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과업참여진
목차
이용자를 위하여 39
제1장 조사개요 40
제1절 조사목적 및 범위 41
1. 조사배경 및 목적 41
2. 조사 범위 42
제2절 조사방법 45
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45
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73
제3절 자료 분석 방법 83
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83
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분석 87
제2장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분석 93
제1절 지역내 대중교통 이용실태 분석 95
1. 대중교통 이용지표 95
2. 대중교통 요금지표 146
3. 대중교통 통행지표 154
4. 대중교통 환승지표 168
5. 수도권 상세분석 180
제2절 지역내 대중교통 운행실태 분석 193
1. 대중교통 거리지표 193
2. 대중교통 시간지표 195
3. 대중교통 속도지표 200
4. 대중교통 정시성 203
5. 대중교통 혼잡도 205
제3절 지역내 대중교통 관측조사 209
1. 대중교통 이용량 209
2. 대중교통 운행속도 211
3. 대중교통 혼잡도 213
제4절 지역간 대중교통 이용실태 분석 220
1. 고속·시외버스 이용실태 분석 220
2. 일반철도 이용실태 분석 240
제3장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분석 261
제1절 대중교통 환승실태 263
1. 전체 이용자 특성 및 이용/환승실태 분석 263
2. 지역별 주요 이용자 특성 및 대중교통 이용/환승실태 267
3. 개선 요구사항 284
제2절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289
1. 2015년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289
2. 지역별 대중교통 만족도 306
제3절 시계열 분석 374
1. 분석목적 374
2. 분석방법 374
3. 분석결과 377
제4절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모형 및 IPA 분석 424
1. 이용자 만족도 모형 424
2. 이용자 만족도 모형 분석 427
3. 대중교통 서비스 만족도 IPA 분석 449
제5절 서비스 질과 만족도 관계분석 471
1. 연구 배경 및 목적 471
2. 정량적 지표를 위한 자료조사 471
3. 정량적 지표 분석결과 474
제4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505
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결과 507
가. 결론 507
나. 정책적 시사점 512
다. 분석의 한계 및 제언 515
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결과 517
가. 결론 517
나. 정책 시사점 520
부록 525
용어정리 595
판권기 623
〈표 1-1〉 과업의 범위 43
〈표 1-2〉 2014년 대비 2015년 주요 변경 사항 비교 45
〈표 1-3〉 교통카드시스템 구축 주요 연혁 47
〈표 1-4〉 교통카드 사업자별 관할 정산 지역 49
〈표 1-5〉 교통카드 자료 수집대상 50
〈표 1-6〉 교통카드 자료 구조 52
〈표 1-7〉 교통카드 자료의 문제점 유형 54
〈표 1-8〉 교통카드 자료의 표준화 형태 55
〈표 1-9〉 BIS/BMS 자료 수집대상 57
〈표 1-10〉 BIS/BMS 자료 구조 59
〈표 1-11〉 BIS/BMS 자료의 오류 유형 60
〈표 1-12〉 표준화된 BIS 자료구조 61
〈표 1-13〉 매표자료 제공 정산사 구분 64
〈표 1-14〉 버스 매표자료 구조 65
〈표 1-15〉 철도 매표자료 구조 66
〈표 1-16〉 매표자료의 오류 유형 67
〈표 1-17〉 버스 매표자료 버스등급 표준화 67
〈표 1-18〉 버스 매표자료 이용자 유형 표준화 68
〈표 1-19〉 표준화된 버스 매표자료 구조 69
〈표 1-20〉 관측조사 지역과 사유 70
〈표 1-21〉 관측조사의 범위 71
〈표 1-22〉 관측조사 자료 수집절차 72
〈표 1-23〉 조사내용 73
〈표 1-24〉 조사지역 75
〈표 1-25〉 행정구역별 모집단 수 : 보정된 2014년도 통근통학인구 76
〈표 1-26〉 행정구역별 표본수 설계 77
〈표 1-27〉 설문조사 항목별 주요내용 80
〈표 1-28〉 2013년 대비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 설문조사 변화 81
〈표 1-29〉 대중교통 서비스 만족도 조사 세부항목 82
〈표 1-30〉 대중교통이용 현황조사 세부항목 82
〈표 1-31〉 지역내 대중교통 관련지표 83
〈표 1-32〉 지역간 대중교통 관련지표 84
〈표 1-33〉 세부 분석 단위 85
〈표 1-34〉 행정구역별 평균 가중치 88
〈표 2-1〉 평일/토/일 평균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96
〈표 2-2〉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99
〈표 2-3〉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100
〈표 2-4〉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102
〈표 2-5〉 기상상태별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103
〈표 2-6〉 주민등록인구 대비 교통카드 이용인원 104
〈표 2-7〉 평일 인당 통행량 및 수단목적비 비교 105
〈표 2-8〉 평일 이용자유형별 인당 통행량 및 수단목적비 비교 106
〈표 2-9〉 전국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07
〈표 2-10〉 서울특별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08
〈표 2-11〉 부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09
〈표 2-12〉 대구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10
〈표 2-13〉 인천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11
〈표 2-14〉 광주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12
〈표 2-15〉 대전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13
〈표 2-16〉 울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14
〈표 2-17〉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15
〈표 2-18〉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16
〈표 2-19〉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17
〈표 2-20〉 충청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18
〈표 2-21〉 충청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19
〈표 2-22〉 전라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20
〈표 2-23〉 전라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21
〈표 2-24〉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22
〈표 2-25〉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23
〈표 2-26〉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24
〈표 2-27〉 전국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25
〈표 2-28〉 서울특별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26
〈표 2-29〉 부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26
〈표 2-30〉 대구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27
〈표 2-31〉 인천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27
〈표 2-32〉 광주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28
〈표 2-33〉 대전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28
〈표 2-34〉 울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29
〈표 2-35〉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29
〈표 2-36〉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30
〈표 2-37〉 강원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30
〈표 2-38〉 충청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31
〈표 2-39〉 충청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31
〈표 2-40〉 전라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32
〈표 2-41〉 전라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32
〈표 2-42〉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33
〈표 2-43〉 경상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33
〈표 2-44〉 제주특별자치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34
〈표 2-45〉 전국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35
〈표 2-46〉 서울특별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36
〈표 2-47〉 부산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36
〈표 2-48〉 대구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37
〈표 2-49〉 인천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37
〈표 2-50〉 광주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38
〈표 2-51〉 대전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38
〈표 2-52〉 울산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39
〈표 2-53〉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39
〈표 2-54〉 경기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40
〈표 2-55〉 강원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40
〈표 2-56〉 충청북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41
〈표 2-57〉 충청남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41
〈표 2-58〉 전라북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42
〈표 2-59〉 전라남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42
〈표 2-60〉 경상북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43
〈표 2-61〉 경상남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43
〈표 2-62〉 제주특별자치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44
〈표 2-63〉 요일별 노선당 이용인원 145
〈표 2-64〉 평일 인당/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147
〈표 2-65〉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49
〈표 2-66〉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51
〈표 2-67〉 기상상태별 인당/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52
〈표 2-68〉 일주일/평일/주말 통행거리 1km당 평균 이용요금 153
〈표 2-69〉 인당통행시간/통행시간 비교 155
〈표 2-70〉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158
〈표 2-71〉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시간 159
〈표 2-72〉 평일 이용자 유형별 통행시간 160
〈표 2-73〉 기상상태별 통행시간 161
〈표 2-74〉 평일 인당통행거리/목적통행거리/수단통행거리 비교 162
〈표 2-75〉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64
〈표 2-76〉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65
〈표 2-77〉 평일 이용자 유형별 통행거리 166
〈표 2-78〉 기상별 통행거리 167
〈표 2-79〉 평일/토/일 평균 환승통행률 168
〈표 2-80〉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량 비율 170
〈표 2-81〉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량 비율 171
〈표 2-82〉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비율 172
〈표 2-83〉 일주일/평일/주말 환승유형별 환승통행량 173
〈표 2-84〉 평일/토/일 환승통행시간 174
〈표 2-85〉 평일 이용자유형별 환승소요시간 175
〈표 2-86〉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176
〈표 2-87〉 평일/토/일 인당 환승요금 177
〈표 2-88〉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환승요금 178
〈표 2-89〉 기상상태별 인당 환승요금 179
〈표 2-90〉 지역간 목적통행 OD 180
〈표 2-91〉 지역간 수단통행 OD 181
〈표 2-92〉 수도권 광역버스의 축별 노선수 및 결제건수 190
〈표 2-93〉 평일 광역버스 최다 이용 노선 191
〈표 2-94〉 광역버스 OD 192
〈표 2-95〉 요일별 총 운행거리 194
〈표 2-96〉 기상상태별 총 운행거리 195
〈표 2-97〉 요일별 평균 운행시간 196
〈표 2-98〉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시간 197
〈표 2-99〉 요일별 평균 배차간격 198
〈표 2-100〉 기상상태별 평균 배차간격 199
〈표 2-101〉 요일별 평균 운행속도 200
〈표 2-102〉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운행속도 202
〈표 2-103〉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속도 202
〈표 2-104〉 요일별 대중교통 정시성 204
〈표 2-105〉 기상상태별 정시성 204
〈표 2-106〉 서울특별시 차내 혼잡도 205
〈표 2-107〉 인천광역시 차내 혼잡도 206
〈표 2-108〉 경기도 차내 혼잡도 206
〈표 2-109〉 서울특별시 노선 이용밀도 207
〈표 2-110〉 인천특별시 노선 이용밀도 208
〈표 2-111〉 경기도 노선 이용밀도 208
〈표 2-112〉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210
〈표 2-113〉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212
〈표 2-114〉 관측조사 노선별 차내 혼잡도 214
〈표 2-115〉 요일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220
〈표 2-116〉 시간대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222
〈표 2-117〉 이용자 유형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224
〈표 2-118〉 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225
〈표 2-119〉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27
〈표 2-120〉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28
〈표 2-121〉 고속버스 최다 이용 노선 229
〈표 2-122〉 시외버스 최다 이용 노선 230
〈표 2-123〉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231
〈표 2-124〉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232
〈표 2-125〉 요일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요금 233
〈표 2-126〉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34
〈표 2-127〉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35
〈표 2-128〉 버스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36
〈표 2-129〉 버스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37
〈표 2-130〉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238
〈표 2-131〉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239
〈표 2-132〉 요일별 철도 이용인원 240
〈표 2-133〉 시간대별 철도 이용인원 241
〈표 2-134〉 이용자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 242
〈표 2-135〉 열차 유형별 이용인원 243
〈표 2-136〉 철도 최다 승차 역사 245
〈표 2-137〉 철도 최다 하차 역사 246
〈표 2-138〉 철도 최다 이용 노선 247
〈표 2-139〉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248
〈표 2-140〉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 249
〈표 2-141〉 철도 최다 이용 구간-시군구 250
〈표 2-142〉 요일별 회당 이용요금 251
〈표 2-143〉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52
〈표 2-144〉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52
〈표 2-145〉 철도 회당 이용요금 분포 253
〈표 2-146〉 요일별 회당 통행거리 254
〈표 2-147〉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255
〈표 2-148〉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255
〈표 2-149〉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256
〈표 2-150〉 요일별 회당 통행시간 257
〈표 2-151〉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58
〈표 2-152〉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59
〈표 2-153〉 철도 회당 통행시간 분포 260
〈표 3-1〉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263
〈표 3-2〉 대중교통 이용실태 265
〈표 3-3〉 정보제공 이용실태 265
〈표 3-4〉 대중교통 접근통행실태 266
〈표 3-5〉 대중교통 이용자 환승실태 266
〈표 3-6〉 서울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67
〈표 3-7〉 부산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68
〈표 3-8〉 인천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69
〈표 3-9〉 대구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70
〈표 3-10〉 대전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71
〈표 3-11〉 광주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72
〈표 3-12〉 울산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73
〈표 3-13〉 세종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74
〈표 3-14〉 경기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75
〈표 3-15〉 강원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76
〈표 3-16〉 충북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77
〈표 3-17〉 충남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78
〈표 3-18〉 전북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79
〈표 3-19〉 전남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80
〈표 3-20〉 경북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81
〈표 3-21〉 경남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82
〈표 3-22〉 제주지역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283
〈표 2-23〉 지역별 개선 요구사항 응답 분포 287
〈표 3-24〉 주 이용 교통수단별 응답 분포 288
〈표 3-25〉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289
〈표 3-26〉 지역별 2014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만족도 291
〈표 3-27〉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별 만족도 293
〈표 3-28〉 지역별 대중교통 서비스별 만족도 294
〈표 3-2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별 만족도 301
〈표 3-30〉 주요 대중교통 이용실태별 만족도 303
〈표 3-31〉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 305
〈표 3-32〉 서울 이용자 및 이용특성 만족도 306
〈표 3-33〉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서울) 309
〈표 3-34〉 부산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10
〈표 3-35〉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부산) 313
〈표 3-36〉 인천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14
〈표 3-37〉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인천) 317
〈표 3-38〉 대구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18
〈표 3-39〉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대구) 321
〈표 3-40〉 대전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22
〈표 3-41〉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대전) 325
〈표 3-42〉 광주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26
〈표 3-43〉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광주) 329
〈표 3-44〉 울산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30
〈표 3-45〉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울산) 333
〈표 3-46〉 세종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34
〈표 3-47〉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울산) 337
〈표 3-48〉 경기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38
〈표 3-49〉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경기) 341
〈표 3-50〉 강원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42
〈표 3-51〉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강원) 345
〈표 3-52〉 충북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46
〈표 3-53〉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충북) 349
〈표 3-54〉 충남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50
〈표 3-55〉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충남) 353
〈표 3-56〉 전북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54
〈표 3-57〉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전북) 357
〈표 3-58〉 전남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58
〈표 3-59〉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전남) 361
〈표 3-60〉 경북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62
〈표 3-61〉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경북) 365
〈표 3-62〉 경남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66
〈표 3-63〉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경남) 369
〈표 3-64〉 제주 이용자 및 이용특성별 만족도 370
〈표 3-65〉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제주) 373
〈표 3-66〉 2014년 대비 응답자 특성 비교 375
〈표 3-67〉 4개년도 설문조사 항목 변화 376
〈표 3-68〉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377
〈표 3-69〉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377
〈표 3-70〉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378
〈표 3-71〉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379
〈표 3-72〉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380
〈표 3-73〉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381
〈표 3-74〉 4개년도 지역별 전반적 만족도 비교 382
〈표 3-75〉 4개년도 지역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386
〈표 3-76〉 4개년도 지역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391
〈표 3-77〉 4개년도 지역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394
〈표 3-78〉 4개년도 지역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396
〈표 3-79〉 4개년도 지역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399
〈표 3-80〉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대중교통 이용자 전반적 만족도 401
〈표 3-81〉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402
〈표 3-82〉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405
〈표 3-83〉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407
〈표 3-84〉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408
〈표 3-85〉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409
〈표 3-86〉 대중교통 이용특성별 4개년도 대중교통 전반적 만족도 412
〈표 3-87〉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414
〈표 3-88〉 대중교통 이용 특성별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418
〈표 3-89〉 대중교통 이용 특성별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421
〈표 3-90〉 대중교통 이용 특성별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423
〈표 3-91〉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27
〈표 3-92〉 정보제공 서비스 이용여부 및 환승경험 유무에 따른 유형구분 428
〈표 3-93〉 지역별 정보이용 및 환승경험 비율 429
〈표 3-94〉 유형 1 지역별, 주이용수단별 모형 표본수 429
〈표 3-95〉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기초모형) 430
〈표 3-96〉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기초모형) 431
〈표 3-97〉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기초모형) 431
〈표 3-98〉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432
〈표 3-99〉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33
〈표 3-100〉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전국_무의미항목 제거) 433
〈표 3-101〉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유형 1, 수도권) 434
〈표 3-102〉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유형 1, 수도권) 435
〈표 3-103〉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수도권) 435
〈표 3-104〉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유형 1, 광역시) 436
〈표 3-105〉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유형 1, 광역시) 437
〈표 3-106〉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광역시) 437
〈표 3-107〉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유형 1, 도) 438
〈표 3-108〉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도단위) 439
〈표 3-109〉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도단위_무의미항목 제거) 439
〈표 3-110〉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유형 4_도단위_무의미항목 제거) 440
〈표 3-111〉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유형 4_도단위) 441
〈표 3-112〉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유형 4_도단위) 441
〈표 3-113〉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유형 1, 버스 이용자) 442
〈표 3-114〉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유형 1, 버스 이용자) 443
〈표 3-115〉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버스) 443
〈표 3-116〉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도시철도_무의미항목 제거) 444
〈표 3-117〉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유형 1, 도시철도 이용자) 445
〈표 3-118〉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유형 1, 도시철도 이용자) 445
〈표 3-119〉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ACSI 모형의 표본수 및 적합도 447
〈표 3-120〉 ACSI 모형 Inner model 추정계수 447
〈표 3-121〉 ACSI 모형 outer model 가중치 및 요인적재량 448
〈표 3-122〉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유형 1) 468
〈표 3-123〉 전국 기준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유형1) 470
〈표 3-124〉 유사지역별 기준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유형1) 470
〈표 3-125〉 정량적 지표 설문 내용 472
〈표 3-126〉 정량적 지표 설문 Flow 472
〈표 3-127〉 지역별 정량적 지표 설문현황 473
〈표 3-128〉 분석 Flow 473
〈표 3-129〉 정량적 지표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474
〈표 3-130〉 정량적 지표 설문조사 응답자 대중교통 이용 특성 475
〈표 3-131〉 배차간격 지표 현황 477
〈표 3-132〉 이용요금 지표 현황 480
〈표 3-133〉 접근소요시간 지표 현황 483
〈표 3-134〉 대중교통 운행 정확성 분포 485
〈표 3-135〉 대중교통 운행 정확성 지표 현황 486
〈표 3-136〉 안전운행위반 횟수 지표 현황 489
〈표 3-137〉 정량지표별 모형 추정계수의 통계적 유의성 종합 495
〈표 3-138〉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배차간격 496
〈표 3-139〉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배차간격 496
〈표 3-140〉 현재 만족도 수준 : 배차간격 497
〈표 3-141〉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이용요금 497
〈표 3-142〉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이용요금 498
〈표 3-143〉 현재 만족도 수준 : 이용요금 498
〈표 3-144〉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접근시간 499
〈표 3-145〉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접근시간 499
〈표 3-146〉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도착예정시간 차이 500
〈표 3-147〉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도착예정시간 차이 501
〈표 3-148〉 현재 만족도 수준 : 도착예정시간 차이 501
〈표 3-149〉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안전운행위반 횟수 502
〈표 3-150〉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안전운행위반 횟수 502
〈표 3-151〉 현재 만족도 수준 : 안전운행위반 횟수 503
〈표 3-152〉 현재 만족도 수준 : 접근시간 503
[그림 1-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조사의 목적 41
[그림 1-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 목적 42
[그림 1-3] 조사개요 44
[그림 1-4] 교통카드의 형태 46
[그림 1-5] 교통카드 자료 수집 과정 48
[그림 1-6] 교통카드 자료 수집 현황 51
[그림 1-7] 교통카드 자료 가공(예시) 55
[그림 1-8] BIS 시스템 56
[그림 1-9] BIS/BMS 자료 수집 과정 57
[그림 1-10] BIS/BMS 자료 구축 현황 58
[그림 1-11] 버스정류장 위치정보 구축 및 활용 62
[그림 1-12] 철도·버스 온라인 매표시스템 예시 63
[그림 1-13] 매표자료 자료 수집 과정 64
[그림 1-14] 관측조사 자료 수집절차 72
[그림 1-15] 자료 분석 과정 86
[그림 1-16] 오프라인 만족도 보정과정 87
[그림 1-17] 전수화 개념 88
[그림 1-18]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구조모형(예시) 90
[그림 1-19]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ACSI 구조모형(예시) 91
[그림 1-20]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 예시 92
[그림 1-21] 취약영역 도출 92
[그림 2-1] 평일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비교 96
[그림 2-2]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97
[그림 2-3]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비율 98
[그림 2-4]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99
[그림 2-5]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비율 100
[그림 2-6]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량 비율 101
[그림 2-7] 맑은날 대비 강우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비율 103
[그림 2-8] 맑은날 대비 강설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비율 103
[그림 2-9]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148
[그림 2-10]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49
[그림 2-11]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50
[그림 2-12] 기상상태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52
[그림 2-13] 일주일/평일/주말 통행거리 1km당 평균 이용요금 153
[그림 2-14]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비교 156
[그림 2-15]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시간 비교 157
[그림 2-16]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당 목적통행시간 158
[그림 2-17]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당 수단통행시간 159
[그림 2-18]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63
[그림 2-19]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63
[그림 2-20]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64
[그림 2-21]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65
[그림 2-22]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거리 166
[그림 2-23] 평일 이용자 유형별 수단통행거리 166
[그림 2-24] 평일 기상상태별 목적통행거리 167
[그림 2-25] 평일 시간대별 환승통행률 169
[그림 2-26]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률 170
[그림 2-27]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률 171
[그림 2-28]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비율 172
[그림 2-29] 평일 환승유형별 환승통행량 비율 173
[그림 2-30] 요일별 환승통행시간 174
[그림 2-31]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소요시간 175
[그림 2-32]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176
[그림 2-33] 요일별 인당 환승요금 177
[그림 2-34]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환승요금 178
[그림 2-35] 기상상태별 인당 환승요금 179
[그림 2-36] 수도권 인당 통행수 분포 182
[그림 2-37] 수도권 인당/통행당 이용요금 분포 182
[그림 2-38] 수도권 인당/통행당 통행시간 분포 183
[그림 2-39] 수도권 인당/통행당 통행거리 분포 183
[그림 2-40] 수도권 인당/통행당 통행거리 분포 184
[그림 2-41] 수도권 최다환승 도시철도역/정류장 185
[그림 2-42] 노량진역 환승통행의 출도착지 분포 186
[그림 2-43] 수도권 지역별 목적통행 발생 분포 187
[그림 2-44] 수도권 지역별 환승통행 발생 분포 188
[그림 2-45] 수도권 광역버스 시간대별 통행 분포 189
[그림 2-46] 수도권 광역버스 시간대별 통행 분포 190
[그림 2-47] 요일별 총 운행거리 193
[그림 2-48] 기상상태별 총 운행거리 194
[그림 2-49] 요일별 평균 운행시간 196
[그림 2-50]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시간 197
[그림 2-51] 요일별 평균 배차간격 198
[그림 2-52] 기상상태별 평균 배차간격 199
[그림 2-53] 요일별 평균 운행속도 200
[그림 2-54] 평일 시간대별 운행속도 201
[그림 2-55]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201
[그림 2-56]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속도 202
[그림 2-57] 요일별 대중교통 정시성 203
[그림 2-58] 기상상태별 정시성 204
[그림 2-59]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209
[그림 2-60]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211
[그림 2-61] 관측조사 지역별 차내 혼잡도 213
[그림 2-62] 요일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221
[그림 2-63] 요일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221
[그림 2-64] 시간대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222
[그림 2-65] 시간대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223
[그림 2-66]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224
[그림 2-67]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224
[그림 2-68] 고속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226
[그림 2-69] 시외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226
[그림 2-70] 평일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27
[그림 2-71] 평일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28
[그림 2-72] 평일 고속버스 최다 이용 노선 229
[그림 2-73] 평일 시외버스 최다 이용 노선 230
[그림 2-74] 평일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231
[그림 2-75] 평일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232
[그림 2-76] 요일별 고속버스 이용요금 233
[그림 2-77] 요일별 시외버스 이용요금 233
[그림 2-78]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34
[그림 2-79]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35
[그림 2-80] 고속버스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236
[그림 2-81] 시외버스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237
[그림 2-82]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238
[그림 2-83]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239
[그림 2-84] 요일별 철도 이용인원 240
[그림 2-85] 시간대별 철도 이용인원 242
[그림 2-86]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어른 242
[그림 2-87]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어린이 243
[그림 2-88] 열차 유형별 이용인원 244
[그림 2-89] 평일 철도 최다 승차 역사 245
[그림 2-90] 평일 철도 최다 하차 역사 246
[그림 2-91] 평일 철도 최다 이용 노선 247
[그림 2-92] 평일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248
[그림 2-93] 평일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 249
[그림 2-94] 평일 철도 최다 이용 구간-시군구 250
[그림 2-95] 요일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51
[그림 2-96]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52
[그림 2-97]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252
[그림 2-98] 철도 회당 이용요금 분포 253
[그림 2-99] 요일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254
[그림 2-100]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255
[그림 2-101]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256
[그림 2-102]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257
[그림 2-103] 요일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57
[그림 2-104]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58
[그림 2-105]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259
[그림 2-106]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260
[그림 3-1] 대중교통 통행목적 및 주 이용 시간대 264
[그림 3-2] 환승유형 및 환승횟수 266
[그림 3-3] 전체 이용자의 개선 요구사항 응답 분포 284
[그림 3-4]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개선 요구사항 응답 비율 분포 285
[그림 3-5] 기타 광역시 개선 요구사항 응답 비율 분포 285
[그림 3-6] 도 지역 개선 요구사항 응답 비율 분포 285
[그림 3-7] 주 이용 수단별 개선 요구사항 응답 분포 288
[그림 3-8]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289
[그림 3-9] 지역별 2015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만족도 비교 290
[그림 3-10] 2015년 전반적 만족도 291
[그림 3-11] 작년대비 전반적 만족도 291
[그림 3-12] (운영)노선체계 만족도 296
[그림 3-13] (운영)배차간격 만족도 296
[그림 3-14] (운영)소요시간 만족도 296
[그림 3-15] (운영)이용요금 만족도 296
[그림 3-16] (운영)도착시간표 만족도 297
[그림 3-17] (운영)첫·막차운영시간 만족도 297
[그림 3-18] (운영)대중교통중심운영 만족도 297
[그림 3-19] (이용환경)기사/역무원 친절도 만족도 297
[그림 3-20] (이용환경)안전운행 만족도 298
[그림 3-21] (이용환경)시설이용편리만족도 298
[그림 3-22] (이용환경)안전사고예방 만족도 298
[그림 3-23] (이용환경)교통약자시설 만족도 298
[그림 3-24] (쾌적환경)혼잡도 만족도 299
[그림 3-25] (쾌적환경)쾌적성 만족도 299
[그림 3-26] (쾌적환경) 이용시설청결 만족도 299
[그림 3-27] (정보제공) 정보제공체계 만족도 299
[그림 3-28] (정보제공)정보정확성 만족도 300
[그림 3-29] (정보제공)대중교통변경정보제공 만족도 300
[그림 3-30] 성별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 만족도 비교 302
[그림 3-31] 연령대별 대중교통 서비스 만족도 비교 302
[그림 3-32] 주 이용교통 수단별 서비스 항목 만족도 303
[그림 3-33]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 305
[그림 3-34]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 305
[그림 3-3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서울) 307
[그림 3-36]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서울) 308
[그림 3-37] 접근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서울) 309
[그림 3-38]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서울) 309
[그림 3-3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부산) 311
[그림 3-40]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부산) 312
[그림 3-41] 대중교통 접근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부산) 313
[그림 3-42]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부산) 313
[그림 3-4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인천) 315
[그림 3-44]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인천) 316
[그림 3-45]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인천) 317
[그림 3-46]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인천) 317
[그림 3-47]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대구) 319
[그림 3-48]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대구) 320
[그림 3-49]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대구) 321
[그림 3-50]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대구) 321
[그림 3-51]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대전) 323
[그림 3-52]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대전) 324
[그림 3-53]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대전) 325
[그림 3-54]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대전) 325
[그림 3-5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광주) 327
[그림 3-56]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광주) 328
[그림 3-57]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광주) 329
[그림 3-58]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광주) 329
[그림 3-5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울산) 331
[그림 3-60]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울산) 332
[그림 3-61]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울산) 333
[그림 3-62]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울산) 333
[그림 3-6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세종) 335
[그림 3-64]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세종) 336
[그림 3-65]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세종) 337
[그림 3-66]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세종) 337
[그림 3-67]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경기) 339
[그림 3-68]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경기) 340
[그림 3-69]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경기) 341
[그림 3-70]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경기) 341
[그림 3-71]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강원) 343
[그림 3-72]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강원) 344
[그림 3-73]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강원) 345
[그림 3-74]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강원) 345
[그림 3-7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충북) 347
[그림 3-76]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충북) 348
[그림 3-77]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충북) 349
[그림 3-78]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충북) 349
[그림 3-7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충남) 351
[그림 3-80]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충남) 352
[그림 3-81]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충남) 353
[그림 3-82]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충남) 353
[그림 3-8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전북) 355
[그림 3-84]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전북) 356
[그림 3-85]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전북) 357
[그림 3-86]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전북) 357
[그림 3-87]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전남) 359
[그림 3-88]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전남) 360
[그림 3-89]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전남) 361
[그림 3-90]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전남) 361
[그림 3-91]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경북) 363
[그림 3-92]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경북) 364
[그림 3-93]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경북) 365
[그림 3-94]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경북) 365
[그림 3-9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경남) 367
[그림 3-96]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경남) 368
[그림 3-97]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경남) 369
[그림 3-98]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경남) 369
[그림 3-9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제주) 371
[그림 3-100]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제주) 372
[그림 3-101]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제주) 373
[그림 3-102]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제주) 373
[그림 3-103]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378
[그림 3-104]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378
[그림 3-105]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379
[그림 3-106]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380
[그림 3-107]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381
[그림 3-108] 4개년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382
[그림 3-109] 4개년도 노선체계 만족도 비교 383
[그림 3-110] 4개년도 배차시간간격 만족도 비교 383
[그림 3-111] 4개년도 소요시간 만족도 비교 384
[그림 3-112] 4개년도 이용요금 만족도 비교 384
[그림 3-113] 4개년도 도착시간표 만족도 비교 384
[그림 3-114] 4개년도 첫·막차 운영시간 만족도 비교 385
[그림 3-115] 4개년도 대중교통중심운영 만족도 비교 385
[그림 3-116] 4개년도 기사/역무원 친절도 만족도 비교 389
[그림 3-117] 4개년도 안전운행 만족도 비교 389
[그림 3-118] 4개년도 시설이용편리 만족도 비교 390
[그림 3-119] 4개년도 안전사고예방 만족도 비교 390
[그림 3-120] 4개년도 교통약자시설 만족도 비교 390
[그림 3-121] 4개년도 혼잡도 만족도 비교 393
[그림 3-122] 4개년도 쾌적성 만족도 비교 393
[그림 3-123] 4개년도 이용시설청결 만족도 비교 394
[그림 3-124] 4개년도 정보제공체계 만족도 비교 395
[그림 3-125] 4개년도 정보정확성 항목 만족도 비교 395
[그림 3-126] 4개년도 변경정보제공 만족도 비교 396
[그림 3-127] 4년도 환승거리 및 시간 만족도 비교 397
[그림 3-128] 4개년도 환승체계구축 만족도 비교 397
[그림 3-129] 4개년도 환승정보제공 만족도 비교 398
[그림 3-130] 4개년도 환승요금 만족도 비교 398
[그림 3-131] 4개년도 주 이용 교통수단별 전반적 만족도 비교 411
[그림 3-132]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413
[그림 3-133]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417
[그림 3-134]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420
[그림 3-135]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422
[그림 3-136] 기본 구조방정식 모형 425
[그림 3-137] MIMIC모형 426
[그림 3-138]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기초모형) 430
[그림 3-139]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 432
[그림 3-140]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 434
[그림 3-141] 광역시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 436
[그림 3-142] 도지역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 438
[그림 3-143] 도지역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유형 4) 440
[그림 3-144]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버스_무의미항목 제거) 442
[그림 3-145]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구조모형(도시철도_무의미항목 제거) 444
[그림 3-146]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ACSI 모형 447
[그림 3-147] IPA 매트릭스 분석 449
[그림 3-148]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체) 450
[그림 3-149]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서울) 451
[그림 3-150]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부산) 452
[그림 3-151]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인천) 453
[그림 3-152]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대구) 454
[그림 3-153]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광주) 455
[그림 3-154]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대전) 456
[그림 3-155]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울산) 457
[그림 3-156]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세종) 458
[그림 3-157]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기) 459
[그림 3-158]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강원) 460
[그림 3-159]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충북) 461
[그림 3-160]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충남) 462
[그림 3-161]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북) 463
[그림 3-162]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남) 464
[그림 3-163]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북) 465
[그림 3-164]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남) 466
[그림 3-165]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제주) 467
[그림 3-166] 배차간격 정량조사 결과 478
[그림 3-167] 이용요금 정량조사 결과 481
[그림 3-168] 접근시간 정량조사 결과 484
[그림 3-169] 운행정확성 정량조사 결과 487
[그림 3-170] 안전위반횟수 정량조사 결과 490
[그림 3-171] 효용(U)에 따른 만족도 수준(S)별 확률 분포 491
[그림 4-1] 대중교통지표의 정책적 활용방안 513
[그림 4-2] 종합 및 정책제언 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