기상상태별 총 운행거리 126
〈표 2-77〉 요일별 평균 운행시간 127
〈표 2-78〉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시간 128
〈표 2-79〉 요일별 평균 배차간격 129
〈표 2-80〉 기상상태별 평균 배차간격 130
〈표 2-81〉 요일별 평균 운행속도 131
〈표 2-82〉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운행속도 133
〈표 2-83〉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속도 134
〈표 2-84〉 요일별 대중교통 정시성 135
〈표 2-85〉 기상상태별 정시성 136
〈표 2-86〉 서울특별시 차내 혼잡도 137
〈표 2-87〉 인천광역시 차내 혼잡도 137
〈표 2-88〉 경기도 차내 혼잡도 138
〈표 2-89〉 서울특별시 노선 이용밀도 139
〈표 2-90〉 인천광역시 노선 이용밀도 140
〈표 2-91〉 경기도 노선 이용밀도 140
〈표 2-92〉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142
〈표 2-93〉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144
〈표 2-94〉 관측조사 노선별 차내 혼잡도 146
〈표 2-95〉 요일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152
〈표 2-96〉 시간대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154
〈표 2-97〉 이용자 유형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156
〈표 2-98〉 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157
〈표 2-99〉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159
〈표 2-100〉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160
〈표 2-101〉 고속버스 최다 이용 노선 161
〈표 2-102〉 시외버스 최다 이용 노선 162
〈표 2-103〉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163
〈표 2-104〉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164
〈표 2-105〉 요일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요금 165
〈표 2-106〉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166
〈표 2-107〉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167
〈표 2-108〉 버스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168
〈표 2-109〉 버스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168
〈표 2-110〉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169
〈표 2-111〉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170
〈표 2-112〉 요일별 철도 이용인원 171
〈표 2-113〉 시간대별 철도 이용인원 172
〈표 2-114〉 이용자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 173
〈표 2-115〉 열차 유형별 이용인원 174
〈표 2-116〉 철도 최다 승차 역사 175
〈표 2-117〉 철도 최다 하차 역사 176
〈표 2-118〉 철도 최다 이용 노선 177
〈표 2-119〉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178
〈표 2-120〉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 179
〈표 2-121〉 철도 최다 이용 구간-시군구 180
〈표 2-122〉 요일별 회당 이용요금 181
〈표 2-123〉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181
〈표 2-124〉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182
〈표 2-125〉 철도 회당 이용요금 분포 183
〈표 2-126〉 요일별 회당 통행거리 184
〈표 2-127〉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185
〈표 2-128〉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185
〈표 2-129〉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186
〈표 2-130〉 요일별 회당 통행시간 187
〈표 2-131〉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188
〈표 2-132〉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189
〈표 2-133〉 철도 회당 통행시간 분포 190
〈표 2-134〉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191
〈표 2-135〉 대중교통 이용실태 192
〈표 2-136〉 정보제공 이용실태 193
〈표 2-137〉 대중교통 접근통행실태 193
〈표 2-138〉 대중교통 이용자 환승실태 194
〈표 2-139〉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196
〈표 2-140〉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별 만족도 197
〈표 2-141〉 지역별 대중교통 서비스별 만족도 199
〈표 2-142〉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별 만족도 206
〈표 2-143〉 주요 대중교통 이용실태별 만족도 208
〈표 2-144〉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 210
〈표 2-145〉 시계열 분석 개요 211
〈표 2-146〉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시계열 분석 212
〈표 2-147〉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214
〈표 2-148〉 ACSI 모형의 표본수 및 적합도 216
〈표 2-149〉 ACSI 모형 Inner model 추정계수 217
〈표 2-150〉 전국 기준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 220
〈표 2-151〉 유사지역별 기준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 220
〈표 2-152〉 인구 천명당 버스정류장 221
〈표 2-153〉 버스정보시스템 제공 현황 222
〈표 2-154〉 버스전용차로 현황 223
〈표 2-155〉 대중교통 전용지구 설치 및 계획현황 224
〈표 2-156〉 전국 터미널 현황 225
〈표 2-157〉 도시철도 역사 현황 226
〈표 2-158〉 광역철도 역사 현황 227
〈표 2-159〉 일반·고속철도 역사 현황 228
〈표 2-160〉 시도별 시내버스 현황 229
〈표 2-161〉 농어촌버스 현황 230
〈표 2-162〉 마을버스 현황 231
〈표 2-163〉 시외버스 현황 232
〈표 2-164〉 고속버스 현황 233
〈표 2-165〉 도시철도 운영자 현황 234
〈표 2-166〉 도시철도 차량보유현황 235
〈표 2-167〉 도시철도 노선현황 236
〈표 2-168〉 도시철도 운행현황 및 혼잡도 237
〈표 2-169〉 도시철도 운전시간 및 속도 238
〈표 2-170〉 일반·광역철도 운영자 현황 239
〈표 2-171〉 광역철도 노선 현황 239
〈표 2-172〉 철도차량 종류별 보유현황 240
〈표 2-173〉 일반·광역철도 운행현황 240
〈표 2-174〉 철도선별 열차운전시간 및 표정속도 242
〈표 2-175〉 도시·광역철도 이동편리성 243
〈표 2-176〉 일반·고속철도 이동편리성 244
〈표 2-177〉 여객자동차터미널 이동편리성 245
〈표 2-178〉 도시·광역철도 쾌적성 246
〈표 2-179〉 일반·고속철도 쾌적성 247
〈표 2-180〉 여객자동차터미널 쾌적성 248
〈표 2-181〉 도시·광역철도 안전 및 보안성 249
〈표 2-182〉 일반·고속철도 안전 및 보안성 250
〈표 2-183〉 도시·광역철도 정보제공 251
〈표 2-184〉 일반·고속철도 정보제공 252
〈표 2-185〉 여객자동차터미널 정보제공 253
〈표 2-186〉 도시·광역철도 편의시설 254
〈표 2-187〉 일반·고속철도 편의시설 255
〈표 2-188〉 여객자동차터미널 편의시설 256
〈표 2-189〉 일반·고속철도 복합교통수단연계성 257
〈표 2-190〉 여객자동차터미널 복합교통수단 연계성 258
〈표 2-491〉 도시·광역철도 종합평가 259
〈표 2-192〉 지역간 환승시설 종합점수 평가결과(철도역사) 260
〈표 2-193〉 지역간 환승시설 종합점수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261
〈표 2-194〉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기준 262
〈표 2-195〉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결과 요약 262
〈표 2-196〉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결과 263
〈표 2-197〉 시도별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결과 265
〈표 2-198〉 대중교통 운행횟수 분석기준 266
〈표 2-199〉 대중교통 운행횟수 분석결과 요약 266
〈표 2-200〉 대중교통 운행횟수 분석결과 267
〈표 2-201〉 시도별 대중교통 운행횟수 분석결과 269
〈표 2-202〉 대중교통 운영시간 분석기준 269
〈표 2-203〉 대중교통 운영시간 분석결과 요약 270
〈표 2-204〉 대중교통 운영시간 분석결과 270
〈표 2-205〉 시도별 대중교통 운영시간 분석결과 272
〈표 2-206〉 대중교통 연결성 분석대상지역의 구분 및 기준 273
〈표 2-207〉 지역 간 대중교통 연결성 분석결과 요약 273
〈표 2-208〉 대중교통 연결성 분석결과 274
〈표 2-209〉 운행횟수 적정성 분석대상지역의 구분 및 기준 282
〈표 2-210〉 운행횟수 적정성 분석 결과 282
〈표 2-211〉 시도별 운행횟수 적정성 분석결과 286
〈표 2-212〉 지역 내 대중교통 취약지역 및 사각지역 선정결과 289
〈표 2-213〉 지역 간 대중교통 취약지역 및 사각지역 선정결과 290
〈표 2-214〉 노선버스 총괄 291
〈표 2-215〉 시내버스 업체 경영현황 292
〈표 2-216〉 시내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293
〈표 2-217〉 농어촌버스 업체 경영현황 294
〈표 2-218〉 농어촌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295
〈표 2-219〉 마을버스 업체 경영현황 296
〈표 2-220〉 마을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297
〈표 2-221〉 시외버스 경영현황 298
〈표 2-222〉 시외버스 업체당 경영현황 299
〈표 2-223〉 고속버스 경영현황 300
〈표 2-224〉 시내버스 종사원 현황 301
〈표 2-225〉 시내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02
〈표 2-226〉 농어촌버스 종사원 현황 303
〈표 2-227〉 농어촌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04
〈표 2-228〉 마을버스 종사원 현황 305
〈표 2-229〉 마을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06
〈표 2-230〉 시외버스 종사원 현황 307
〈표 2-231〉 시외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08
〈표 2-232〉 고속버스 종사원 현황 309
〈표 2-233〉 시내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10
〈표 2-234〉 현회사 소속경력별 시내버스 운전자 현황 311
〈표 2-235〉 시내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12
〈표 2-236〉 농어촌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13
〈표 2-237〉 현회사 소속경력별 농어촌버스 운전자 현황 314
〈표 2-238〉 농어촌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15
〈표 2-239〉 마을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16
〈표 2-240〉 현회사 소속경력별 마을버스 운전자 현황 317
〈표 2-241〉 마을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18
〈표 2-242〉 시외버스 운전자 연령대별 현황 319
〈표 2-243〉 현회사 소속경력별 시외버스 운전자 현황 320
〈표 2-244〉 시외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21
〈표 2-245〉 고속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22
〈표 2-246〉 현회사 소속경력별 고속버스 운전자 현황 323
〈표 2-247〉 고속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24
〈표 2-248〉 시내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325
〈표 2-249〉 농어촌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326
〈표 2-250〉 마을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327
〈표 2-251〉 시외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328
〈표 2-252〉 고속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329
〈표 2-253〉 도시철도 운영자 현황 330
〈표 2-254〉 도시철도 경영 현황 331
〈표 2-255〉 도시철도 종사원 1인당 경영현황 334
〈표 2-256〉 도시철도 종사원 현황 335
〈표 2-257〉 일반철도 사업자 현황 336
〈표 2-258〉 일반철도 경영현황 336
〈표 2-259〉 일반철도 종사원 현황 337
〈표 2-260〉 전국 터미널 현황 338
〈표 2-261〉 터미널 면적 현황 339
〈표 2-262〉 터미널 업체당 면적 현황 340
〈표 2-263〉 터미널 경영 현황 341
〈표 2-264〉 터미널 업체당 경영 현황 342
〈표 2-265〉 터미널 종사원 현황 343
〈표 2-266〉 터미널 업체당 종사원 현황 344
〈표 2-267〉 주민등록 인구현황 345
〈표 2-268〉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자 현황 346
〈표 2-269〉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인구 비율 추세 347
〈표 2-270〉 인구수 및 인구밀도 현황 348
〈표 2-271〉 버스대당 인구 추세 349
〈표 2-272〉 경제활동인구 추세 350
〈표 2-273〉 사업체 및 종사자 추세 351
〈표 2-274〉 교통약자 인구추세 352
〈표 2-275〉 행정구역 현황 354
〈표 2-276〉 시·도별 시가화면적 현황 355
〈표 2-277〉 국내총생산(GDP) 및 국민총소득(GNI) 추세 356
〈표 2-278〉 지역내 총생산(GRDP) 추세 357
〈표 2-279〉 시·도별 도로연장 358
〈표 2-280〉 도로보급률 추세 359
〈표 2-281〉 도로보급률 현황 360
〈표 2-282〉 버스전용차로 연장 및 보급률 361
〈표 2-283〉 자전거도로 현황 362
〈표 2-284〉 철도 총괄지표 363
〈표 2-285〉 시·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364
〈표 2-286〉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365
〈표 2-287〉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366
〈표 2-288〉 인구 천명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367
〈표 2-289〉 도로 1㎞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368
〈표 2-290〉 차종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369
〈표 2-291〉 차종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370
〈표 2-292〉 연료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371
〈표 2-293〉 연료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372
〈표 2-294〉 업종별 버스 수송실적 추세 373
〈표 2-295〉 지역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추세 374
〈표 2-296〉 특별·광역시 시내버스 운임현황 375
〈표 2-297〉 시·군 시내버스 운임현황 375
〈표 2-298〉 시외버스 운임현황 379
〈표 2-299〉 고속버스 운임현황 379
〈표 2-300〉 도시철도 공사별 운임현황 380
〈표 2-301〉 고속철도 운임현황 381
〈표 2-302〉 일반철도 운임현황 382
〈표 2-303〉 도로교통사고 발생 추세 384
〈표 2-304〉 교통사고 발생 추세 385
〈표 2-305〉 노선버스 교통사고 추세 387
〈표 2-306〉 노선버스 교통사고 현황 388
〈표 2-307〉 철도 교통사고 발생추세 390
〈표 2-308〉 주행 거리당 철도 운행장애 발생 추세 391
〈표 2-309〉 도로부문 차종별 배출량 392
〈표 2-310〉 철도부문 운행목적별 배출량 393
〈표 2-311〉 항공부문 운항목적별 배출량 394
〈표 2-312〉 해운부문 운항목적별 배출량 395
〈표 2-313〉 국가별 도로연장 396
〈표 2-314〉 국가별 철도연장 398
〈표 2-315〉 국가별 도로여객 수송실적 400
〈표 2-316〉 철도여객 수송실적 401
〈표 2-317〉 국가별 인구현황 추세 402
〈표 2-318〉 국가별 면적 404
〈표 2-319〉 국가별 GDP 406
〈표 2-320〉 국가별 차량등록대수 추세 408
〈표 2-321〉 국가별 대중교통운임 410
〈표 2-322〉 국가별 도로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세 412
〈표 2-323〉 국가별 철도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세 414
〈표 2-324〉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 416
[그림 2-1] 평일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비교 44
[그림 2-2]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45
[그림 2-3]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비율 46
[그림 2-4]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47
[그림 2-5]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비율 48
[그림 2-6]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량 비율 49
[그림 2-7] 맑은날 대비 강우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비율 51
[그림 2-8] 맑은날 대비 강설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비율 51
[그림 2-9] 노량진역 환승통행의 출도착지 분포 85
[그림 2-10] 수도권 지역별 목적통행 발생 분포 86
[그림 2-11] 수도권 지역별 환승통행 발생 분포 87
[그림 2-12] 수도권 광역버스 시간대별 통행 분포 88
[그림 2-13] 수도권 광역버스 시간대별 통행 분포 89
[그림 2-14]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93
[그림 2-15]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94
[그림 2-16]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95
[그림 2-17] 기상상태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97
[그림 2-18] 일주일/평일/주말 통행거리 1km당 평균 이용요금 98
[그림 2-19]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비교 101
[그림 2-20]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시간 비교 102
[그림 2-21]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당 목적통행시간 103
[그림 2-22]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당 수단통행시간 104
[그림 2-23]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08
[그림 2-24]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08
[그림 2-25]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09
[그림 2-26]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10
[그림 2-27]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거리 111
[그림 2-28] 평일 이용자 유형별 수단통행거리 111
[그림 2-29] 평일 기상상태별 목적통행거리 112
[그림 2-30] 평일 시간대별 환승통행률 114
[그림 2-31]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률 115
[그림 2-32]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률 116
[그림 2-33]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비율 117
[그림 2-34] 평일 환승유형별 환승통행량 비율 118
[그림 2-35] 요일별 환승통행시간 119
[그림 2-36]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소요시간 120
[그림 2-37]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121
[그림 2-38] 요일별 인당 환승요금 122
[그림 2-39]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환승요금 123
[그림 2-40] 기상상태별 인당 환승요금 124
[그림 2-41] 요일별 총 운행거리 125
[그림 2-42] 기상상태별 총 운행거리 126
[그림 2-43] 요일별 평균 운행시간 127
[그림 2-44]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시간 128
[그림 2-45] 요일별 평균 배차간격 129
[그림 2-46] 기상상태별 평균 배차간격 130
[그림 2-47] 요일별 평균 운행속도 131
[그림 2-48] 평일 시간대별 운행속도 132
[그림 2-49]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133
[그림 2-50]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속도 133
[그림 2-51] 요일별 대중교통 정시성 135
[그림 2-52] 기상상태별 정시성 135
[그림 2-53]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141
[그림 2-54]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143
[그림 2-55] 관측조사 지역별 차내 혼잡도 145
[그림 2-56] 요일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153
[그림 2-57] 요일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153
[그림 2-58] 시간대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154
[그림 2-59] 시간대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155
[그림 2-60]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156
[그림 2-61]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156
[그림 2-62] 고속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158
[그림 2-63] 시외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158
[그림 2-64] 평일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159
[그림 2-65] 평일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160
[그림 2-66] 평일 고속버스 최다 이용 노선 161
[그림 2-67] 평일 시외버스 최다 이용 노선 162
[그림 2-68] 평일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163
[그림 2-69] 평일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164
[그림 2-70] 요일별 고속버스 이용요금 165
[그림 2-71] 요일별 시외버스 이용요금 165
[그림 2-72]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166
[그림 2-73]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167
[그림 2-74] 고속버스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168
[그림 2-75] 시외버스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169
[그림 2-76]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170
[그림 2-77]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170
[그림 2-78] 요일별 철도 이용인원 171
[그림 2-79]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어른 173
[그림 2-80]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어린이 173
[그림 2-81] 열차 유형별 이용인원 174
[그림 2-82] 평일 철도 최다 승차 역사 175
[그림 2-83] 평일 철도 최다 하차 역사 176
[그림 2-84] 평일 철도 최다 이용 노선 177
[그림 2-85] 평일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178
[그림 2-86] 평일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 179
[그림 2-87] 평일 철도 최다 이용 구간-시군구 180
[그림 2-88] 요일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181
[그림 2-89]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182
[그림 2-90]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182
[그림 2-91] 철도 회당 이용요금 분포 183
[그림 2-92] 요일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184
[그림 2-93]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185
[그림 2-94]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186
[그림 2-95]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187
[그림 2-96] 요일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187
[그림 2-97]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188
[그림 2-98]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189
[그림 2-99]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190
[그림 2-100] 환승유형 및 환승횟수 194
[그림 2-101] 전체 이용자의 개선 요구사항 응답 분포 195
[그림 2-102] 주 이용 수단별 개선 요구사항 응답 분포 195
[그림 2-103] 지역별 2015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만족도 비교 196
[그림 2-104] (운영)노선체계 만족도 201
[그림 2-105] (운영)배차간격 만족도 201
[그림 2-106] (운영)소요시간 만족도 201
[그림 2-107] (운영)이용요금 만족도 201
[그림 2-108] (운영)도착시간표 만족도 202
[그림 2-109] (운영)첫·막차운영시간 만족도 202
[그림 2-110] (운영)대중교통중심운영 만족도 202
[그림 2-111] (이용환경)기사/역무원 친절도 만족도 202
[그림 2-112] (이용환경)안전운행 만족도 203
[그림 2-113] (이용환경)시설이용편리만족도 203
[그림 2-114] (이용환경)안전사고예방 만족도 203
[그림 2-115] (이용환경)교통약자시설 만족도 203
[그림 2-116] (쾌적환경)혼잡도 만족도 204
[그림 2-117] (쾌적환경)쾌적성 만족도 204
[그림 2-118] (쾌적환경)이용시설청결 만족도 204
[그림 2-119] (정보제공)정보제공체계 만족도 204
[그림 2-120] (정보제공)정보정확성 만족도 205
[그림 2-121] (정보제공)대중교통변경정보제공 만족도 205
[그림 2-122] 성별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 만족도 비교 207
[그림 2-123] 연령대별 대중교통 서비스 만족도 비교 207
[그림 2-124] 주 이용교통 수단별 서비스 항목 만족도 208
[그림 2-125]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 210
[그림 2-126]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 210
[그림 2-127] 4개년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212
[그림 2-128]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 213
[그림 2-129]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구조모형 214
[그림 2-130] 지역별/수단별 이용자 만족도 모형 종합 215
[그림 2-131]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ACSI 모형 217
[그림 2-132]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체) 218
[그림 2-133] 버스정보제공시스템 제공현황 222
[그림 2-134] 버스전용차로 현황 223
[그림 2-135] 전국 터미널 현황 225
[그림 2-136] 광역철도 역사 현황 227
[그림 2-137] 일반·고속철도 역사 현황 228
[그림 2-138] 시내버스 현황 229
[그림 2-139] 농어촌버스 현황 230
[그림 2-140] 마을버스 현황 231
[그림 2-141] 시외버스 현황 232
[그림 2-142] 고속버스 현황 233
[그림 2-143] 거점도시-거점도시간 대중교통 연결성 비율 278
[그림 2-144] 대중교통 연결성의 지역적 분포(거점도시) 279
[그림 2-145] 거점도시-비거점도시간 대중교통 연결성 비율 280
[그림 2-146] 대중교통 연결성의 지역적 분포(비거점도시) 281
[그림 2-147] 운행횟수 적정성의 지역적 분포 287
[그림 2-148] 대중교통 취약 및 사각지역의 정의 288
[그림 2-149] 업종별 노선버스 현황 291
[그림 2-150] 시내버스 종사원 현황 301
[그림 2-151] 시내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02
[그림 2-152] 농어촌버스 종사원 현황 303
[그림 2-153] 농어촌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04
[그림 2-154] 마을버스 종사원 현황 305
[그림 2-155] 마을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06
[그림 2-156] 시외버스 종사원 현황 307
[그림 2-157] 시외버스 업체당 종사원 현황 308
[그림 2-158] 고속버스 종사원 현황 309
[그림 2-159] 시내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10
[그림 2-160] 현회사 소속경력별 시내버스 운전자 현황 311
[그림 2-161] 시내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12
[그림 2-162] 농어촌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13
[그림 2-163] 현회사 소속경력별 농어촌버스 운전자 현황 314
[그림 2-164] 농어촌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15
[그림 2-165] 마을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16
[그림 2-166] 현회사 소속경력별 마을버스 운전자 현황 317
[그림 2-167] 마을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18
[그림 2-168] 시외버스 운전자 연령대별 현황 319
[그림 2-169] 현회사 소속경력별 시외버스 운전자 현황 320
[그림 2-170] 시외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21
[그림 2-171] 고속버스 운전자 연령별 현황 322
[그림 2-172] 현회사 소속경력별 고속버스 운전자 현황 323
[그림 2-173] 고속버스 운전자 근무형태별 현황 324
[그림 2-174] 시내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325
[그림 2-175] 농어촌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326
[그림 2-176] 마을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327
[그림 2-177] 시외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328
[그림 2-178] 고속버스 업체당 근무형태 및 보수현황 329
[그림 2-179] 도시철도 종사원 현황 335
[그림 2-180] 전국 터미널 현황 338
[그림 2-181] 터미널 면적 현황 339
[그림 2-182] 터미널 업체당 면적 340
[그림 2-183] 터미널 종사원 현황 343
[그림 2-184] 터미널 업체당 종사원 현황 344
[그림 2-185] 65세 이상 고령자 현황 346
[그림 2-186] 세대당 인구수 및 고령인구 비율 추세 347
[그림 2-187] 시·도별 인구밀도 현황 348
[그림 2-188] 시·도별 버스대당 인구 현황 349
[그림 2-189] 경제활동참가율 350
[그림 2-190] 교통약자 인구추세 353
[그림 2-191] 교통약자 인구현황 353
[그림 2-192] 시가화면적 현황 355
[그림 2-193] 국내총생산(GDP) 및 국민총소득(GNI) 추세 356
[그림 2-194] 도로보급률 추세 359
[그림 2-195] 시·도별 도로보급률 현황 360
[그림 2-196] 시·도별 도로보급률 현황 361
[그림 2-197] 자전거도로 현황 362
[그림 2-198]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364
[그림 2-199]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365
[그림 2-200]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366
[그림 2-201] 인구 천명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367
[그림 2-202] 도로 1km당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이미지참조) 368
[그림 2-203] 차종별 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369
[그림 2-204] 차종별 비사업용자동차 등록대수 추세 370
[그림 2-205] 업종별 버스수송실적 추세 373
[그림 2-206] 지역별 도시철도 수송실적 현황 374
[그림 2-207] 도로교통사고 발생 추세 384
[그림 2-208] 국가별 도로연장 397
[그림 2-209] 국가별 철도연장 399
[그림 2-210] 국가별 인구현황 추세 403
[그림 2-211] 국가별 차량등록대수 추세 409
[그림 2-212] 국가별 도로교통사고 발생 추세 413
[그림 2-213] 국가별 철도교통사고 발생 추세 415
[그림 3-1] 대중교통지표의 정책적 활용방안 427
[그림 3-2] 종합 및 정책제언 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