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6
2. 선행연구검토 17
1) 국내외 연구동향 17
2) 이 연구의 의의 18
3. 연구내용과 방법 20
1) 연구의 주요내용 20
2) 연구방법 21
3) 연구흐름 23
제2장 사회적경제와 거래에 대한 이론 및 정책 24
1.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경제 조직 24
1) 사회적경제의 개념 24
2) 사회적경제의 특성 25
3) 사회적경제 조직 26
4) 사회적경제 조직의 역할 29
2. 기업간 거래이론 검토 35
1) 거래에 대한 이론 검토 35
2) 거래 관련용어의 개념 37
3. 기업간 거래관련 정책검토 42
1) 중소기업 협동화사업 42
2) 이업종 교류사업 47
3) 협동조합 공동사업 49
4) 중소기업간 협업사업 52
5) 거래 관련정책 종합 54
제3장 국내외 사례 56
1. 원주 사회적경제 블럭화 사업 56
1) '원주 사회적경제 블럭화 사업'의 함의(含意) 56
2)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기본현황 58
3) 원주 사회적경제 블럭화 사업 개요 및 경과 60
4) 지역물류 체계 확립 및 협동기금 조성을 위한 논의 진행 70
5) 사회적경제 블럭화 사업의 완성을 위한 2012년 네트워크 사업계획 76
6) 원주 사회적경제 블럭화 사업 총평 84
7) 정책적 시사점 87
2. 미에현타키군타키마을(三重縣多氣郡多氣町) 90
1) 연계의 개요 90
2) 연계주체 및 조직 91
3) 주요한 사회적경제조직의 사업 91
4) 시사점 96
3. 이시카와현 자원 생태 리사이클사업 협동조합 98
1) 사업현황 98
2) 연대조직의 개요 105
3) 기관간 연대 관련 정책 및 사업 114
4) 리사이클사업상 연대의 효과 122
5) 리사이클 사업을 위한 연대체활동의 특징 125
6) 타 업종간 사업연계 및 네트워크를 위한 고려사항 127
제4장 충남 사회적경제 조직간 거래실태 분석 129
1. 분석의 개요 및 분석틀 129
1) 사회적경제 조직 거래실태조사 129
2) 협의체 거래사례 분석 129
3) 거래기업 인터뷰 130
4) 사회적경제 조직 간 거래 분석틀 130
2. 거래실태: 설문조사 131
1) 물품 구입처 131
2) 물품 판매처 142
3) 유통망 및 판매 우선순위 154
4) 경쟁력 159
5) 지역 기관 및 단체와의 연계 161
6) 사회적경제조직과의 실제 공유정도 164
7) 사회적경제 조직 간 제공 자원 166
8) 인증 후 사회적경제 조직과의 거래 비중 168
9) 인증 후 사회적경제 거래 조직 수 변화 170
10) 사회적경제 조직에 대한 신뢰 172
3. 거래사례: 협의체조사 174
1) 충남사회적기업협의회 연대현황 174
2) 연대를 통한 성과 176
3) 사회적기업 간 연대협력 시도 사례 179
4) 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제안 179
4. 거래사례: 기업인터뷰 180
1) 개요 180
2) 사회적경제 조직간 연대현황 180
3) 연대사업의 방해요소 186
4) 연대사업의 예상효과 188
5) 정책적 시사점 190
제5장 사회적경제 거래 활성화 방안 193
1. 사회적경제조직 차원 193
1) 일방적 거래방식에서 상호거래방식으로 전환을 통한 협력적 관계형성 193
2) 유사한 업종의 조직간 초보적인 거래로 시작하여 지속적 거래경험 축척 194
3) 명확한 거래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적 거래추진 194
2. 중간지원조직 및 협의체 차원 194
1) 사회적경제 조직간 거래필요성에 대한 인식교육 194
2) 거래가 필요한 개별기업 선정, 거래가능 품목과 서비스 발굴하여 거래유도 195
3) 양자간 거래방식에서 다자간 거래방식으로 유도 196
4) 개별기업의 거래장애요인 도출 및 제거방안 모색 196
3. 충남도 및 시군 차원 197
1) 사회적경제조직간 거래활성화에 대한 재정지원 197
2) 사회적경제조직간 거래를 위한 On-Off Line 공간제공 197
제6장 정책제언 198
1. 요약 및 결론 198
2. 정책 제언 198
1) 지속적인 관계 형성 199
2) 제공가능한 자원 연계 199
3) 블록형성을 위한 사업 구체화 200
4) 사회적경제 구성원의 전반적인 인식개선 201
참고문헌 202
[부록 1]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거래 관련 설문 내용 206
[부록 2] 사회적경제 조직 거래 활성화 관련 인터뷰 계획 212
[부록 3] 홍성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의 구성 214
판권기 224
〈표 1-1〉 연구의 주요내용 및 방법 22
〈표 2-1〉 한국의 사회적경제 조직 분류 28
〈표 2-2〉 한국의 사회적경제 조직 분류 28
〈표 2-3〉 기업간 거래이론 비교검토 37
〈표 2-4〉 기업간 거래 패턴과 효과비교 41
〈표 2-5〉 협동화사업의 유형 45
〈표 2-6〉 중소기업협동조합 현황(2012 9월 11일) 50
〈표 2-7〉 중소기업간 협업사업 지원실적 54
〈표 2-8〉 기업간 거래정책 비교 55
〈표 3-1〉 손자의 가게 및 오오카푸드넷의 주요실적 94
〈표 3-2〉 음식물쓰레기 처리절차 101
〈표 3-3〉 연대체의 구성 및 사업내용 106
〈표 3-4〉 낫파회의 개요 107
〈표 3-5〉 낫파회의 연혁 108
〈표 3-6〉 자원생태 리사이클사업 협동조합의 개요 110
〈표 3-7〉 식품 재활용에 대한 법령과 추진경과 111
〈표 3-8〉 미즈시마물산의 개요 112
〈표 3-9〉 미즈시마물산의 연혁 112
〈표 3-10〉 이시카와현의 지역력 연대거점 선정기관 117
〈표 4-1〉 사회적경제조직의 물품구입처 141
〈표 4-2〉 사회적경제조직의 상품 및 서비스 판매처 153
〈표 4-3〉 사회적경제조직의 구입과 판매의 비중 158
〈표 4-4〉 사회적경제조직의 물품 및 서비스 판매 네트워크 158
〈표 4-5〉 사회적경제조직의 기관별 연대내용 162
〈표 4-6〉 사회적경제조직의 연대 네트워크 163
〈표 4-7〉 사회적경제 조직 간 제공자원 167
〈표 4-8〉 사회적경제조직 상호거래의 종합 174
〈표 4-9〉 충남사회적기업협의회 업종별 네트워크 거래현황 174
〈표 4-10〉 온라인/오프라인 마켓운영의 예 180
〈표 4-11〉 사례 인터뷰 결과 192
[그림 2-1] 사회적경제 영역과 조직 27
[그림 2-2] 협동화사업의 성격과 목적 44
[그림 2-3] 협동화사업의 향후 방향 46
[그림 2-4] 이업종 교류의 내용 및 목적 47
[그림 3-1] 타키마을의 사회적경제 조직간의 연계 90
[그림 3-2] 손자의 가게의 전경 92
[그림 3-3] 손자의 가게에서 일하고 있는 고등학생들 92
[그림 3-4] 오오카푸드넷의 운영점의 전경 94
[그림 3-5]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 95
[그림 3-6] 마음담은tea핸드젤 96
[그림 3-7] 이시카와현의 위치 98
[그림 3-8] 카가시의 전통 공예기술들 99
[그림 3-9] 신 식품리사이클 시스템의 흐름도 100
[그림 3-10] 연대체의 협력 101
[그림 3-11] 음식물쓰레기 처리모습 102
[그림 3-12] 음식물 쓰레기를 회수하는 모습 102
[그림 3-13] BDF 사용 트럭(좌)와 폐식용유 회수(우) 103
[그림 3-14] 낫파회 농가에 퇴비를 뿌리는 모습과 경작중인 채소 103
[그림 3-15] 공립학교 음식물쓰레기 재생 환경학습의 사례 104
[그림 3-16] 카가고사이 브랜드 105
[그림 3-17] 카가시 여성협의회 주최 자원생태 설명회 113
[그림 3-18] 공립학교 음식물쓰레기 재생 환경학습의 사례 114
[그림 3-19] 리사이클기술연구 플로우 119
[그림 3-20] 카가시 지역재생계획의 개요 120
[그림 3-21] 카가시 지역재생계획 시스템의 흐름 121
[그림 3-22] 자원재활용사업 이후 폐기물량의 감소효과 122
[그림 3-23] 산학관 연계에 따른 연구사업 124
[그림 3-24] 리사이클 네트워크의 형성과 그 의의 126
[그림 3-25] 식품 리사이클사업의 목표, 효과 및 활용포인트 127
[그림 4-1] 거래유형 ① 177
[그림 4-2] 거래유형 ② 178
[그림 4-3] 거래유형 ③ 178