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과업참여진
목차
이용자를 위하여 16
제1장 조사개요 17
제1절 조사목적 19
제2절 조사범위 20
1. 공간적 범위 20
2. 시간적 범위 22
3. 내용적 범위 23
제3절 조사방법 26
가. 대중교통시설(우편설문 및 문헌조사) 26
나. 대중교통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분석 연구 26
다.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조사 연구 35
제2장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41
제1절 대중교통 시설현황 43
1. 노선버스 43
2. 터미널 52
3. 도시철도 55
4. 철도(일반, 광역, 고속철도) 59
제2절 대중교통 수단현황 66
1. 노선버스 66
2. 도시철도 81
3. 일반·광역철도 86
제3장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분석 연구 95
제1절 환승시설 서비스수준 평가 97
1. 대중교통 환승시설 현행화 결과 97
제2절 종합평가결과 113
1. 종합평가 113
제4장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조사 연구 117
제1절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분석결과 119
1. 지역 내 대중교통 119
2. 지역 간 대중교통 131
제2절 대중교통 취약 및 사각지역 선정 146
1. 대중교통 취약 및 사각지역 정의 146
2. 대중교통 취약 및 사각지역 선정결과 147
제5장 결론 149
제1절 대중교통시설 및 수단 151
제2절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분석 연구 154
제3절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조사 연구 156
용어정의 158
〈표 1-1〉 대중교통시설(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의 공간적 범위 20
〈표 1-2〉 대중교통 환승시설 평가의 공간적 범위 21
〈표 1-3〉 우편조사 회수율 23
〈표 1-4〉 우편조사 세부 조사내용 24
〈표 1-5〉 조사항목에 따른 측정지표 및 방법 27
〈표 1-6〉 서비스 수준 항목별 평가방법론 종합(도시내) 28
〈표 1-7〉 철도역사의 등급 구분 30
〈표 1-8〉 소재지 규모에 따른 분류 31
〈표 1-9〉 여객자동차터미널의 등급 구분 31
〈표 1-10〉 서비스 수준 항목별 평가방법론 종합(지역간) 32
〈표 1-11〉 지역 내 최소서비스 수준 분석 평가방법론 36
〈표 1-12〉 지역 간 최소서비스 수준 분석 평가방법론 39
〈표 2-1〉 인구 천명당 버스정류장 43
〈표 2-2〉 시가화면적당 버스정류장 44
〈표 2-3〉 버스정보시스템 제공 현황 45
〈표 2-4〉 공영차고지 현황 46
〈표 2-5〉 버스운송사업자 차고지 현황 47
〈표 2-6〉 버스전용차로 현황 48
〈표 2-7〉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현황 49
〈표 2-8〉 대중교통 전용지구 설치 및 계획현황 50
〈표 2-9〉 고속도로 환승휴게소 현황 51
〈표 2-10〉 전국 터미널 현황 52
〈표 2-11〉 터미널 면적 현황 53
〈표 2-12〉 터미널 업체당 면적 현황 54
〈표 2-13〉 도시철도 역사 현황 55
〈표 2-14〉 도시철도 환승시설 현황 56
〈표 2-15〉 광역철도 역사 현황 59
〈표 2-16〉 일반·고속철도 역사 현황 60
〈표 2-17〉 철도 시설물 현황 61
〈표 2-18〉 철도 편의시설 현황 61
〈표 2-19〉 광역철도 정차역 환승주차장 현황 62
〈표 2-20〉 일반철도 정차역 환승주차장 현황 64
〈표 2-21〉 고속철도 정차역 환승주차장 현황 65
〈표 2-22〉 노선버스 총괄 66
〈표 2-23〉 시도별 시내버스 현황 67
〈표 2-24〉 농어촌버스 현황 68
〈표 2-25〉 마을버스 현황 69
〈표 2-26〉 시외버스 현황 70
〈표 2-27〉 고속버스 현황 71
〈표 2-28〉 시내버스 노선현황 72
〈표 2-29〉 시도별 농어촌버스 노선현황 73
〈표 2-30〉 시도별 마을버스 노선현황 74
〈표 2-31〉 시외버스 노선현황 75
〈표 2-32〉 고속버스 노선현황 76
〈표 2-33〉 벽지·비수익노선 운행현황 77
〈표 2-34〉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치계획 78
〈표 2-35〉 특별교통수단 운행현황 80
〈표 2-36〉 도시철도 운영자 현황 81
〈표 2-37〉 도시철도 차량보유현황 82
〈표 2-38〉 도시철도 노선현황 83
〈표 2-39〉 도시철도 운행현황 및 혼잡도 84
〈표 2-40〉 도시철도 운전시간 및 속도 85
〈표 2-41〉 일반·광역철도 운영자 현황 86
〈표 2-42〉 광역철도 노선 현황 86
〈표 2-43〉 철도차량 종류별 보유현황 87
〈표 2-44〉 일반·광역철도 운행현황 87
〈표 2-45〉 일반·광역철도 열차횟수 및 선로용량 89
〈표 2-46〉 철도선별 열차운전시간 및 표정속도 93
〈표 3-1〉 도시·광역철도 이동편리성 97
〈표 3-2〉 일반·고속철도 이동편리성 98
〈표 3-3〉 여객자동차터미널 이동편리성 99
〈표 3-4〉 도시·광역철도 쾌적성 100
〈표 3-5〉 일반·고속철도 쾌적성 101
〈표 3-6〉 여객자동차터미널 쾌적성 102
〈표 3-7〉 도시·광역철도 안전 및 보안성 103
〈표 3-8〉 일반·고속철도 안전 및 보안성 104
〈표 3-9〉 도시·광역철도 정보제공 105
〈표 3-10〉 일반·고속철도 정보제공 106
〈표 3-11〉 여객자동차터미널 정보제공 107
〈표 3-12〉 도시·광역철도 편의시설 108
〈표 3-13〉 일반·고속철도 편의시설 109
〈표 3-14〉 여객자동차터미널 편의시설 110
〈표 3-15〉 일반·고속철도 복합교통수단연계성 111
〈표 3-16〉 여객자동차터미널 복합교통수단 연계성 112
〈표 3-17〉 도시·광역철도 종합평가 113
〈표 3-18〉 지역간 환승시설 종합점수 평가결과(철도역사) 114
〈표 3-19〉 지역간 환승시설 종합점수 평가결과(여객자동차터미널) 115
〈표 4-1〉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기준 119
〈표 4-2〉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결과 요약 119
〈표 4-3〉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결과 120
〈표 4-4〉 시도별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결과 122
〈표 4-5〉 대중교통 운행횟수 분석기준 124
〈표 4-6〉 대중교통 운행횟수 분석결과 요약 124
〈표 4-7〉 대중교통 운행횟수 분석결과 125
〈표 4-8〉 시도별 대중교통 운행횟수 분석결과 127
〈표 4-9〉 대중교통 운영시간 분석기준 127
〈표 4-10〉 대중교통 운영시간 분석결과 요약 128
〈표 4-11〉 대중교통 운영시간 분석결과 128
〈표 4-12〉 시도별 대중교통 운영시간 분석결과 130
〈표 4-13〉 대중교통 연결성 분석대상지역의 구분 및 기준 131
〈표 4-14〉 지역 간 대중교통 연결성 분석결과 요약 131
〈표 4-15〉 대중교통 연결성 분석결과 132
〈표 4-16〉 지역 간 운행횟수 적정성 분석대상지역의 구분 및 기준 140
〈표 4-17〉 운행횟수 적정성 분석 결과 140
〈표 4-18〉 시도별 운행횟수 적정성 분석결과 144
〈표 4-19〉 지역 내 대중교통 취약지역 및 사각지역 선정결과 147
〈표 4-20〉 지역 간 대중교통 취약지역 및 사각지역 선정결과 148
[그림 1-1] 지역 내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분석지표 25
[그림 1-2] 지역 간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분석지표 25
[그림 1-3] 철도역 등급 구분 31
[그림 1-4] 지역 내 대중교통 분석과정 35
[그림 1-5] 지역 간 대중교통 분석과정 38
[그림 2-1] 시가화면적당 버스정류장 44
[그림 2-2] 버스정보제공시스템 제공현황 45
[그림 2-3] 시도별 공영차고지 현황 및 개소당 면적 46
[그림 2-4] 버스운송사업자 차고지 현황 47
[그림 2-5] 버스전용차로 현황 48
[그림 2-6] 전국 터미널 현황 52
[그림 2-7] 터미널 면적 현황 53
[그림 2-8] 터미널 업체당 면적 54
[그림 2-9] 광역철도 역사 현황 59
[그림 2-10] 일반·고속철도 역사 현황 60
[그림 2-11] 광역철도 정차역 환승주차장 현황 63
[그림 2-12] 일반철도 정차역 환승주차장 현황 64
[그림 2-13] 고속철도 정차역 환승주차장 현황 65
[그림 2-14] 업종별 노선버스 현황 66
[그림 2-15] 시내버스 현황 67
[그림 2-16] 농어촌버스 현황 68
[그림 2-17] 마을버스 현황 69
[그림 2-18] 시외버스 현황 70
[그림 2-19] 고속버스 현황 71
[그림 2-20] 비수익노선 운행현황 77
[그림 2-21] 특별교통수단 운행현황 80
[그림 4-1] 대중교통 접근성의 지역적 분포(특별/광역시) 123
[그림 4-2] 거점도시-거점도시간 대중교통 연결성 비율 136
[그림 4-3] 대중교통 연결성의 지역적 분포(거점지역) 137
[그림 4-4] 거점도시-비거점도시간 대중교통 연결성 비율 138
[그림 4-5] 대중교통 연결성의 지역적 분포(비거점도시) 139
[그림 4-6] 운행횟수 적정성의 지역적 분포 145
[그림 4-7] 대중교통 취약 및 사각지역의 정의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